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이 전 세계 재생에너지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 부상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에 설치되는 풍력 터빈 숫자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풍력 터빈이 폭증함에 따라 터빈 부품에 대한 지속 가능한 폐기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재활용하기 어려운 복합 재료로 만들어진 풍력 터빈 날개(블레이드)를 폐기하는 것이라고 EU에너지포털이 전했다. 게시글에 따르면 풍력 터빈 날개 재활용 기술이 근래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으며, 유망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매립에 의존했던 날개 폐기물을 귀중한 자원으로 전환하고 있다.
풍력 터빈 날개는 주로 유리 섬유 및 기타 복합 재료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강도와 유연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물질은 생분해되지 않으며, 매립지에서 분해되는 데 수백 년이 걸릴 수 있다는 데 있다. 게다가 날개의 길이는 100m에 달할 수도 있어 운송 및 폐기 자체가 물류 문제를 일으킨다. 그 결과 많은 폐기된 날개가 매립돼 전 세계적으로 골치를 일으킨다.
지속 가능한 솔루션의 필요성을 인식한 연구자들은 풍력 터빈 날개를 재활용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꾸준히 개발해 왔다. 그 결과 도출된 솔루션의 하나는 복합 재료를 분해한 다음 다양한 용도로 변경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유리 섬유는 미세 입자로 분쇄해 자동차 및 건설업에서 사용되는 복합 재료 생산을 위한 필러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매립된 날개 폐기물을 생산재로 전환해 환경 영향을 개선한다.
또 다른 유망한 솔루션은 복합 재료를 각각의 요소로 분해하는데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가열하는 열분해 공정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공정을 통해 유리 섬유 및 탄소 섬유와 같은 재료가 생산된다. 열분해 프로세스는 또 열과 가스 형태의 에너지를 생성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재활용 방법으로 지적된다.
풍력 터빈 날개 재활용의 발전은 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제적 기회도 창출하고 있다. 전 세계 풍력 터빈 날개 시장은 2025년까지 43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효율적인 재활용 방법의 개발은 날개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 중요하다. 재활용 프로세스 자체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폐기물을 최소화하며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순환 경제의 성장에 기여한다.
또한 날개 재료의 용도 변경은 생명을 구할 가능성도 지닌다. 테네시 주립대학의 연구원들은 재활용 날개 재료를 사용해 재해 피해 지역을 지원하는 저렴하고 내구성 있는 주택 건축 방법을 개발했다. 허리케인 및 지진 등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쉼터를 제공할 수도 있다.
효과적인 풍력 터빈 날개 재활용 기술 개발은 풍력 에너지와 관련된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이다. 나아가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할 수도 있다. 재생에너지에 대한 전 세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 부문의 폐기물을 줄이고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는 지속 가능한 솔루션에 투자할 때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