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애틀 시가 앞으로 2년 동안 공공 및 민간 기업들이 전기 자동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보행, 자전거, 차량 함께 타기(카풀) 등을 장려하기 위해 운송 개혁 청사진을 발표했다. 청사진은 또한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시내의 특정 지역을 통과할 경우 혼잡통행료를 부과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고 시티투데이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으로 실현될 계획이기 때문에 스마트시티 구축사례라는 제목과 맞지는 않으나 계획이 매우 구체적이고 확정된 청사진이라는 점 때문에 구축사례로 소개한다. 게다가 이 정책은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시를 비롯해 광역시 및 대도시 등에서도 일부 시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검토할 가치가 충분하다.
시애틀의 청정 교통을 위한 운송 전기화 청사진에 따르면 2030년까지 모든 승차공유 차량의 주행은 전기차로 바뀌어 배기가스 배출을 없앤다. 식료품이나 음식 등의 배달 차량의 경우 이 때까지 3분의 1이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차량으로 전환된다.
또한 시애틀의 '주요 도심 지역'은 대부분 자동차 통행이 제한된다. 전기차 충전소는 도시 전역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를 대폭 늘린다. 제니 더칸 시장은 지난해 봄, 시애틀 교통부(SDOT)에 시내 혼잡통행료 도입 타당성을 평가하라고 지시했었다. SDOT는 시장의 지시에 따라 런던, 밀라노, 싱가포르, 스톡홀름, 고텐부르크에서 시행하고 있는 혼잡통행료 부과 정책을 벤치마킹했다.
다만 SDOT는 검토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혼잡통행료 징수가 사회적, 인종적 형평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해결해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새로운 비용으로 저소득층에 부담을 줄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이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혼잡부담금 도입에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시애틀 시는 또한 2030년 기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개인 여행'의 90%가 전기차, 걷기, 자전거, 스쿠터 등 배기가스 제로 수송이 되기를 희망했다. 이 부분은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절실하기 때문에 시민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도 계획하고 있다. 시간을 두고 법령으로 규정하는 방안도 고민한다.
제니 더칸 시장은 "시애틀 사와 주민들이 코로나19 전염병을 극복하고 나면, 우리는 우리 도시를 다시 더 쾌적하게 재건설해 주민들의 건강, 안전 및 삶의 질을 우선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칸 시장은 이어 "시애틀은 자동차 통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만으로는 기후 목표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다. 시애틀 안팎에서 사람, 상품, 서비스를 움직이는 모든 것에 전기를 공급해야 한다. 건물 내 천연가스 사용을 금지하고 교통 시스템을 전기화함으로써 배기가스를 줄이고 기후 변화에 대처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시의 청사진은 구체적인 제안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현을 위한 비용 추정이나 자금 조달 방법과 계획에 대해서는 아무 정보도 제공하지 않고 있다.
이 청사진을 만들면서 시애틀 시는 환경정의 위원회와 지역사회 지도자들과 협의, ▲교통수단의 전기화와 이동성 옵션의 확대 ▲충전과 전기차의 신뢰성과 접근성 ▲노동의 기회를 지역사회와 연결시키는 '지역사회 우선'에 초점을 맞춘 계획도 수립했다.
대중교통 이용이 급감한 코로나19 유행 기간에도 시애틀 유권자들은 서비스 확대를 지원하는 한편, 지난해 11월 더 빈번한 버스 운행 서비스, 셔틀버스 운행, 무료 학생 환승 요금 등을 추가한 세 법안을 승인했다.
시는 또한 걷기와 자전거 타기에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제한속도 32km 이상의 대부분의 주택가 도로에서 차량 통행을 폐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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