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투/리포트] 스마트시티 기후변화 대응전략_C40시티+맥킨지 공동보고서

산업 |입력

한 때 수십년 후로 예상되었던 극단적인 기상 상황이 오늘날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도시들이 위험할 정도로 준비가 안 되어 있다. 환경 정책과 이니셔티브에 협력하는 자치단체 연합인 맥킨지 지속가능성과 C40 시티의 공동 보고서는 도시들이 중요한 사회기반시설을 보호하고 더 위험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전시체제를 갖추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세계 도시를 보다 탄력적으로 만드는 가장 높은 영향력과 구현하기 쉬운 수단으로 선정된 15가지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건설에 나서고 있는 지자체들을 위해 이 보고서 내용을 요약, 정리했다. - 편집자 주

도시는 기후 변화에 어떻게 적응할 수 있는가

도시는 기후 변화와 관련된 물리적 위험 증가의 최전선에 있다. 도시에는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살고 있으며 2050년에는 이 수치가 6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 지역은 종종 해안선, 섬과 같은 특정 기후 위험이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게다가, 현대 도시 인프라와 그 운영 체제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네트워크의 한 부분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쳐 손상이 배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침수된 도로는 대중교통에 대한 링크를 손상시킬 수 있다. 폭풍우와 극심한 열로 인해 가정, 병원 및 산업에 중요한 기술 시스템이 중단될 수 있다.

기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안할 때 이미 기후 변화는 현실이 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위험은 피할 수 없다. 도시 주민의 생명과 생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지금 바로 나서야 한다. 기후 변화는 극심한 더위, 홍수, 가뭄 및 산불의 심각성과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전체 도시 지역의 90% 이상이 해안 지역이며, 2050년까지 8억 명 이상의 도시 주민들이 해수면 상승과 해안 홍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16억 명이 만성적인 극심한 더위에 취약할 수 있으며, 6억 5천만 명이 물 부족에 직면할 수 있다.

도시마다 기후 위험이 다르고 취약성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 효과적인 적응 옵션은 다른 도시에서는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복잡성을 관리하기 위해 도시는 (자원, 물리적 특성 및 자산, 사법적 통제에서) 자신의 강점을 살리는 활동에 집중하고 위험 감소의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 기후 위협의 특성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어 적용 전략을 식별해내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도시들의 네트워크인 C40 도시 기후 리더십과 공동으로 작성한 이 보고서는 도시 리더들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행동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많은 도시에 적용될 수 있는 15가지 액션 플랜이 담겨 있다. 이러한 전략적 조치는 C40 도시 기후 리더십과 맥킨지의 분석, 기후변화 전문가 및 도시 리더들과 협의, 광범위한 문헌 조사 등 세 가지 주요 원천에 기초하여 마련되었다.

▣ 도시가 기후 변화로 인해 위험에 처해 있는 이유와 적응 방법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 지역에 살고 있으며 2050년에는 이 수치가 6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는 기후와 관련된 위험에 취약하다. 왜냐하면 건설된 환경은 기후 위험을 악화시킬 수 있고, 기후 위험은 도시 시스템에 압력을 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건물과 도로는 태양의 열을 흡수하고 다시 방출하여 도시 열섬 효과라고 알려진 효과를 일킨다. 포장된 하천과 같이 제대로 계획되지 않은 기반 시설은 배수를 방해할 수 있다. 게다가, 현대 도시 인프라와 그 운영 체제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한 부분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쳐 손상이 배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침수된 도로는 대중교통에 대한 링크를 손상시킬 수 있다. 폭풍우와 극심한 열로 인해 가정, 병원 및 산업에 중요한 기술 시스템이 중단될 수 있다. 기후 복원력을 구축하기 위해 리더들은 이러한 연관성을 이해해야 한다.

