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A 사무총장, "이번 겨울 에너지 가격 급등할 수 있다"

산업 |입력
파티 비롤 IEA 사무총장은 올 겨울 에너지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파티 비롤 IEA 사무총장은 올 겨울 에너지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에너지 가격이 이번 겨울에 급등할 수 있어 각국 정부가 다시 개입해 비용을 보조해야 한다고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책임자가 밝혔다.

파티 비론(Fatih Birol) IEA 사무총장은 중국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혹독한 겨울이 오면 휘발유 가격이 상승해 소비자에게 압력을 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에너지 절약을 추진하고 재생 에너지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휘발유 가격이 급등하여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요금이 상승했다.

그런 다음 각국 정부가 가계에 에너지 비용을 지원, 소비자에 대한 타격을 완화하려고 노력했다.

비롤은 많은 유럽 정부가 러시아에 에너지를 과도하게 의존하는 것을 포함, '전략적 실수'를 저질렀으며 외교 정책이 단기적인 상업적 결정에 의해 '눈가림'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겨울 휘발유 가격의 또 다른 급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중국 경제가 매우 강해 시장에서 많은 에너지를 구매하고 있는데, 혹독한 겨울을 보내는 시나리오에서 천연 가스 가격의 강한 상승 압력을 보게 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소비자에게 추가 부담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경제는 코로나가 해제된 후 반등했지만, 최근 둔화세를 보이고 있는 중이다.

신용평가사 S&P 글로벌은 이번 주 중국 경제 성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며 "소비자와 주택 시장에 대한 신뢰가 약해 회복세가 더 약해질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 등 투자은행들도 중국 성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롤은 영국을 포함한 정부가 "특히 겨울에 들어서면서 에너지 절약 조치를 계속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올 겨울 최악의 경우 "정전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중국 경제가 얼마나 강하게 반등할지 아직 모른다"고 말했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