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등 공동주거시설, 호텔급 컨시어지 서비스 도입 확대

글로벌 | 이재수  기자 |입력

입주민 라이프 스타일 변화...맞춤형 컨시어지 서비스 선호도 높아

컨시어지 서비스를 도입한 원에디션 강남 입주민 편의시설
컨시어지 서비스를 도입한 원에디션 강남 입주민 편의시설

아파트 등 공동주거시설들이 입주민 만족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 차별화를 넘어 주거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이 변화면서 주거공간에서 배달음식뿐 아리나 디저트·쇼핑 대행·디지털 헬스케어·꽃배달·인테리어 소품까지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입주민들이 많아지면서 입주민 컨시어지 서비스도 다양해 졌다.

컨시어지 서비스란 고객의 요구에 맞춰 필요한 것을 일괄적으로 처리해주는 서비스로 주로 호텔에서 제공하는 생활안내, 편의 서비스 등을 말한다.

컨시어지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도 등장했다.  컨시어지 플랫폼 기업 ‘프런트9’(대표 박문근)은 소비자의 취향을 분석하고, 적절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한 이른바 ‘구독형 컨시어지 플랫폼’을 개발하고 서비스지역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프런트9은 반찬, 샐러드, 베이커리, 간편 조식과 다양한 밀키트 등을 추천하고 배달한다.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홈 케이터링, 커피, 와인 등의 기호식품, 디저트, 쇼핑 대행, 디지털 헬스케어, 꽃배달, 인테리어 소품 등도 구독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브라이튼 여의도는 여의도 최초로 호텔식 조·중식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입주민들은 하우스키핑과 방문세차, 세탁, 홈스타일링, 생활수리, 마켓, 이사 등 생활밀착형 주거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브라이튼 여의도 상업시설
브라이튼 여의도 상업시설

소형 고급주거시설 ‘원에디션 강남’은 호텔급 컨시어지 서비스로 차별화를 꾀했다. 최근 입주를 시작한 원에디션 강남은 전문 관리업체를 통해 개인비서 및 우편 ∙ 택배 서비스와, 문화강좌 등의 컨시어지 서비스를 도입해 입주민 주거 편의성을 높였다. 세탁∙발렛∙방문 세차∙홈PT∙건강상담 등 생활 편의 서비스는 물론 홈메이드∙정리 및 수납∙ 모품 교체 등 홈케어 서비스까지 선보였다. 또한 전문 요리사의 조식 서비스를 비롯해 홈 파티·바비큐 파티∙테이크 아웃 등 다이닝 서비스도 제공된다. 단지내 입주민 전용 공간인 클럽 라운지에서는 콜키지 서비스도 도입된다.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공급된 '토브 청담' 은 다이닝 서비스 · 발렛 · 세차 등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를 위한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가 도입될 예정이다. 2022년 서초구 방배동에 선보인 '인시그니아 반포' 도 홈케어서비스·컨시어지 서비스·하우스클리닝·세차 등의 입주민 서비스가 마련된다. 

서울 용산구 서빙고동에 들어서는 '아페르 파크' 역시 생활안내 및 예약·택배 발송 및 보관 등 컨시어지와 세탁·세차 등의 입주민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알려졌다.

분양시장에서도 컨시어지 사비스를 도입하는 단지가 늘고 있다. 지난달 경북 포항시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더샵 상생공원’은 포항시 최초로 조·중식 서비스(유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6.35대 1의 경쟁률로 마감됐다.

인천 서구 원당동 검단신도시 3개 블록(RC1·C1·C9-1)에서 롯데건설이 시공하는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는 롯데건설 분양단지 중 최초로 영화관람 지원 서비스와 카셰어링·출장세차 서비스, 홈케어 서비스, 가전렌탈 서비스, 무인세탁함 서비스, 여행 지원 서비스, 아이키움 서비스 등 총 7개의 서비스가 적용될 예정이다.

두산건설이 경기 용인시 처인구 삼가동 일원에서 분양중인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용인’은 국내 종합교육기업 ‘종로엠스쿨’과 협약을 맺고, 입주민 자녀에게 교육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초·중등 영어와 수학을 비롯해 유치부 창의사고력 수학, 전 과목 온라인 교육 서비스와 전국 학업성취도 평가 등을 제공하고 입주민 자녀를 대상으로 인·적성 검사와 진로 컨설팅, 개인별 맞춤 학습전략 컨설팅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디벨로퍼 더랜드가 서울 서초구 반포동 일원에서 분양 중인 ‘더 팰리스 73’은 VIP 전담 의료 케어 서비스와 미슐랭 레스토랑과의 협약을 통해 조·중·석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곳은 지하 4층~지상 35층, 2개동 총 73가구 규모로 전용 200㎡ 이상의 대형 아파트와 오피스텔로 구성된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 주택을 고를 때 입지 · 브랜드 · 마감재 등 외형적인 요인을 중점적으로 고려했다면, 최근에는 컨시어지 서비스 등 다양한 무형 가치도 주요 선택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 라며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컨시어지 서비스가 주택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이 될 것” 이라고 밝혔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