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 명함', '공문서' 제시하며 더 교묘해진 공무원 사칭 사기⋯ 서울시 전담 신고센터 설치 "적극 대응"

중요기사 |나기천 기자|입력

"선입금 절대 하지 말아야" 공공기관은 민간에 선입금 요청 ·대리구매 요구 안해

# 1. 서울시 ○○본부 직원이라고 위조 명함을 제시한 뒤 A 식당에 19명 단체예약을 문의, 고가의 와인 대리구매를 요구하며 입금을 유도.

#2. 위조 명함을 제시하며 서울시 ○○본부 직원이라고 사칭해 B 용역업체에 접근한 후, 부서에서 추진 중인 ‘□□ 공사’ 용역의 수의계약 업체로 선정해 주겠다고 약속하고 그 대가로 제습기 구매 명목인 1500만 원 선입금을 요구.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한 이같은 공무원 사칭 사기가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어 서울시가 전담 피해 신고센터를 설치,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서울시는 지난 7월 공무원 사칭 피해주의보를 발령한 바 있으나 이후로도 사칭 수법이 점차 정교해지고 장기간에 걸쳐 치밀하게 접근하는 피해사례가 계속 접수됨에 따라 서울시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에 ‘공무원 사칭 사기 피해 신고센터’를 설치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시와 산하기관의 개별 부서로 분산돼 있던 피해 제보 창구를 공무원 사칭 사기 피해 신고센터로 일원화 한다. 이에 따라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대응이 가능해졌으며, 피해 예방과 구제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시는 서울시 공무원이 실제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명함이나 공문서를 위조해 실제 발주처럼 위장한 뒤 ‘대리 납품’이나 ‘긴급 구매’를 명목으로 업체에 선입금을 유도하는 방식이 최근 확인됐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서울시 공무원 사칭범이 사용한 위조 명함과 공문서. 서울시 제공
서울시 공무원 사칭범이 사용한 위조 명함과 공문서. 서울시 제공

일부 사례에선 수일에 걸쳐 단계적으로 접근하며 실제 행정절차를 따르는 것처럼 상황을 연출하거나, 감사 시점이 임박했다는 등의 압박성 사유를 대며 피해자에게 빠른 결정을 강요하기도 했다.

서울시는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중·소상공인이 현장에서 즉시 실천할 수 있는 예방 수칙도 제시했다.

우선 서울시는 공무원 명의로 연락이 왔을 경우 명함의 전화번호가 실제 기관 소속인지 서울시 누리집 ‘부서안내’ 메뉴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문서나 발신처가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해당 부서나 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1600-0700, 8번)로 직접 문의해 진위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선입금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이다. 서울시를 포함한 공공기관은 민간에 선입금을 요청하거나 대리구매를 요구하지 않는다.

시는 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공무원 사칭 여부와 실제 계약 여부를 신속히 검증하고, 사기 유형별 대응 방안을 안내할 계획이다. 피해가 확인되면 경찰청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과 협력해 계좌 지급정지, 수사 의뢰 등 후속 조치를 지원한다.

김명선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서울시 공무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물품 대리구매나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는 만큼, 조금이라도 수상하다고 느껴질 경우 상대방의 요구에 응하지 말고 서울시 신고센터로 문의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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