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이은형 기자 |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드러나는 가지런하고 고른 치열은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
이에 치열이 고르지 않거나 상악과 하악의 교합이 맞지 않아 주걱턱, 과교합, 무턱 등이 있으면 치과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부정교합은 심미적으로 예쁘지 않을 뿐 아니라 저작 기능이 떨어지고 발음 면에서도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물리적인 힘을 가해 치아를 고르게 만들어 주는 치과 처방이다. 교정치료는 소아 어린이부터 청소년, 성인까지 연령에 관계없이 시작할 수 있다.
단, 소아와 청소년기에는 아직 성장 과정에 있어 뼈의 밀도가 낮기 때문에 치아 이동이 빨라 교정 기간이 단축될 수 있으며 통증이 비교적 적다.
어린이 치아교정은 영구치가 자라는 과정에서 부정교합, 턱관절 장애, 발음 부정확 등의 증상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얼굴 골격의 바른 성장을 유도해 주걱턱, 무턱, 부정교합 등의 문제도 예방 가능하다.
그 중 주걱턱은 아래턱이 과도하게 발달하거나 위턱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부족해 아래턱이 튀어나오는 증상을 말한다. 주걱턱이면 보통 아랫니가 윗니를 덮고 있거나 일직선상에 있다.
이는 유전적 요인, 아래턱의 과도한 성장, 위턱의 성장 부진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유치가 너무 빨리 빠지거나 영구치가 먼저 나는 등 순서가 바뀌면서 발생하거나 전치부 반대교합을 계속 방치해도 주걱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주걱턱은 방치하면 턱관절 문제, 발음 및 식이장애, 얼굴의 비대칭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심미적 문제로 인해 자신감을 상실하고 심리적인 위축감을 갖기도 한다. 이에 주걱턱이 의심되면 조기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프랑켈, 페이스마스크, 헤드기어 등 얼굴 성장 조절장치를 이용해 발치 없이 얼굴 턱뼈가 정상적으로 자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프랑켈은 주걱턱, 반대교합 교정에 주로 사용되는 장치로 치아 주변 조직의 압력을 차단해 위턱은 정상적으로 자라고 아래턱은 더 성장하지 못 하도록 조절해준다. 이는 눈에 잘 보이지 않아 착용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환자의 구강 상태에 맞춰 제작되므로 불편함 없이 착용할 수 있다.
위턱이 뒤로 많이 들어갔다면 페이스마스크를 적용한다. 이는 입 안에 장치를 착용하고 그 장치에 구강 외 장치인 페이스마스크를 연결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위턱을 당겨 아래턱과 조화를 맞춰줘 주걱턱, 반대교합을 교정해준다.
헤드기어는 위턱이 아래턱에 비해 많이 돌출된 경우에 적합하다. 이는 위턱의 성장을 억제해 위아래턱의 균형을 바르게 해주는 장치로 페이스마스크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착용한다.
프랑켈, 페이스마스크, 헤드기어는 턱 성장이 마무리되지 않은 유아•청소년기에만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부정교합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적절한 교정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다. 빠른 효과를 위해서는 적정한 착용시간도 중요한데 프랑켈 장치와 페이스마스크는 1일 10~12시간, 헤드기어는 1일 12시간 정도 착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만 성장기에는 근골격계를 비롯해 구강 구조, 턱관절 등이 계속해서 성장•발달하며 주걱턱 교정은 개인의 치아 상태, 얼굴 골격, 기대치에 따라 치료 방식에 차이가 있으므로 정밀진단과 의료진의 상담을 통해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치아교정은 심미성, 기능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하며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기술력이 우수한 의료진에게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강동구 연세진치과 김혜진 원장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