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는 BRT의 체계적 구축을 위한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1.~’30.)」을 위원회 심의를 거쳐 11.3.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이란 전용주행로, 정류소 등의 시설을 갖추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이번에 수정 확정된 계획은 특히 '스마트 BRT' 확대 방안을 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관련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환경친화적 BRT 구축
BRT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을 추진하여 전기·수소 등 친환경차 비중을 ’20년 0.04%에서 ‘30년 50%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기굴절버스 등 친환경 대용량차량 투입을 확대 하고, BRT 기종점 등에 수소·전기 충전 인프라를 갖춘 환승시설도 구축하여 친환경차 운행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 BRT 서비스 고급화 및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
전용차로, 우선신호 등을 통해 지하철 수준의 정시성·신속성을 갖춘 고급형 BRT인 S-BRT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S-BRT 시범사업(’20.1. 선정, 계양-대장, 인천, 창원, 성남, 세종) 중 창원 S-BRT는 ’23년까지, 성남 S-BRT는 ’25년까지 개통을 완료할 예정이며, 총 100억원이 투입되어 ‘22년에 세종시에서 추진할 예정인 S-BRT R&D 실증사업(우선신호, 섬식정류장, 양문형 차량 등) 결과를 S-BRT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BRT 전용차로에서 자율주행차 실증, 데이터 고도화, 정밀지도 구축 등을 통해 ’24년까지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여, ’30년까지 5개 이상의 자율주행 BRT 노선을 운영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주요 BRT 정류장에 전동킥보드·자전거 등 PM(Personal mobility) 교통수단의 환승 및 충전시설을 구축하여 BRT 접근성을 강화키로 했다.
국토부는 이같은 수정계획이 마무리되면 BRT 노선이 3배 이상 확대되고, 주요 간선도로의 통행시간(버스)은 30% 단축되는 등 대도시권 주요간선도로에서의 대중교통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효정 광역교통운영국장은 “BRT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건설비는 지하철의 1/10 이하, 운영비는 1/7에 불과하여 가성비가 높은 대중교통수단”이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BRT가 더 많은 국민들이 선호하는 대중교통수단이 될 수 있도록 BRT 구축계획과 주요정책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펀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은'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하는 10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당초 ’18년~’27년을 대상으로 1차 계획이 수립되었으나, 3기 신도시 조성, GTX(광역급행철도) 추진 등 1차 계획 수립 이후 나타난 대도시권 교통여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이번 수정계획이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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