도시들은 이미 심각한 자연재해를 겪고 있다. 2018년 남아프리카의 케이프타운은 물이 거의 바닥날 뻔했다. 2019년 폭염 기간 동안 인도 동부의 파트나, 가야, 바갈푸르 등 도시에서는 수백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주간 야외 작업이 금지됐다. 2020년 1월 자카르타에서 홍수가 발생해 66명이 숨지고 3만6000명 이상이 이재민이 발생했다.

2018년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1998년부터 2017년까지 기후와 지구물리학적 재해로 130만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전 세계적으로 2조9000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 기후와 관련된 재난이 피해의 4분의 3 이상을 차지했다.

기후 변화는 극심한 더위, 해안 홍수, 가뭄, 산불, 열대성 사이클론과 같은 위험의 심각성과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모든 도시 지역의 90% 이상이 해안 지역이며, 2050년까지 8억 명 이상의 도시 주민들이 해수면 상승과 해안 홍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또한 16억 명이 만성적인 극심한 더위에 취약할 수 있으며, 6억 5천만 명이 물 부족에 직면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들이 도시가 완화뿐만 아니라 적응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이다.

이러한 기후변화 위기에 대한 적응은 특히 저소득 사회, 장애인, 아동, 일부 소수 집단, 여성, 노인 등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데 중요하다. 이 그룹의 구성원들은 기후와 관련된 피해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지속적인 급속한 도시화와 일부 지역의 경우, 도시 외곽의 기후 위험의 출현으로 비공식 정착지에서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은 홍수나 극심한 더위와 같은 주요 사건을 견딜 수 있는 자원과 적응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글로벌 기후변화 적응위원회(Global Commission on Adaptation)는 기후변화로 2030년까지 개발도상국의 추가 인구 1억 명이 빈곤선 아래로 밀려날 수 있다고 추산했다.

기후 위험은 사람(생활성, 건강, 업무성), 자산(병원, 가정, 기업), 서비스(에너지, 식량 공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도시는 기후 적응과 완화를 위한 종합적인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기후변화 적응 아젠더를 설계하고 구현하려면 다양한 기능이 필요하다. 도시는 위험을 평가하고, 위험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위험 감소 가능성과 비용을 정량화할 수 있는 기술적 전문지식이 있어야 한다. 또한 관할권의 범위와 보건, 에너지, 식품, 물, 배수, 위생, 보안 및 교통 시스템 간의 연관성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시는 민간 소유의 수도, 전기 설비 또는 운송 회사에 대한 직접적인 권한을 갖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은 정부 내외의 파트너와 협력하여 복원력을 구축해야 한다.

적응 아젠더를 수립할 때, 도시는 물리적 기후 위험의 다면적이고 분산적이며 불평등한 결과를 예상할 뿐만 아니라 가능한 수백 가지 행동 중에서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복잡성을 관리하기 위해 도시는 위험 감소 측면에서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동시에 자원, 물리적 특성 및 자산, 사법적 통제 측면에서 강점을 살리는 조치에 집중해야 한다.

기후 위협의 성질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고 많은 도시의 수용력 부족을 감안할 때 이러한 높은 영향의 적응을 확인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동시에 가능한 이점도 기억해야 한다. 적응은 인프라, 형평성 및 공중 보건의 개선과 같은 다른 우선순위를 보완할 수 있는 광범위한 편익을 가져올 수 있다.

사진: C40 시티-맥킨지 공동 보고서 캡처
사진: C40 시티-맥킨지 공동 보고서 캡처

도시의 대응 방법

1. 잠재력이 높은 조치 High-potential actions

성공적인 도시 적응 계획에는 시스템 복원력과 위험별 조치가 모두 포함된다. 이 보고서는 도시들이 그들의 상황을 고려해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일지 결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시들의 기후-행동 계획(CAP) 과정의 한 요소로 볼 수 있다.

