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미래차 경쟁력↑ 디지털 전환 고도화 추진전략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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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제조·서비스 등 3대 분야 디지털 전환지원 ①데이터: 데이터 기반 미래차 산업 생태계 구축 ②제조: 미래차 부품 및 완성차 제조 지능화 ③서비스: 미래차 고부가 서비스 시장 창출

사진: 게티이미지
사진: 게티이미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13일 제18차 혁신성장 빅3 추진 회의에서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고도화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미래차 산업구조 전환으로 자동차 산업이 데이터·망·인공지능(D·N·A) 기술과 융합하여 산업 가치사슬 혁신이 가속하는 상황에서 디지털 기반의 수평적·융합적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OTA와 같은 새로운 제조·서비스 기술 확대, 전기·수소차 및 자율차 보급 확대 등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정비 부문 등 소외되는 영역이 없도록 정의롭고 공정한 산업전환을 위한 지원 방안도 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기 위하여 1월 제정된,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을 바탕으로 미래차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신속하게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고도화 추진전략을 통하여 데이터 기반 미래차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미래형 완성차·부품 제조 지능화 및 고부가 서비스 시장 창출을 경쟁국 대비 빠르게 앞당겨 미래차 선도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10대 주요 추진과제를 발굴하였으며,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된 '미래차 전환 디지털 전환 고도화 추진전략'의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 산업부
자료: 산업부

■수립 배경

글로벌 자동차산업이 차량제조·판매에서 친환경 자율주행차의 활용 중심으로 급격한 전환이 예상됨에 따라 대응이 시급한 상황으로 △미래 자동차 신시장선점을 위해 완성차, 부품, 서비스등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디지털전환 가속화 필요     △(해외)완성차업체(OEM)와 서비스사업자간 전략적 제휴와 대규모 투자, 빅데이터·AI 등 디지털기술 적용 및 전환이 본격 추진중 △(국내) 뛰어난 제조·IT 인프라등을 바탕으로, 일부 대기업과 정부중심으로 디지털 데이터수집과 서비스발굴 모색중이나, 데이터표준화, 실증데이터, 전문인력 및 산업간 연계역량 등이 부족하고, 각종 제약으로 인한 신산업 창출 장벽이 존재한다는 판단때문이다.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대비한  디지털  전환

◇기본방향: 디지털전환 고도화를 통해 자동차라는 모빌리티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수평적 협력기반 미래차 산업경쟁력 강화추진

❶ 자동차 산업 全주기에 표준화된 데이터 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 거래, 분석 및 활용 전문가 양성 등 데이터 선순환 생태계 구축 추진

❷ 전장부품과 S/W의 높은 해외 의존율을 해결하기 위해 자율주행기술 등과 연계한 선도형 부품개발 추진

❸ 사용자 편의·안전·정비 분야 등에서 혁신체험 주기를 단축하기위한 OTA  기반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기술 및 콘텐츠 개발 지원

◇정책목표: 산업부는 ‘30년까지 부품기업 1,2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전환하는 등 디지털 전환 기반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고부가미래차 서비스산업 창출 및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추진전략 

◇데이터  기반  미래차  산업생태계  구축

산업부는 데이터 표준화를 기반으로 자동차산업 관련 민·관 데이터 연계·확보하고, 분석, 거래, 활용을 위해 마련한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을 통하여 미래차 디지털 전환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임

▷ 데이터 표준화/확보

데이터 표준화를 기반으로관련민·관 데이터 연계 및 확보를 통해 미래차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반 마련

(데이터 표준화)  표준화 위원회를 발족하여 자동차 관련 데이터표준화를 통해 공유·활용이 가능한 기반 마련

(데이터 확보)  車  데이터를 기존의 10배 이상(8페타바이트)  확보하는 '모빌리티 빅데이터 포털' 오픈 실차  1만대  운행데이터,  정비데이터(20만  건/年),  전장부품  데이터,  소비자  설문  등  자동차  산업 관련  8PB  데이터를  확보하고  정보보호  조치를  거쳐  민간과  연계  및  개방

- 데이터 활용 생태계구축 기업의 신규 비즈니스 창출과 운영효율화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의 확보, 분석,  거래를 위한 생태계 구축

- 거래 기반조성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을 통해 산업 데이터활용·보호·거래·보안·안전 등  기반조성 및 시장 활성화-  (활용체계 구축)  자동차 산업의 데이터 분석·활용 역량 제고를 위해맞춤형 AI  빅데이터 연구환경 및 분석기술 개발·보급

▷미래차 전문인력

전문인력의 빅테크 기업 선호편중과 절대 인력 공급 부족으로 자동차 산업을 위한  전문인력양성.

