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친환경 디지털 전환…ICT 전체 탄소배출 제로 목표

사회 |입력
 * 이미지=픽사베이
 * 이미지=픽사베이

싱가포르 정부 기술청(GovTech: Singapore’s Government Technology Agency)은 클라우드용 앱에 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에 10억 싱가포르달러(9705억 원)를 포함, 내년 회계연도까지 정보통신기술(ICT)에 33억 싱가포르달러(3조 2026억 원)을 투자해 ‘친환경 디지털’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고 시티투데이가 보도했다. 

기술청은 또 오는 2045년까지 공공 부문, 2050년까지는 전국적인 탄소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가능성 프레임워크(Sustainability Framework)도 도입했다.

기술청의 헨리 창 부청장은 프로젝트 발표에서 "지속 가능성을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 및 디지털 생활 방식의 핵심 원칙으로 채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디지털화와 인공지능(AI)이 주요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지만,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심각한 환경적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디지털 전환의 기회와 탄소 발생 사이에 균형이 맞춰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정치는 다양하지만, 현재 ICT 솔루션의 전 세계 에너지 소비는 4~10%에 이르며, 최악의 경우 2030년까지 최대 20% 또는 그 이상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ICT 부문에서의 에너지 소비 총량으로 인해 이 부문의 전 세계 탄소 배출은 전체 배출량의 3~5%를 차지한다. 이는 항공 부문에서의 탄소 배출량과 같은 규모다. 

기술청의 지속 가능성 프레임워크는 ▲지속 가능한 조직 ▲지속 가능한 ICT ▲지속 가능성을 위한 디지털 혁신 등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지속 가능한 조직은 지속 가능성을 비즈니스 의사 결정의 핵심으로 삼고, 데이터를 이용해 운영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두 번째, 지속 가능한 ICT는 공급망, 장비 및 장치, 클라우드 및 데이터 센터,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에 중점을 두는 개념이다. 세 번째 축인 지속 가능성을 위한 디지털 혁신은 지능형 모니터링, 자동화된 자원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과 같은 기술을 사용해 ‘탄소 제로’라는 환경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창 부청장은 ‘지속 가능한 디지털화’를 위해서는 건축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인프라 및 데이터 과학자, 조달 및 최종 사용자를 포함한 전체 에코 시스템의 통합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술청의 올해 회계연도 ICT 지출의 30% 이상은 GCC(Government Commercial Cloud)에서 개발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정부 기관이 상용 클라우드 솔루션을 채택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래퍼(wrapper)' 플랫폼이다. 2018년 10월 '클라우드 우선' 전략을 발표한 싱가포르는 정부 시스템의 70%를 2023년 말까지 GCC 클라우드로 이전한다는 전략이다. GCC를 통해 클라우드 인프라의 탄소 배출을 줄이고, 정부 데이터 센터도 싱가포르의 환경 표준을 충족하도록 할 방침이다. 

기술청은 내년 회계연도에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세스를 더욱 자동화하고 간소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의 컨테이너화 및 마이크로 서비스 사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 약 3년마다 교체되는 직원용 컴퓨터와 프린터에 4억 싱가포르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컴퓨터 공급업체는 환경 및 에너지 표준을 준수하고, 포장 및 자재 사용을 재활용 자원으로 충당해야 한다. 재활용 자원의 사용 여부는 입찰 평가의 5%를 차지, 절대적인 당락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싱가포르가 산업계와 공동으로 개발하는 친환경 ICT 프로젝트의 가치는 올해 총 지출의 약 4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27%, 2021년에 비해서는 20% 늘어난 것이다  공동 개발 프로젝트는 디지털 서비스 개발을 위한 공통 플랫폼(SG Tech Stack)과 보안 컴플라이언스 및 상호 운용성 등 정부 플랫폼을 활용하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재사용해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구축함으로써 개발 작업을 간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