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이재수 기자| 현대건설이 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이하 대장홍대선)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현대건설이 대표사로 있는 (가칭)서부광역메트로 주식회사와 국토교통부는 대장홍대선 사업 시행 조건에 합의하고 내년으로 예정됐던 착공시기를 올해 안으로 앞당기기로 했다.
18일 홍대입구역 라이즈 호텔에서 진행된 체결식에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임종일 국가철도공단 부이사장,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장홍대선은 경기도 부천시 대장신도시와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을 잇는 총연장 20.03km의 광역철도와 정거장 12개소를 건설하는 공사다. 총 사업비는 2조1287억원에 이른다.
계획대로 2030년 개통되면 부천에서 홍대까지 기존 50분이 소요되던 시간을 절반으로 줄여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수도권 서남‧서북부 교통 개선과 대장신도시 개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2020년 최초 제안한 이 사업은 적격성 조사부터 실시협약 체결까지 3년 반 만에 추진돼 민관 파트너십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국내 최초로 수익형 민자사업(BTO)와 임대형 민자사업(BTL)이 혼합된 사업방식으로 사업자는 물론 이용자 부담까지 낮췄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수도권 광역 철도망 확충을 위해 현대건설이 보유한 최고의 기술력과 역량을 모두 결집할 것”이라며 “도심지를 관통하는 공사인 만큼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적으로 확보하고 이용객을 고려한 제반사항들을 세심히 살펴 수도권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건설은 GTX-C와 서해선(대곡~소사 복선전철) 등 철도는 물론 서부간선 지하도로, 승학터널, 제2영동고속도로 같은 다수의 도로까지 민간투자사업으로 성공시키며 국토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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