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 주가 차트. 출처 네이버 증권
덕성 주가 차트. 출처 네이버 증권

고려대학교의 논문 발표 이후 주식시장에서도 초전도체 관련주들이 맹위를 떨치고 있다. 소위 '관련주'들은 어떻게 찾는 것일까. '공시'가 그 해답 중 하나다.

3일 오전 11시18분 현재 덕성이 21.72% 오른 것을 필두로 서남이 24.85% 급등하고 있고, 모비스도 15.74%의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들 3개 종목은 증시 내 대표적인 초전도체 관련주로 꼽힌다. 무려 엿새 연속 급등하면서 폭염 만큼이나 뜨거운 여름을 보내는 중이다. 

초전도체주 테마가 될 성 부른 떡잎임을 알아본 이들은 과연 이 종목들을 어떻게 발굴했을까. 

포털 검색도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보다 더 압축적인 방법이 있다. 바로 공시 검색이다. 

주식투자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다트(DART) 창을 열어보자. 

다트는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우리나라 기업들의 모든 정보를 망라한다. 

특히 공시서류검색은 평소에 그 기능을 알고 있다면 '관련주'를 찾는데 엄청난 매력을 제공한다. 

공시서류검색은 '회사명', '보고서명', '보고서 목차명', '본문내용', '고급검색' 가운데 선택할 수 있도록 돼 있다. 

관련주 찾기에서 유용한 검색 분류는 '본문내용' 검색이다. 본문내용은 다트에 제출된 모든 서류의 내용을 전부 검색해서 관련 내용을 보여준다. 

초전도체를 검색하면 한국초전도체 로 상당한 검색이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초전도체를 검색하면 한국초전도체 로 상당한 검색이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이제 '본문내용' 검색을 이용해 '초전도체'를 검색해보자. 검색 결과에서 기업들이 제출한 서류 가운데 '초전도체' 단어가 들어간 검색값을 아래에 쭉 나열해주고 있다. 

원익피앤이, 모비스, 태경케미컬, 수양켐텍, 서남, 원익홀딩스 등이 첫 페이지에 보이고, 2페이지를 보면 덕성이 포함된 검색 결과가 나온다. 

생각 이상의 막강한 검색 능력을 갖추고 있다. 

본문내용 검색의 또다른 장점 중 하나는 관련 서류를 클릭할 경우 검색 단어가 포함된 서류 페이지로 즉시 이동한다는 점이다.

덕성의 2022년 사업보고서를 클릭해보면 회사의 정관상 사업 목적에 '초전도체 관련기기의 제조판매업'이 포함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서류들을 열어보면서 회사의 관련성을 판단해 보면 된다. 관련주 찾기는 생각보다 품이 매우 덜드는 작업이 될 수 있다. 물론 실제 수혜 여부는 별개의 문제라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스마트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