2. 체계적인 대응 조치 Systemic-resilience actions

체계적 복원력을 형성하는 작용은 네 가지 범주로 나뉜다. 정부간 조정은 이해당사자의 복잡성이 높은 도시에 도전 과제를 제공할 수 있는 이러한 조치의 많은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인식 확산 Increasing awareness

우선, 도시들은 그들 자신의 위험 프로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시민들에게 위험과 회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교육를 할 필요가 있다.

위험 평가: 위험 지도(Hazard maps), 영향 평가 및 공간 분석. 어떤 문제든 해결하는 것은 그것을 이해하는 데서 시작된다. 위험 평가는 도시가 고유한 과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험 평가 프로세스의 일부인 위치별 위험 지도는 CAP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이다. 이러한 지도는 특정 기간 동안 그리고 특정 지리적 영역 내에서 극심한 열이나 홍수와 같은 특정 위험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식별함으로써 도시가 정보에 입각한 적응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도시는 또한 여러 시나리오를 모형화하고 일정 기간에 걸쳐 예측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위험 지도는 위험에 처한 사람과 대상, 위치, 정도를 식별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필리핀의 케손시는 인근 지역까지 홍수 위험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시티리스크 아틀라스를 제작했다. 도시는 위험 지도를 만들 때 학술 기관이나 전문 연구원과 협력할 수 있다.

위험 지도가 위험 감소에 기여하는 바는 크다. 미국 주 홍수 관리자 협회(Association of State Floodplain Managers)는 2013년에 업데이트된 국가 위험 지도가 홍수 피해를 연간 10억 달러 이상 절약하는 정책을 추진하게 했다고 추정했다. 효과를 얻으려면 위험 지도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고 기후 조치 계획을 알리기 위한 포괄적인 위험 평가에 통합되어야 한다. 기후 행동 계획을 알리기 위한 포괄적인 위험 평가를 개발하려면 대규모의 기후, 공간 및 인프라 데이터 및 이러한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스템에 액세스가 필요하다.

4. 리스크 통합 Incorporating risk

이러한 프로세스에는 중요한 시스템에 대한 개발 계획, 투자 비즈니스 사례 및 유지보수 계획이 포함된다.

도시 계획에 기후 리스크를 포함시켜야 한다. 도시는 도시 계획, 의사결정 및 기준에 대한 접근방식의 기후 변화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이 범위에는 중복되고 다각화된 중요 시스템 구축, 기후 리스크를 유틸리티 예산 프로세스에 통합(시가 책임지는 도시) 및 인프라의 복원력을 평가하는 시스템 개발 등이 포함된다. 기존 시스템의 리스크에 대한 회계처리는 도시가 민간부문의 탄력성 투자를 장려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리베이트는 주택 소유자 등이 홍수 및 방화와 같은 물리적 적응에 투자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 도시 계획에 리스크를 통합하면 높은 ROI를 얻을 수 있다. 1993년부터 2003년까지 FEMA 위험 완화 보조금에서 35억 달러를 분석한 결과, 위험 감소 편익이 비용보다 4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기후 위험을 도시 계획에 통합하는 저비용 방법 중 하나는 범람원과 같이 위험이 발생하기 쉬운 지역의 건축을 제한하는 것이다. 이 접근법은 미래의 피해를 줄이고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잘 고려된 구역제 규정은 또한 사회적 형평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급속도로 도시화되는 지역에서는 저소득 가구와 비공식 정착지가 고위험 및 노출 지역에 위치할 가능성이 더 높다. 매수 및 재정착은 일부 상황에서는 필요할 수 있으며, 이는 지역사회의 혼란과 자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포괄적 방식으로 계획 및 구역제 조치가 이루어지면 그러한 불평등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구역화 및 도시계획은 본질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아니지만, 위험 감소 측면에서의 편익이 비용의 8배까지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이해관계자 관리 측면에서는 복잡하다. 개발을 구체화하기 위해, 도시는 절충을 하고, 규제를 시행하며, 토지 소유자 및 개발자와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복원력을 계획에 접목시킨 한 가지 사례로 캐나다 토론토는 자신들의 의사결정을 알리기 위한 "기후 렌즈"를 개발하고 있다. 이 렌즈가 완전히 구현되면 제안된 모든 프로젝트와 예산 승인이 필요한 이니셔티브가 온실가스(GHG) 배출 및 기후 복원력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받을 수 있다.

