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이재수 기자| DL이앤씨가 국내 석유화학 업계 사상 최대 규모 투자인 에쓰오일의 ‘샤힌 프로젝트’ 건설 현장에 PAR(Pre-Assembled Pipe Rack) 모듈설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설치된PAR 모듈은 플랜트의 원료와 생산품 등의 이동 통로 역할을 하는 배관을 지지하는 구조물로 △길이 47m, △너비 22m, △높이 36m에 이르는 대형 모듈을 포함해 총 17개로 총 무게는 1만t에 달하는 초대규모 모듈이다.
모듈은 저라남도 목포에서 제작장에서 만든 뒤 지난 2월부터 총 10에게 걸쳐 울산 온산산업단지에 들어서는 샤인 프로젝트 현장으로 순차적으로 옮겨졌다. 이 과정에서 정밀도와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자체 개발한 첨단 기술과 운송 노하우가 총동원됐다.
모듈의 설치를 위해선 크게 세 가지 작업이 필요하다. 먼저 모듈은 미세한 차이로도 이상이 발생할 수 있어 정확한 제작이 중요하다. 특히 모듈을 제작하는 공간과 이를 설치하는 실제 물리 환경에 차이가 있는 만큼 정확도를 담보하기 어렵다.
DL이앤씨는 모듈설치과정에서 현장 지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 ‘3D 스캐닝’을 도입했다. 3D 스캐닝은 레이저로 공간구조를 파악하는 기술로 샤힌 프로젝트 현장을 목포 모듈 제작장에 3D로 완벽히 구현해 지형지물에 맞춰 제작된 모듈 사이 간격을 3㎜ 이내로 줄였다. 또한 용접 한 번으로 모듈을 이어붙이는 SWHU(Single Weld Hook Up) 방식을 적용해 용접량을 50%가량 절감했다.
목포항에서 울산신항까지 450km의 장거리 해성운송은 파도와 바람, 조류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모듈의 체적과 무게 중심에 따라 고박(묶는 작업) 위치를 선정하고, 특수 제작한 받침목과 고정끈으로 포장하는 등 전문적인 해상 운송 엔지니어링 기술을 적용했다.
육상이동도 쉽지 않았다. DL이앤씨는 울산신항에 샤힌 프로젝트 현장까지 모듈 이송을 위해 ‘모듈 트랜스포터(SPMT)’를 동원했다. 모듈 트랜스포터는 주로 조선소 등에서 큰 선박이나 대형 구조물을 옮기는 데 사용되는 특수 운송 장비로 , 여러 개를 이으면 화물 기차처럼 움직인다. 이번 모듈 이송을 위해서는 한 줄에 6대씩 2줄로 길게 연결했다. 진동을 최소화하는 ‘초저속 운송’으로 모듈을 2㎞ 움직이는 데 2시간이 소요됐으며, 교통흐름에 방해를 주지 않기 위해 심야 시간대를 활용했다.
모듈 공법은 플랜트 공사에서 새롭게 주목받는 분야 중 하나다. 기존 플랜트 공사는 기후·인력 등 현장 여건에 영향을 많이 받지만, 모듈 공법은 기계, 배관 등 설비 구성 요소를 사전에 제작해 외부환경 요인을 최소화 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플랜트 모듈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미국 텍사스주 오렌지카운티에 세계 최대 규모 폴리에틸렌 공장을 모듈 공법으로 짓고 있다. DL이앤씨가 공사한 에쓰오일 잔사유 고도화 시설(RUC)은 단일 모듈로는 국내 최대 무게(3400t)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DL이앤씨는 총 3개 패키지로 나누어 발주된 샤힌 프로젝트에서 핵심인 ‘패키지 1’을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과 함께 수행하고 있다. 샤힌 프로젝트는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유재호 DL이앤씨 플랜트사업본부장은 “석유화학 플랜트 중 샤힌 프로젝트라는 새로운 영역에 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치밀한 사전 준비와 과거의 모듈 제작·운송 노하우, 전문 인력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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