(수요기반 육성) 데이터·S/W 전문가 양성, XR을 통한 재직자 인력육성  등 업계에 필요한 맞춤형 인력양성  등 범부처 지원 프로그램 추진 자동차  산업 전환 대비 부처 합동

(산업·중기·고용) 인력사업  설명회  개최  (’21.12월)

(전문인력증원) 선도기업의 수요와 연계한 전문인력 양성 및 미래자동차 관련 전공 인원을 확대하고 취업 연계 추진 친환경자동차 R&D 전문인력양성(‘21~’25)  통해 선도기업 수요 연계 인력양성 위탁 추진

◇미래차 부품 및 완성차 제조 지능화

디지털 기반 지능화 설계·제조을 위한 지역균형기반을 구축하고, 기존 자동차 부품기업을 미래차 부품기업으로 ‘30년까지 1,200개 전환하는 한편, 차량무선 업데이트, Lv.4+ 자율주행기술 개발도 2027년까지 완성할 수 있도록 단계적 지원.

▷부품산업 육성

데이터기반전주기 관리, 사업재편전환지원, 개방형혁신 협업체계구축  등 기존 자동차 부품산업의 미래차 전환 추진

▷부품기업 전환

‘30년까지 부품기업 1,2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전환하고 데이터 기반 전주기 관리체계로 전장부품 신뢰성 확보 

(중앙) 완성차 및 부품기업이  참여하는 수요기업 협의회 운영→미래차  개발·부품 구매계획  공유,  컨설팅·금융·판로·M&A 등 일괄 지원 

(지역) 지자체, 지원기관 등 참여하는 지역별 플랫폼 운영, 정부는 시험·인증 인프라 등 지원

▷개방형 혁신

'IT車부품', '스타트업車부품'등 디지털 협업 촉진 

(IT-차부품) 자율주행산업협회

(완성차•부품기업과 IT•서비스)  설립을 통해 이종기업 간 공동 R&D,  전략적 제휴, 표준화 등 협업 촉진

▷지능형설계/공정혁신

디지털 기반의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설계생산 통합, 생산성을 확보하고 기반구축, 장비활용 증대를 통해 부품신뢰도 확보

(지능형설계) 디지털트윈 기반으로 차량·부품의 설계 최적화 및 신뢰성 확보, 설계된 제품의 생산성 검증으로 통합적 설계생산성 확보

(스마트생산) 정부·완성차사·부품사 협력과 생산공정의 스마트화를 통해 자동차 생산 부문의 효율화 추진 (완성차) 공장·설비정보 및 에너지·환경정보 실시간 모니터링,  품질검사 통합관리, 설비고장 예측시스템 등 공장 최적화·자동화  지속

(부품사)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추진, 고장·품질 문제 컨설팅을 통해  ’25년까지 30개사 공정개선 추진 (시험 인프라)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한 시험인프라를 확충하고, 전장·미래차 부품의 제조혁신 및 부품 신뢰성확보를 지원하여 지역별 산업경쟁력 제고 

