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금융그룹이 지주와 은행 조직개편과 인사를 26일 단행했다.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6년 그룹 전략방향인 ‘전환(Transition)과 확장(Expansion)’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조직개편과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고 이날 밝혔다.
KB금융그룹은 "이번 조직개편은 금융업의 패러다임 변화, 사회적 역할 확대, AI 발전 등으로 경쟁의 판이 바뀌는 ‘금융 대전환’ 시대를 맞아 4가지 방향성 아래 이뤄졌다"며 ①고객신뢰·보호체계 강화, ②생산적·포용적 금융 전환, ③미래전략·디지털혁신 융합, ④고객중심 시너지·가치 극대화 등을 4가지 방향으로 제시했다.
지주 조직개편에 4가지 방향이 전부 담겼다.
우선, 디지털AI 환경에서 금융회사 신뢰의 핵심기반인 정보보호 조직을 대폭 강화했다. 지주 정보보호부를 기존 IT부문에서 준법감시인 산하로 이동하고, 본부장급 전문가를 배치했다. 이를 통해 정보보호 조직의 위상을 높이고, 정보보호를 단순한 IT기술 이슈가 아닌 그룹 차원의 컴플라이언스 과제로 다룰 예정이다.
정보보호 조직 내에 '사이버보안센터'를 신설함으로써, 최고 및 최신의 정보보안 기술을 연구하고 그룹 전체의 사이버 침해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지주는 또 생산적 금융 컨트롤타워 강화를 위해 'CIB마켓부문'을 신설키로 했다.
CIB와 자본시장을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그룹의 투자∙운용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KB금융의 강점인 인프라금융과 모험자본 역량을 결집해, 혁신산업과 실물경제로의 자금 공급을 가속화한다. CIB마켓부문은 그룹 내 CIB 분야를 대표하는 경영진이자 KB증권 전 대표이사인 김성현 부문장이 맡는다.
지주는 이와 함께 미래전략부문을 신설키로 했다.
미래전략부문은 그룹의 전략·시너지·ESG를 담당하는 '전략담당'과 AI·데이터·디지털혁신을 담당하는 'AI·DT추진본부'를 통할하게 된다. 이를 통해 그룹의 AI 전환(Transformation)을 본격화하고, 디지털 자산 등 새롭게 형성되는 비즈니스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함과 동시에, 대면과 디지털 채널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체계를 구축한다.
지주는 한편으로 고객 중심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WM(자산관리)·SME(중소기업)부문을 신설키로 했다.
계열사별 고객 솔루션을 넘어 그룹 차원의 종합 자산관리(WM)와 연금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자산관리(WM)와 중소기업(SME) 고객에 대한 통합적인 솔루션 제공을 추진한다. 이를 토대로, 글로벌 선도 금융그룹에서 추진하는 'WM X SME' 협업모델을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정착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조직개편 결과 지주는 기존 3부문 7담당 1준법감시인 4본보 32부 체제에서 4부문 7담당 1준법감시인 3본부 34부 체제로 바뀐다.
주력 자회사인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특히 금융 대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조직개편과 인사를 실시했다.
우선 보이스피싱 등 각종 금융사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를 한층 더 강화하고, 금융사기 예방정책을 선제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소비자보호그룹 산하에 ‘금융사기예방Unit’을 신설, 관련 역할을 강화키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금융사기 예방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고객들이 안심하고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신뢰받는 금융’을 지속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이어 성장금융추진본부를 신설키로 했다.
성장금융추진본부는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심사를 전담하는 ‘첨단전략산업심사Unit’ 출범 이후 ‘생산적 금융’의 적극 실천 및 첨단산업과 미래성장동력으로의 ‘자금흐름 가속화 및 전환’ 역할을 통합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추진본부는 영업 현장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바탕으로 생산적 금융 관련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유망 기업의 발굴과 단계적 성장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KB국민은행은 경영기획그룹 산하에 AI·DT추진본부를 재편하여 AI·디지털·데이터와 연계된 경영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키로 했다. 디지털혁신 및 AI기술이 특정 사업·기술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전사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하자는 의도에서다.
KB국민은행은 또 대면과 비대면 고객 접근성 개선도 조직개편에 반영했다.
대면 채널에서는 영업점별로 일부 분리 운영되던 업무영역을 통합하여, 고객이 전국 대부분의 영업점에서 다양한 금융업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영업점 지원 역할을 수행하는 기존 12개 지역영업그룹을 5개의 영업추진그룹(강남, 강북, 수도권, 영남, 충청·호남)으로 재편 및 집중화, 현장 중심의 영업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비대면 관련해서는 UI/UX 및 디지털콘텐츠’ 관련 기능을 디지털영업그룹으로 통합했다. 비대면 플랫폼개발을 총괄하는 조직을 신설하여 스타뱅킹, 기업스타뱅킹 등 비대면플랫폼의 미래지향적 전환 동력을 더욱 강화키로 했다.
조직개편 결과 은행 조직은 현재 18그룹 27본부 119부 체제에서 22그룹 28본부 118부로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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