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대표 정신아)는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가 올해의 발자취를 정리한 ‘2025 메이커스 연말 결산 리포트’를 공개하고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사회와 환경에 기여하는 임팩트 커머스 플랫폼이다. 2016년을 시작으로 '제가버치', '새가버치', '에코씨드', 'P.O.M' 등 고객의 주문이 사회적 가치로 연결되는 다양한 실험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리포트에는 올해 진행한 카카오메이커스의 주요 활동과 성과를 담았다.
먼저 안정적인 판로를 지원해 농축수산물의 제값을 찾아주는 '제가버치'에서는 약 70만 명의 고객이 약 1,500톤의 농축수산물과 만났다. 못난이 농산물은 화장품으로 재탄생했으며, 약 25만 송이의 유찰꽃이 새 주인을 찾았다. 특히, 전국 산불로 어려움을 겪은 농가를 돕기 위해 약 2천만 원의 수익금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했다.
쓰임이 다한 물건을 의미 있는 용도로 새활용하는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올해 환경부 및 파트너사와의 협약을 통해 종이팩 상시 수거 시스템을 도입하고, 누구나 손쉽게 자원순환에 동참할 수 있는 ‘일상 프로젝트’를 6개월간 진행했다. 수거된 종이팩은 1만 부의 새활용 스케치북으로 어린이 기관에 전달되었다. 이 외에도 종이팩의 새로운 쓰임을 제안하는 '새롭지 공모전'을 열어 자원 순환의 다양한 방법론을 제시했다.
카카오메이커스의 임팩트 기금 '에코씨드'에는 올해 2억 6천여만 원이 조성됐다. 이 기금은 국토교통부 및 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와의 협업으로 도시재생 업사이클링 사업, 폐현수막 새활용 프로젝트에 사용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가 기부를 넘어 실질적인 사회 기여로 이어지는 민관 협업의 모범 사례를 구축할 수 있었다.
뜻깊은 굿즈를 제작·판매해 기부하는 ‘P.O.M(PEACE OF MIND)’에는 총 4만 건의 주문이 모여 2억 6천만 원의 기부금이 사회와 환경 전반에 전달됐다. 특히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 개선을 비롯해 교육 제공, 환경 보호, 이웃 안전까지 굿즈 구매만으로도 기부에 동참하는 구조를 마련해 일상 속에서 기부가 확산되도록 했다.
올 한 해 메이커스와 동행한 이용자들을 위해 댓글 이벤트도 마련됐다. 메이커스 연말 결산 페이지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가장 기억에 남는 메이커스 프로젝트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동구밭 퍼퓸바’를 선물로 전달할 예정이다.
카카오메이커스 김정민 총괄리더는 "올해도 이용자들의 따뜻한 관심 덕분에 우리 사회 곳곳에 유의미한 발자취를 남길 수 있었다"며, "2026년에도 이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임팩트 경험을 확장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신규 영역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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