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특별·광역시와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던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이 지방 중소도시까지 확대된다.
특히 여건이 열악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구축사업에 대해 평가 가점 항목이 신설됐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국 지자체 대상 '22년 지능형교통체계(ITS) 공모사업' 설명회를 8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ITS는 첨단교통기술로 교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과학화·자동화된 운영으로 교통 효율성·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스마트 교통체계를 말한다.
코로나-19 관련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담당자 등 약 100명이 참여할 예정인 설명회에서는 선정방향과 선정대상, 지원규모 및 절차 등이 안내되며 지역의 현장의견도 수렴된다.
그간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의 교통관리와 소통을 향상시키고, 체감형 첨단교통서비스 보급을 위해서 2009년부터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을 지원해 왔다.
올해는 총 56개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 CCTV 등을 활용한 ▲돌발상황관제시스템, ▲스마트 교차로 및 횡단보도,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등 다양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사업에 총 1,330억원이 지원된다.
현재 총 54개 지자체에서 교통정보센터를 통해 지역 주민에게 실시간 교통상황, 돌발정보 등 첨단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특광역시와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어, 지방 중소도시까지 ITS 구축 확산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국토부는 밝혔다.
ITS 교통정보센터 구축비율은 특·광역시의 경우 100%이며, 경기도 75%인데 비해 지방권은 16%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올해부터 지자체 ITS 구축지원 공모사업(‘23년 시행사업)을 개편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원대상·공모일정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본계획을 기수립했거나 올해 수립예정인 특·광역시, 도·시·군을 대상으로 7월부터 공모 제안서를 접수받고 서면 및 발표 평가(필요시 현장평가 시행)를 거쳐 9월에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국고보조비율을 서울특별시 30%, 광역시 40%, 도·시·군 60%로 조정했다.
■사업유형
올해부터는 사업을 ▲ITS 종합구축과 ▲개별 솔루션 2개 유형으로 구분하여 지원사업, 사업기간과 지원금액을 차별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자체는 지역의 ITS 인프라·서비스 수요와 예산편성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사업을 신청할 수 있게 됐다.
■평가지표
평가항목에 지역균형발전 가점 항목을 신설하여 사업 추진여건이 열악한 지자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가균형위에서 발표하는 균형발전지표가 전국 시군 평균에 미달하는 지자체는 지역 발전도에 따라 가점이 차등 반영(최대 5점)된다.
또한 신설된 개별 ITS 솔루션 사업의 경우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지자체와 산학연이 공동으로 계획을 수립할 경우 가점(최대 3점)이 부여된다.
국토교통부 김종오 디지털도로팀장은 “올해부터 지자체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공모사업을 개편한 만큼, 국민체감 효과가 큰 특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참여해 주기를 당부한다"면서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이 지역 곳곳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지능형교통체계(ITS)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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