다양한 원인으로 크고 작은 두통을 느끼는 경우는 누구나 겪는다. 두통은 문자 그대로 머리 부위에 느껴지는 통증으로써 뇌 혈관에 문제가 생기거나 사고 후 외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등 원인은 다양하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을 많이 쓸 때처럼 정신적인 요인도 있고, 소화가 잘 안되고 체할 때와 같이 머리 부위와 무관해 보이는 원인으로도 발생되기도 한다.
그 중에서도 목이 원인이 되어 오는 두통인 경추성 두통도 눈 여겨 봐야 한다. 요즘은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많아지고 있어 경추성 두통 환자들이 많아지는 추세라 본인이 다른 특별한 원인 없이 두통을 겪는다면 이를 의심해 보는 것도 좋다.
이 경추성 두통은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한 채 장기간 통증이 계속 되는 것이 특징이다. 두통이 장기간 이어지는 경우 뇌혈관 문제를 염려하여 MRI 검사를 받게 되는데, 검사 결과에서 이상이 없다면 경추성 두통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현대사회에서는 흔한 질병에 속한다고 발 수 있다.
경추성두통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주로 뒷머리와 옆 관자놀이가 많이 아프고 뒷목과 어깨부분인 승모근 주변이 무거우면서도 아프며 짓눌리는 느낌이 날 수 있다.
또한 눈이 빠질 듯 아프다거나 어지럼증이 같이 겹치기도 하고, 두통이 심해질 경우 속이 메스껍고 구토할 것 같은 느낌도 가질 수 있다.
목이나 어깨, 팔꿈치, 손목 등이 저리기도 하며 눈이 평소보다 침침하거나 눈부심이 심한 경우도 있다. 이들 증상들이 계속 된다면 경추성 두통일 가능성이 크다.
경추성 두통의 주 원인은 경추 문제로 신경을 압박하거나, 목과 어깨의 근육이 연축되어 있는 경우, 경막의 긴장으로 심부 기립근이 긴장되는 경우 등이 있다. 일자목이나 거북목 혹은 목디스크가 동반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다.
경추성 두통은 대표적으로 뼈와 근육을 교정하는 치료요법인 한의원 추나 요법을 통해 경추와 경부근육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에서는 한약이나 침 치료 등으로도 치료하기도 한다.
경추성 두통이 의심된다면 치료시기를 놓쳐 만성이 되기 전 꼭 진단 및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추나요법의 경우 비보험이었기 때문에 그 동안 비용적인 부담이 있었는데 현재는 건강보험에 편입되어 비용적인 부담도 크게 줄어들었다.
환자들은 치료와 함께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도 함께 해야 한다. 등과 어깨를 똑바로 펴고, 목을 세우고, 턱을 살짝 당겨 전방을 바라보는 자세를 취하는 것을 권한다. 평소 바른 자세를 취하고자 하는 긴장감을 갖고 스스로 교정해보고자 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글 : 광교 리본한의원 정민재 원장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