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내년 그룹 생성형AI 플랫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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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 계열사 ‘생성형 AI’ 혁신금융서비스 지정..금융그룹 최다

|스마트투데이=김국헌 기자| KB금융그룹 8개 계열사의 생성형 AI(인공지능) 관련 서비스가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돼, 금융그룹 중 최다를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통해 내년 4월 구축할 그룹 공동 생성형AI 플랫폼의 기반을 닦았다.

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서비스는 ▲KB국민은행의 ‘금융상담 에이전트’ ▲KB증권의 AI 통합금융플랫폼 ‘캐비’ ▲KB국민카드의 ‘모두의 카드생활 메이트’ 등이다.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KB캐피탈, KB저축은행, KB자산운용 등 8개 계열사는 생성형 AI 모델을 고객 맞춤형 금융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KB금융은 내년 4월 그룹 공동 생성형 AI 플랫폼을 구축해, 디지털 금융 혁신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계열사가 상용 LLM(거대언어모델)을 계열사별 서비스에 적용한다.

아울러 AI 에이전트를 개발해, 개인과 기업 고객에게 완결성 있는 금융 상담을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고객의 금융 접점마다 AI 에이전트를 탑재해 시공간 제약이 없는 금융서비스 이용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 노년층 등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은 수준으로 개선한다. 

KB금융은 IT 인프라와 거버넌스(지배구조) 체계를 연계한 생성형 AI 생태계 구축 작업을 추진 중이다. 이에 앞서 양종희 KB금융 회장도 지난 2일 제6회 KB 테크포럼에서 사람을 지향하는 기술,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는 생성형 AI로 디지털 금융 생태계를 선도해달라고 주문했다. 

육창화 KB금융 부행장은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계기로, 향후 펼쳐질 AI 중심의 금융혁신 경쟁에서 KB가 그룹 시너지를 바탕으로 한발 앞서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신속한 생성형 AI 도입을 통해 계열사별 업무 생산성 증대 및 고객 서비스 편의성 제고 등 그룹 내 AI 트랜스포메이션 혁신전략을 지속적으로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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