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 착수

사회 | 입력:

국내 스타트업·중소기업 등으로 구성된 5개 컨소시엄·기업 실증 참여

K-UAM 참고 이미지
K-UAM 참고 이미지

국토교통부는 도심항공교통(UAM)의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사업 1단계를 착수한다고 21일 밝혔다.

1단계 실증은 크게 △연구개발(R&D) 단일분야 △통합운용 분야로 구분해 추진할 예정이다. 버티포트 운영과 UAM 교통관리 서비스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안정성을 통합 점검한다. 또한 통신·항법·감시·정보공유를 통한 이해관계자가 역할과 악천후 등 비정상상황에 대비한 대응 계획도 점검할 계획이다.

8월 21일부터 시작되는 연구개발(R&D) 단일분야 실증에는 국내 5개 컨소시엄·기업이 참여해 개발된 기술을 검증한다.  교통관리 실증에는 로비고스와 파인브인티가 참여하고 기체·운항에는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플라나·볼트라인 등 3개 기업이 함께한다. 

이번 실증으로 국내 스타트업(새싹기업), 중소기업 등이 자체 개발한 교통관리시스템, UAM 축소기에 대한 기술개발을 지원하여 UAM 산업 진출에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운용 분야는 SKT와 카카오모빌리티 등이 참여한다.  ’25년 상용화 서비스를 목표로 ’24년 1월부터 UAM 기체를 이용하여 운항·교통관리·버티포트 등 통합운용 실증과 비행단계별 소음측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새로운 교통수단인 UAM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성을 검증하고 기술 성숙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국내 민간기업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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