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관평 예미지 어반코어' 낮은 임대료로 실수요자 관심

글로벌 | 김윤진  기자 |입력
대전 관평 예미지 어반코어 101동 투시도
대전 관평 예미지 어반코어 101동 투시도

|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대전 일대에 공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들이 높은 특별공급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4월 중 임차인을 모집 예정인 ‘대전 관평 예미지 어반코어’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 합리적 임대조건 지닌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2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유성구 용산지구에서 공급된 ‘호반써밋 그랜드파크(2BL, 4BL)’는 청년특공 84㎡F타입에서 각각 최고 경쟁률 76.5대 1, 28대 1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월 임대료가 8만~10만 원 수준으로 낮은 반면, 보증금 비중을 높인 전세형 임대 구조에 최장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어 실수요자들의 선호를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서구 둔산동의 ‘이랜드 PEER 둔산’ 역시 높은 청약률을 기록한 사례다. 단지는 더블 역세권(정부청사역 1호선 운행, 2호선 예정) 입지에 최저 8000만원 후반대로 시작하는 보증금과 45만원대 임대료를 제시하며 청년특공 75㎡B타입에서 최고 경쟁률 33.04대 1을 보였다.

이처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시세 대비 낮은 월 임대료를 제시하고 장기 거주도 가능해 아파트 구입에 부담을 느끼는 실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여기에 교통 접근성과 생활 인프라까지 갖추며 사회초년생 및 신혼부부 등 청년층의 실질적인 주거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 실거주자 맞춤형 설계 '대전 관평 예미지 어반코어' 눈길

한편 ‘대전 관평 예미지 어반코어’가 위치한 유성구 관평동 일대는 대덕연구단지·세종시와 인접해 실수요자 선호가 꾸준한 지역이다. 지하 3층~지상 10층, 전용면적 81~84㎡ 총 오피스텔 504실 규모이며, 전 타입을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위주로 구성해 가족 단위의 거주도 가능한 주거형 오피스텔이다.

단지 역시 공공지원 민감임대주택 사업을 통해 공급돼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고 만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재당첨 제한이 없어 거주 유무에 상관없이 청약 신청을 할 수도 있다.

임대 주택이지만 장기 거주가 가능해 주거 안정성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입주자가 3개월 전 퇴거를 신청한다면 언제든지 퇴거할 수 있고 최대 10년까지도 거주가 가능하다.

특히 전세 사기나 급격한 임대료 상승과 같은 외부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어 수요자들 사이에서 높은 선호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전 가구 HUG보증보험 가입으로 보증금 안정성을 강화했고 임대보증금 및 월 임대료 상승률이 법정 상한 선인 5% 이내로 제한돼 일반 분양 주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임차기간 내에는 취득세·재산세 등 세금에서도 자유롭고, 주택수에서도 제외된다. 또한 퇴거 예정일 3개월 전에 퇴거 신청만 한다면 거주자가 원할 때 퇴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전 관평 예미지 어반코어’는 입지적인 장점 또한 탁월하다. 도보 거리에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있는 대덕테크노밸리가 가까이 위치해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곳은 한전원자력연료 TSA Plant, 한국조폐공사 ID본부·통합데이터센터, 국방기술 진흥연구소와 같은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이 모여 있어 근로자들의 출퇴근이 용이하다.

단지 바로 앞 버스 정류장을 통해 대전제4일반산업단지, 방현일반산업단지, 대덕원자력밸리, 평촌중소기업단지를 빠르게 갈 수 있다. 또 인근에 대전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난 대덕대로가 있고 테크노중앙로, 구즉세종로 등이 있어 세종과 청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인근에 관평초, 관평중, 동화초, 동화중을 비롯해 초등학교 5개, 중학교 4개 고등학교 2개교가 위치해 통학이 수월한 안심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 배재대 대덕밸리캠퍼스, 한밭대 대덕산학융합캠퍼스 등이 가까이 위치해 있다.

단지와 5분 거리에 롯데마트 대덕점과 현대프리미엄 아울렛 같은 대형마트가 있고 관평동 먹자골목 등 편의시설이 풍부하게 형성돼 있다. 또 관평동 행정복지센터, 각종 은행들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입지로 행정 및 금융 업무 처리가 편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 관평 예미지 어반코어’는 청벽산, 금병산을 배후에 두고 있고 도보 거리에 장배기근린공원, 갑천 수변공원, 동화울 수변공원, 관평천 산책로가 위치해 도심 속에서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단지 내 특화시설도 탁월하다. 먼저 2.5m의 천장고와 3BAY 혁신 설계를 적용해 입주민들의 주거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소는 물론 지상에 차가 다니지 않는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점도 입주민들의 쾌적한 주거 생활을 지원한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된다. 대형 피트니스 센터, GX룸, 키즈도서관, 아이돌봄센터, 독서실, 홈 오피스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며, 쾌적한 환경을 위한 자연주의 특화설계를 도입해 힐링을 누리는 루프테마공원도 들어선다. 또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서 편리하게 원스톱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대전 관평 예미지 어반코어’는 4월 중 임대홍보관을 오픈하고, 임차인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홍보관을 방문하면 구체적인 상담 진행이 가능하다. ‘대전 관평 예미지 어반코어’의 임대홍보관은 대전시 유성구 대학로에 조성될 예정이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