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전기차용 '충전 고속도로' 실험, 스웨덴은 충전도로 개통...전기화 박차

글로벌 | 입력:

전기차가 주행하면서 충전할 수 있는 고속도로가 등장할 전망이다.

사진: ElectReon 홈페이지
사진: ElectReon 홈페이지

이탈리아는 세계최초로에 이스라엘 스타트업인 일렉레온(ElectReon) 함께 전기자동차가 주행 중에 충전하는 고속도로 건설을 실험하고 있다.

이 실험은 이탈리아 밀라노와 브레시아 간 고속도로 1킬로미터 구간에서 실시되고 있다.

고속도로 아스팔트 아래에 설치된 구리 코일을 통해 전기 에너지가 자기 유도로 주행하는 동안 차량의 배터리로 직접 및 무선으로 전달되는 방식이다. 이 시스템에는 전기화된 도로의 차선 측면에 위치한 컨트롤 유닛이 구축되며 실험에 참여하는 각 전기차의 섀시에는 수신기가 설치되어 있다.

사진: ElectReon 홈페이지
사진: ElectReon 홈페이지

이 실험이 성공하여 전기차가 도로를 주행하면서 충전할 수 있다면 △충전소를 줄일 수 있다는 점과 △전기차에 소형 배터리만을 탑재할 수 있게 되어 전기차 이용 확대에 획기적인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주목을 끌고 있다.

일렉레온은 이미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시험을 시행했으며 스웨덴과 독일에서도 '전기가 흐르는 도로'를 실험한 바 있다.

스웨덴은 최근 스톡홀름 알란다 공항과 물류 현장 사이의 1.2마일(1.9km) 경로에서 자동차와 트럭을 충전하는 첫 번째 전기 도로를 개통했다. 일렉레온 Wireless는 이 도로 아래에 1.2m 길이의 구리 코일을 설치하고 전기차가 이동 중에 충전할 수 있도록 섀시 아래에 3개의 수신기를 장착했다. 플러그가 없는 휴대폰 충전 매트와 유사한 유도 기술을 사용한 것이다. 이 실험에서 충전도로에서 전기 자동차에 장착된 수신기로의 전송 속도는 평균 70kW를 기록했다.

이같은 실험을 바탕으로 2045년까지 순수 배출량을 0으로 목표로 하는 스웨덴은 2037년까지 2,400 킬로미터의 전기 도로를 건설할 계획이다.

사진: ElectReon 홈페이지 영상 캡처(클릭하면 영상을 볼 수 있음).
사진: ElectReon 홈페이지 영상 캡처(클릭하면 영상을 볼 수 있음).

전기 충전 도로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끌고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충전 인프라가 도로 자체에 구축되기 때문에 충전소 및 대형 배터리의 필요성도 크게 감소할 것이기 때문. 이론적으로, 이것은 결국 전기차들이 충전을 위해 멈출 필요가 없으며 24시간 내내 자율 주행을 할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한편, 코넬 대학의 연구원들은 최근 우주 탐사선과 통신하는 NASA의 방법에 영감을 받아 자기 유도보다 진동하는 전류장을 이용하는 새롭고 더 작은 시스템을 제안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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