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투데이=이재수 기자| 분양시장이 연말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막바지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신규 공급 물량은 줄었지만, 연말 분양을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이 견본주택으로 몰리며 청약 시장의 열기는 오히려 달아오르는 모습이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이번 주 전국 분양시장은 총 8개 단지, 1485가구(오피스텔·장기일반민간임대·공공지원민간임대 포함, 행복주택 제외)가 청약 접수를 진행한다. 전주 대비 공급 물량은 감소했지만, 주요 단지를 중심으로 견본주택 방문객이 대거 몰리며 연말 분양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용인신대피에프브이(주)는 지난 19일 문을 연 ‘용인 푸르지오 클루센트’ 의 견본주택에, 주말 3일 동안 약 1만 2000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고 22일 밝혔다.
분양관계자에 따르면 견본주택 입장을 기다리는 대기 줄은 연일 400m 이상 이어졌고, 인근 도로는 극심한 교통 정체를 빚었다. 내부 공용홀과 유니트에는 관람객이 몰렸으며, 상담 창구 역시 분양가와 청약 조건을 문의하는 예비 청약자들로 붐볐다.

업계에서는 겨울철 비수기에도 이례적인 방문객이 몰린 배경으로 용인 처인구 일대에 조성 예정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대한 기대감을 꼽았다. 여기에 명지대역과 서룡초가 도보권에 위치하고, 행정타운과 역북지구로 이어지는 생활 인프라 역시 수요자들의 관심을 끈 요인으로 분석된다.
‘용인 푸르지오 클루센트’는 경기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811번지 일원(신대지구 A1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3층에서 지상 29층, 6개 동 총 78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국민평형으로 불리는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시공은 대우건설이 맡았으며, 입주 예정 시기는 2028년 12월이다.
청약 일정은 이달 29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0일 1순위, 31일 2순위 순으로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내년 1월 7일, 정당계약은 1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실시된다. 용인시 및 수도권 거주자 중 청약통장 가입 기간 12개월 이상이고 지역·면적별 예치금 요건을 충족하면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유주택자와 세대주가 아니어도 청약할 수 있으며, 비규제단지로 분양권은 6개월 후 전매가 가능하고,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최대 70%가 적용된다. 실거주 의무와 재당첨 제한도 없다.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HM그룹 분양 관계자는 “옛 용인세브란스병원 부지에 들어서는 ‘용인 푸르지오 클루센트’는 우수한 입지와 높은 미래가치로 분양 전부터 수요자들의 관심이 컸다”며 “견본주택 방문 열기를 감안하면 우수한 청약 성적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견본주택은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856-4에 마련됐다.

울산에서도 대형 분양 단지를 중심으로 견본주택 흥행이 이어졌다. 한국자산신탁이 시행하고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는 ‘태화강 센트럴 아이파크’ 견본주택에는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약 1만5,000명의 방문객이 몰렸다.
오픈 첫날인 평일에도 수요자들의 발길이 이어졌으며, 주말에는 평면 구조와 설계를 살펴보려는 예비 청약자들로 견본주택이 가득 찼다. 방문객들은 일부 세대에서 누릴 수 있는 태화강·동천강 더블 리버뷰 조망권을 높이 평가했으며, 인근 재개발·정비사업에 따른 주거 가치 상승 기대감도 나타냈다.
또 울산 트램 1호선(2029년 개통 예정)과 제2명촌교(가칭, 2029년 준공 예정) 등 교통 인프라 개선과 함께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울산석유화학단지 등 주요 산업단지와의 뛰어난 직주근접성도 주목을 받았다. 단지 앞에 위치한 내황초등학교를 비롯한 학군 여건 역시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이었다. 독서실과 도서관 등 교육시설은 물론 풀코트 실내체육관, 파크 라운지, GDR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특화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특히 자녀 등하원 버스를 기다릴 수 있는 셔틀 스테이션과 연계된 파크 라운지는 학부모 수요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분양 관계자는 “두 개의 강을 동시에 조망할 수 있는 희소성과 함께 미래 가치가 기대되는 입지 조건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모든 세대가 선호도 높은 전용 84㎡로 구성된 점과 대형 건설사 브랜드 파워 역시 수요자들의 관심을 끄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태화강 센트럴 아이파크’는 울산 중구 반구동 554-5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28층, 6개 동, 전용 84㎡ 총 704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청약 일정은 12월 29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0일 1순위, 31일 2순위 접수가 진행되며, 당첨자 발표는 내년 1월 8일이다. 정당계약은 1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실시된다.
1순위 청약은 청약통장 가입 기간 6개월 이상이고 지역·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 울산·부산·경남 거주자라면 신청할 수 있다. 다주택자도 청약이 가능하며, 거주 의무와 재당첨 제한은 적용되지 않는다.
견본주택은 울산시 남구 삼산동 1640-4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8년 8월 예정이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