(기반구축) 지역 자동차 산업 기반구축에 초광역 단위를 신규·도입하고, 장비 현황, 시험결과 표준 데이터 제공 등 중소기업 부품개발 지원

(장비데이터) 기반구축 장비 현황과  활용사례  데이터화 및 제공

(시험·인증테이터) 시험평가·인증 결과를 분석 가능 데이터 형태로 축적관리

▷OTA  생태계 확보

주행성능 개선을 위한 자동차 무선 업데이트(Over the Air) 기술개발 및 인증기반을 마련하여 다양한 고객 서비스 대응기반 확보

(R&D) S/W 업데이트기술 확산•적용에 필요한 고성능 AP 및 네트워크 기술 단계적 개발

(기술인증) 단계적으로 개발되는 전력통신 운용설계, 반도체, 운영체제, S/W 서비스모델 등 안전한 OTA를 위한 기술인증체계  준비

(규제개선) 자동차 OTA 규제특례 심의에서 임시허가 승인→향후 글로벌 규제에 맞춰 완성차·부품사 실증 지원 및 관련 규제개선 추진

▷자율주행기술개발

‘27년까지 Lv.4+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자율주행관련  산업·제도·인프라와 연계한 상용화 확산 준비 완성

(R&D) 주행 핵심기술, 차량 플랫폼 및 차세대 인지 센서개발지원을 통해 Lv.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마련하고 부품 내재화

(인프라) 자율주행 테스트베드(K-City  등) 확대 및 고도화, 전국 주요 도로대상 자율주행 지원 인프라(C-ITS, 정밀도로지도 등) 구축 

- C-ITS: 고속도로 2,400km 구축(~‘23년), 전국 확산(’24년~) 

- 정밀지도: 국도  전구간 구축(~‘22년), 주요 지방도(~’25년)

(규제개선)  Lv.4+  자율차 출시 및 운행에 필수적인 제도(안전기준,  보험제도 등)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중장기 규제 정비 로드맵 마련

◇미래차 고부가 서비스 시장창출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다양한 차량 서비스 플랫폼 개발과 연계한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조기 개발•검증하고, 디지털 기반과 접목된  인포테인먼트, 스마트폰 연계 확대 등 서비스 콘텐츠 관련 기술개발도 함께 추진.

아울러, 미래차 주차·충전·정비 데이터 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운영인프라 서비스도 조속히 확보하는 한편, 정비분야의 미래차 전환도 추진해 나갈 계획임

▷다목적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 플랫폼 개발

다양한 자율주행 차량플랫폼 개발을 통해 다목적 고부가가치 서비스 조기 개발 및 검증

(차량플랫폼+서비스) 다양한 자율주행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차량운영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전용 차량 기술개발

(기타 이동 수단 연계) 전기 이륜차 배터리 공유, 배달·물류·안전운행 기술제고등을 통해 자율주행과 연계한 개인이동수단 서비스개발

▷자율주행 차량 탑승자 서비스 개발

디지털 기반 서비스와 접목될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 구축을 지원하고 다양한 서비스 콘텐츠 관련기술 개발

(자율주행서비스) 디지털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개발을 통해 공공분야의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과 민간 서비스사업 모델 확대

(콘텐츠플랫폼) 자율주행 차량 탑승자의 안전·편의·개인화 관련서비스, 외부 소통을 위한 디스플레이 디지털 콘텐츠 및 관련 기술개발. 자율주행차 내외부 디스플레이 부품기술 개발 (‘22~’24년  144억원) 

(서비스 콘텐츠) 자율주행 차량 탑승자의 안전·편의·개인화 관련 전용 서비스 제공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 및 관련 기술개발. 무인 자율주행기술  언택트 서비스 실용화 기술개발·실증  (‘21~’24년  279억원)

▷자율주행 차량 운영 인프라 서비스 개발

주차·충전·정비 데이터 관리체계 구축을 통해 미래차 서비스 및 부품 정비체계구축

(자율주행 주차) 자율주행기술을  활용한 무인 자율 주차기술을 조기 개발하고 관련제도 개선등 효율적 주차공간 서비스로 주차난 문제경감. 자율주행 기반 자동 발렛주차  기술개발 (’22~’25년,  150억원)

(자동 유무선 충전) 전기차 충전 편의 향상을 위해 주차 후 무인·유무선 충전 기술을 개발하고 충전 불편·불안의 조기 해결추진

(미래차 정비) 미래차첨단장치 정보공유, OTA 정비 활용등을통해 정비환경을 조성하고 정비 분야의 정의로운 전환 추진

자료: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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