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대학교의 논문 발표 이후 주식시장에서도 초전도체 관련주들이 맹위를 떨치고 있다. 소위 '관련주'들은 어떻게 찾는 것일까. '공시'가 그 해답 중 하나다.
3일 오전 11시18분 현재 덕성이 21.72% 오른 것을 필두로 서남이 24.85% 급등하고 있고, 모비스도 15.74%의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들 3개 종목은 증시 내 대표적인 초전도체 관련주로 꼽힌다. 무려 엿새 연속 급등하면서 폭염 만큼이나 뜨거운 여름을 보내는 중이다.
초전도체주 테마가 될 성 부른 떡잎임을 알아본 이들은 과연 이 종목들을 어떻게 발굴했을까.
포털 검색도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보다 더 압축적인 방법이 있다. 바로 공시 검색이다.
주식투자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다트(DART) 창을 열어보자.

다트는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우리나라 기업들의 모든 정보를 망라한다.
특히 공시서류검색은 평소에 그 기능을 알고 있다면 '관련주'를 찾는데 엄청난 매력을 제공한다.

공시서류검색은 '회사명', '보고서명', '보고서 목차명', '본문내용', '고급검색' 가운데 선택할 수 있도록 돼 있다.
관련주 찾기에서 유용한 검색 분류는 '본문내용' 검색이다. 본문내용은 다트에 제출된 모든 서류의 내용을 전부 검색해서 관련 내용을 보여준다.

이제 '본문내용' 검색을 이용해 '초전도체'를 검색해보자. 검색 결과에서 기업들이 제출한 서류 가운데 '초전도체' 단어가 들어간 검색값을 아래에 쭉 나열해주고 있다.
원익피앤이, 모비스, 태경케미컬, 수양켐텍, 서남, 원익홀딩스 등이 첫 페이지에 보이고, 2페이지를 보면 덕성이 포함된 검색 결과가 나온다.


생각 이상의 막강한 검색 능력을 갖추고 있다.
본문내용 검색의 또다른 장점 중 하나는 관련 서류를 클릭할 경우 검색 단어가 포함된 서류 페이지로 즉시 이동한다는 점이다.

덕성의 2022년 사업보고서를 클릭해보면 회사의 정관상 사업 목적에 '초전도체 관련기기의 제조판매업'이 포함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서류들을 열어보면서 회사의 관련성을 판단해 보면 된다. 관련주 찾기는 생각보다 품이 매우 덜드는 작업이 될 수 있다. 물론 실제 수혜 여부는 별개의 문제라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