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ESG 특화 상품 '행운기부런 적금' 출시...기부문화 활성화

경제·금융 |강민주 기자|입력

|스마트투데이=강민주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ESG 특화 금융상품 '행운기부런 적금'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행운기부런 적금은 하나은행과 한국맥도날드의 생활금융 협력의 첫 번째 활동으로 저축과 나눔이 이어지는 고객 참여 경험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적금 만기 시 고객이 선택한 일정 금액이 기부로 연계돼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고객은 저축을 통해 자산 형성의 기반을 다지는 동시에 별도의 복잡한 절차 없이 저축의 성취를 나눔으로 확장할 수 있다. 기부금은 장기 치료가 필요한 환아와 가족을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인 한국로날드맥도날드하우스(RMHC)로 전달된다.

하나은행은 고객이 적금을 가입할 때마다 좌당 1000원을 RMHC에 추가로 기부함으로써 포용적 사회를 만들어가는 공동 기부 모델을 구현했다. 내년 1월말까지 3만좌 한정으로 판매 예정인 행운기부런 적금의 계약기간은 6개월이며 가입 가능금액은 매월 5만원 이상 20만원 이하다. 적용금리는 기본금리 연 2.0%에 △기부금 이체 우대 연 1.5% △하나 첫거래 우대 연 2.0%를 더해 최고 연 5.5%다.

하나은행과 한국맥도날드는 상품 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도 진행한다. 상품 가입 고객 전원에 맥도날드의 맥너겟(1만명) 또는 드립 커피(2만명) 쿠폰을 제공하고 적금 만기 시 기부 참여 고객 모두에게 빅맥 버거 쿠폰을 ‘하나원큐’ 앱을 통해 지급한다. 또 한국맥도날드의 대표적인 걷기 기부 행사인 ‘2026 해피워크’ 참여권도 추첨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리테일그룹 관계자는 “저축의 성취를 나눔으로 확장하는 사회적 가치창출 활동을 통해 손님과 함께하는 포용금융을 실천하고자 이번 상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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