5. 대응력 최적화

기후변화로 인한 사건의 횟수와 심각성이 모두 증가할 가능성을 감안할 때, 도시들은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빠르고 효과적인 대응으로 시간, 비용 및 생명을 절약할 수 있다.

조기경보시스템과 프로토콜은 도시 지도자들과 주민들에게 극단적인 기상상황이 닥칠 수 있음을 경고하여 그들이 그들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경고는 사람과 자산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인도의 아메다바드 시처럼 디지털 메시지와 방송으로부터 인력거 뒤에 표지판을 다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세계적응위원회에 따르면 하루만 예고해도 자연재해 피해를 30% 줄일 수 있다. 개발도상국에 8억 달러를 조기 경보 시스템에 투자하면 연간 30억-160억 달러의 손실을 피할 수 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세계은행과 그 파트너들은 기후 위험 조기 경보 시스템 이니셔티브에 2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유엔 개발 프로그램은 아프리카와 아시아를 중심으로 비슷한 일을 하고 있다.

시 정부는 이러한 비상 프로토콜을 계획 및 운영에 통합하는 동시에 가장 취약한 주민을 보호할 수 있다. 홍콩은 고령자를 무더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조기경보 및 가족위치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 및 모바일 앱을 개발했다. 1998년 허리케인 미치가 온두라스를 강타했을 때, 라 마시카 시에서는 아무도 죽지 않았다. 라 마시카 시의 재난 기관은 조기 경보 서비스와 상황을 감시하는 비상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6. 재정 프로그램 확보

재정은 기후 복원력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재정은 완화 및 적응 정책을 개선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창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난 후 도시가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적절한 가격이 책정되고 널리 이용 가능한 기후 보험은 사람과 도시가 기후 변화의 재정적 영향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보험은 기후 피해 위험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금융 충격을 줄여 피해자들이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보험은 또한 개인과 기업에 위험 수준을 알릴 수 있다. 예를 들어, 홍수 발생 가능성이 높은 토지에 건설하기 위해 더 높은 요금을 부과하면 개발 인센티브를 줄일 수 있다. 독일 보험사 '뮌헨 레'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1980년 이후 자연재해 보험금을 1조5000억 달러 이상 지급했다.

현재의 보험료 수준과 보험자 자본화 수준을 재고하여 위험의 변동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더욱이 위험 수준 증가와 비효율적인 가격 책정은 저소득 가구의 홍수 보험 및 기타 필요한 정책의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 도시는 종종 자연 재해 보험의 채택을 늘리는 데 제한된 역할을 하지만, 시민을 교육하고 접근성을 증진하며 표준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한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7. 위험 관련 조치 Hazard-specific actions

이러한 조치는 특정 위험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거나 재해 발생 후 도시의 재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됐다. 도시들이 어떤 조치를 선택할 것인가는 지역적 여건에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열에 대한 복원력을 높이기 위해, 건조한 기후의 도시들은 자연 기반 솔루션을 고려할 때 물 가용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도시의 밀도 또한 중요하다. 단지 상당한 규모의 공원을 지을 땅이 없을 경우 마이크로 파크와 나무 심기를 선택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대체로 재무적, 제도적 역량과 이해관계자의 복잡성이 어떤 조치가 실현 가능한지를 결정할 것이다. 제도적 수용력이 강한 도시는 선택의 폭이 넓다. 예를 들어, 효과적인 상수원 관리는 도시가 상수원의 접근과 사용에 대한 관할권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제도적 권한이 제한적인 사람들은 행동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다.

특정 위험, 즉 열, 내륙 홍수, 해안 홍수 및 폭풍 해일, 가뭄 및 산불에 대한 두 가지 구현 가능성이 높은 조치는 다음과 같다.

