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운용의 캐시카우는 베트남 ETF…높은 운용보수 덕 [ETF 디코드]

증권 | 심두보  기자 |입력

금 인기에 ACE KRX금현물 ETF 두각...기대수익 31억 국내 유일 베트남 ETF는 높은 운용보수에도 인기

|스마트투데이=심두보, 김나연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의 99개 ETF 라인업 가운데 자산운용사에게 가장 많은 수익을 안겨주는 ETF는 ACE KRX금현물로 나타났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의 ETF 수익을 책임지는 핵심 ETF는 총 5개로, 이들의 기여도는 48.44%에 달한다.

ACE KRX금현물은 금 가격 급등 덕분에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효자로 등극했다. 10월 10일 기준, 이 ETF의 순자산은 2조 3193억 원에 달한다. 운용보수는 0.135%다. 즉, 현재 기준으로 자산운용사가 이 ETF에 기대할 수 있는 연간 수익은 대략 31억 원이 된다.

작성=스마트투데이
작성=스마트투데이

다음으로 한국투자신탁운용에게 많은 수익을 안겨주는 ETF는 ACE 테슬라밸류체인액티브다. 1조 1729억 원이라는 작지 않은 순자산을 갖춘 이 ETF의 운용보수는 0.26%다. 기대 수익은 ACE KRX금현물과 유사한 30억 원 수준이다. 다만 최근 이 ETF로부터 자금이 유출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ETC체크에 따르면, 최근 1개월과 3개월 순유출은 각각 637억 원과 1306억 원이다.

ACE 베트남VN30(합성)은 상대적으로 작은 순자산(3897억 원)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익을 내는 ETF에 해당한다. 이는 0.62%라는 높은 운용보수 덕분이다. ACE 베트남VN30(합성)은 국내 유일의 베트남 투자 ETF로, 경쟁에 노출되어 있지 않다. 때문에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운용보수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중점적으로 키우고 있는 테크 ETF도 좋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 ACE 미국빅테크TOP7 Plus와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의 기대 수익은 각각 23억 원과 19억 원으로 나타났다. ACE 미국빅테크TOP7 Plus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시가총액 기준 빅테크 주요 7개 기업을 중심으로 상위 10개 기술주에 투자하는 상품이며,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는 반도체 4대 분야(메모리, 비메모리, 파운드리, 반도체 장비)별 각 산업의 글로벌 1위 기업에 20% 내외의 비중으로 집중 투자하며, 나머지 6개 기업에 동일 가중으로 편입한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