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조직개편 단행…생산적 금융·소비자보호에 방점

경제·금융 | 입력:

투자·생산적금융부문·신사업·미래가치부문 신설 신규 부사장 5명·상무 1명 선임

|스마트투데이=강민주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생산적 금융 및 소비자보호 등 금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인공지능(AI)·디지털혁신과 본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미래 성장 동력 강화를 위해 ‘2026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하나금융은 △생산적 금융 전환 △소비자보호 혁신 △디지털금융 주도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강화 △포용금융 확대 등 2026년 그룹의 핵심추진 과제를 체계적이고 속도감 있게 실행할 수 있도록 기능 중심의 전문화된 조직 체계를 구축해 그룹의 시너지와 성과를 극대화해 나갈 방침이다.      

하나금융은 투자 중심의 생산적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기존 시너지부문 산하의 CIB본부를 ‘투자금융본부’와 ‘기업금융본부’로 분리 및 확대 개편해 새롭게 신설된 ‘투자·생산적금융부문’으로 재편했다.

또 ‘투자·생산적금융부문’ 직속의 생산적금융지원팀을 신설해 그룹 전사적 차원의 생산적 금융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관계사 간 협업과 실행력을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그룹은 디지털금융, 소비자보호, ESG경영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기술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금융 생태계를 조성코자 ‘신사업·미래가치부문’을 신설하고 부문 산하에 ‘신사업·디지털본부’와 ‘소비자보호본부’, ‘ESG본부’를 편제했다.

특히 소비자보호 전담 조직의 기능과 역할을 대폭 강화해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사전 예방 중심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소비자보호를 법규 준수나 사후적 리스크 관리 차원을 넘어 ‘선제적 손님 가치 창출’의 핵심 영역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I·디지털자산 등 디지털금융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는 동시에 금융상품 설계·제조부터 판매·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소비자보호를 강화한다.

또 비은행 부문 강화를 위한 그룹 차원의 전략을 속도감 있게 실행하기 위해 ‘지속성장부문’을 신설하고 부문 산하에 ‘글로벌본부’, ‘브랜드본부’, ‘지원본부’, ‘리테일본부’, ‘WM본부’, ‘자본시장본부’를 편제했다.

하나금융은 “비은행 부문 강화를 통해 그룹 핵심 역량의 내실 강화 및 시너지 확대 등 업권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포용금융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은 임원 인사를 통해 신규 부사장 5명과 상무 1명을 선임했다. 부사장으로는 정영균 투자금융본부장, 김진우 WM본부장, 서유석 기업금융본부장, 김영준 글로벌본부장, 박영미 소비자보호본부장이 각각 신임됐으며 윤운성 인사부문장은 상무로 선임됐다. 아울러 이승열 지속성장부문 부회장, 강성묵 투자·생산적금융부문 부회장, 이은형 신사업·미래가치부문 부회장은 전보 발령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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