자료: C40시티-맥킨지 공동보고서
자료: C40시티-맥킨지 공동보고서

오늘날 350개 이상의 주요 도시에서 평균 여름 최고기온이 섭씨 35도 이상을 경험하고 있다. 2050년까지 이 숫자는 970개 도시(인구 16억 명)로 확대될 수 있다. 기후 변화는 보통 섭씨 35도 이상의 습윤 전구 온도로 정의되는 극심한 폭염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는 그늘에서 쉬고 있는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다. 최근 맥킨지가 예측한 물리적 기후 위험에 대한 분석을 통해 2030년에 이르면 1억6천만 명에서 2억 명의 사람들이 치명적인 폭염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됐다. 경제적 비용도 만만치 않다. 의학전문지 랜싯에 따르면 2019년 극심한 폭염으로 전 세계적으로 3020억 시간의 근로시간이 손실됐다.

극심한 더위는 고온이 흔한 도시에만 위협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또한 매우 더운 날에 준비되지 않고 그 결과로 고통 받을 수 있는 보다 온화한 장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한 장소의 극심한 더위는 불편함에서 죽음에 이르는 사람들에게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난방은 특히 부채나 에어컨으로 주택을 냉방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고 야외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제적 여유가 적은 사람들에게는 더욱 어렵다.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법은 거리에 가로수를 심는 것과 표면온도를 식히는 것이다.

가로수와 다른 작은 녹색 환경은 공기와 표면 온도를 낮춘다. 공원과 같은 더 큰 녹지 공간도 비슷한 영향을 미치지만, 그것들은 건설하고 유지하는데 더 많은 비용이 든다. 가로수를 심는 것은 밀도가 높고 육지가 부족한 많은 도시의 열섬을 완화할 수 있는 더 실현 가능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2016년 콜롬비아 메데인시는 도시 전체에 녹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코레도레스 베르데스(녹색 회랑)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시는 3년 동안 8,800그루의 나무와 야자수를 심어 도시 평균 기온을 2도 낮췄다. 이와 유사하게, 바르셀로나는 2037년까지 나무 덮개를 5%에서 30%로 늘려 도시 열섬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바르셀로나 나무 마스터플랜(Master Plan for Barcelona’s Trees)을 시작했다.

가로수를 심으면 도심미관 개선은 물론 여름철 최고 기온을 낮추고 표면열을 최대 15도까지 낮출 수 있다. 가로수는 흔히 심는 데 많은 비용이 들지는 않지만 유지비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연구에서는 1달러당 1.50달러에서 3.00달러의 위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기후와 토양 조건 및 개발 밀도는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예를 들어, 가로수가 건조한 기후의 도시에는 최상의 선택지가 아닐 수 있다. 게다가, 도시들은 지역 경제 현실과 잠재적 더위의 심각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에어컨 설치율이 낮거나 잠재적 에너지 그리드 취약성이 있는 극단적이고 치명적인 열 위험에 직면한 도시 지역은 대신 폭염 시 사람들이 대피할 수 있는 냉각 센터를 설립할 수 있다.

지붕, 벽, 포장도로 등에 흰색 페인트를 칠하는 등 표면냉각처리는 햇빛을 반사하고 열을 덜 흡수하도록 표면을 조정해 도시 열섬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014년 연구에 따르면 냉방 지붕의 광범위한 구현은 최대 낮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워싱턴 DC와 같은 미국 도시의 온도는 섭씨 1.8도까지 올라간다. 포장도로 표면 냉각처리는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도쿄는 도로 정비와 공사의 일환으로 열장벽 코팅을 사용하면서 일반 아스팔트 포장보다 표면 온도를 최대 8도 낮췄다. 서늘한 표면처리는 어디에서나 동일한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며, 도시 지붕과 포장도로의 형태와 구조를 고려하여 설치 가능성을 평가해야 한다.

