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스레드의 성공, 아직 속단하기는 이르다

산업 |입력

유럽 등에서의 제약으로 경쟁력 확장에는 한계

스레드가 SNS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지만, 아직 성공을 주장하기에는 많은 난관이 가로놓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레드가 SNS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지만, 아직 성공을 주장하기에는 많은 난관이 가로놓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메타의 스레드는 채 48시간도 지나지 않아 가입자 7천만 명을 돌파하면서 경쟁 상대인 트위터를 단숨에 무색케 했다.

그러나 사용자가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의 혼돈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면서 스레드에 떼 지어 가입하더라도 스레드의 갑작스러운 성공은 새로운 우려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메타는 오랫동안 시장 지배력과 경쟁 애플리케이션을 복사하고 죽임으로써 경쟁을 질식시키려 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제 일부 경쟁 전문가와 스레드 사용자는 스레드의 견인력이 계속되면 메타와 CEO 마크 저커버그에 더 많은 권한과 지배력이 집중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는다.

한 사용자는 "메타의 완전한 독점 전망, 두려운 것"이라고 썼다. 또 다른 응답자는 “수십 명의 사람과 회사가 모든 것을 소유하고 있어 대체 패러다임이 존재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은 사회에 실질적인 문제”라고 답했다.

트위터는 항상 메타의 플랫폼보다 훨씬 작았지만 기술, 미디어 및 정치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트위터가 머스크 밑에서 흔들리자 중소 SNS들은 그 마법의 일부를 포착하려는 작은 앱으로 등장했다.

이제 그들 중 누구보다도 메타가 왕관을 차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는 것 같아 보인다.

스레드의 성공은 머스크의 트위터 소유권에 대한 불만과 메타의 가장 중요한 속성 중 하나인 인스타그램의 막강한 힘과 영향력을 모두 보여준다.

인스타그램은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머스크가 인수하기 전 몇 달 동안 트위터가 보고한 사용자 수 2억3,800만 명보다 훨씬 많다.

신규 사용자가 인스타그램 계정을 사용하여 스레드에 가입하면, 앱에서 탭 한 번으로 모든 기존 인스타그램 연락처를 팔로우하라는 메시지를 표시한다.

선택 사항이지만 수락하기 쉽고 거절하려면 의식적인 결정이 필요하다.

트위터는 경쟁 앱인 스레드가 대세를 장악한 후 메타를 고소하겠다고 위협했다.

EU의 디지털 시장법(DMA)에 따라 메타, 또는 그 자회사를 포괄할 것으로 예상되는 용어인 '디지털 게이트키퍼'는 동의 없이 여러 플랫폼의 사용자 데이터를 결합하는 것이 금지될 것이라고 알려졌다.

또 다른 제한 사항은 사용자가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는 조건으로 또 다른 플랫폼에 가입하도록 요구하는 것을 금지한다.

인스타그램 CEO 애덤 모세리(Adam Mosseri)는 지난 주 한 인터뷰에서 이러한 문제를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스레드가 "내년에 시행되는 일부 법률을 준수하는 것과 관련된 복잡성" 때문에 당분간 EU에서 출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DMA는 특히 대형 기술 플랫폼에서 제기된 반독점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제정됐다.

스레드가 경쟁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규칙을 제대로 준수할 수 없다는 것은 앱의 잠재적인 경쟁력에 대한 불확실성을 의미한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