몇몇 도시들은 최근 쿨루프 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스페인 마드리드의 메르카마드리드 어시장이 흰색 도색 코팅으로 방수 태양광 반사 지붕을 설치하자 건물 내부 온도가 7도 떨어졌다. 아메다바드는 2017년부터 난방대책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주택에 쿨루프 3000개를 설치했다. 이러한 노력은 비용 효율적일 수 있다. 캘리포니아의 멋진 지붕은 전통적인 지붕 재료에 비해 평방 피트당 약 50센트의 에너지 비용을 절약한다.

자료: C40시티-맥킨지 공동 보고서
자료: C40시티-맥킨지 공동 보고서

내륙 홍수는 강과 극심한 강수라는 두 가지 원인 때문으로 발생할 수 있다. 둘 다 도시 배수 시스템을 무력화 시키고 다른 기반 시설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2030년까지 하천 범람은 현재의 6,500만 명과 비교하여 1억 3,200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매년 5,350억 달러의 도시 재산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내륙과 도시의 홍수를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도시의 독특한 조건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점토 토양을 가진 도시들은 땅으로의 침투를 증가시키는 해결책에 의존하고 싶지 않을 수 있다. 지형도 한몫 한다. 예를 들어, 언덕이 많은 도시들은 해결책을 선택할 때 산사태에 대한 위험 증가를 설명해야 한다.

에너지 및 대중교통과 같은 중요한 인프라를 도입하면 내륙 홍수의 영향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제도적 힘과 이해관계자-경영 기술이 필요하다.

내륙 및 관련 도시 홍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두 가지 조치가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 것이 가능하다. 즉, 하천 유역 관리와 자연 기반 지속 가능한 도시 배수 솔루션(SUDS)이 그것이다.

하천 유역 관리는 상류, 하류 및 전체 도시 물의 순환과 같이 분수령 전체를 살펴보는 접근 방식을 말한다. 그것은 또한 자연 생태계와 강의 흐름을 촉진한다. 여기에는 하천 유역 계획, 유역 상부의 수분 침투 및 보유, 수역의 재귀화, 위험 감소 가능성이 큰 완충 장치 보호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하천 제방을 따라 토종 나무와 관목을 이용한 재조림은 하천으로 유입되는 유출량을 감소시켜 하류의 범람 위험을 완화할 수 있다.

하천 제방을 따라 배수량 개선 등 전략을 통해 하류 관리에 집중하는 것도 대안이다. 아직 설계 단계에 있는 남아프리카 더반 근처의 eThekwini Transformative River Management Programme은 수질을 개선하고 홍수를 막기 위해 자치시의 7,400km에 달하는 하천과 하천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역 관리에는 과학자, 정책 입안자, 기획자, 비정부기구(NGO) 및 주민을 포함한 많은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홍수 위험을 감소시키는 유역 관리의 효과를 고려할 때, 위험 감소 가능성은 이러한 위험에 노출된 많은 도시의 예산을 초과할 가능성이 높다.

자연기반 지속가능한 도시배수 솔루션(SUDS)은 토양, 암석, 경사면 등 천연자원을 활용하여 수분 흡수 및 침투를 최적화하고 콘크리트 사용을 줄인다. 천연 배수 시스템을 모방한 SUDS는 내륙 홍수의 위험을 줄이는 동시에 수질을 개선하고 있다. 미네소타주 램지 카운티가 2014년 빗물 정원, 지하 침투 참호, 지하 저장, 침투 시스템 등 다양한 SUDS 솔루션을 구축하면서 빗물 유출은 거의 사라졌다. 그리고 그 비용은 인간이 만든 동급 엔지니어링 솔루션보다 약 20% 저렴했다.

홍수로부터 도시를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코펜하겐의 Cloudburst Management Plan은 SUDS 지향 솔루션("청록색 접근 방식"으로 알려져 있음)이 기존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효과적이며 비용은 절반에 그쳤다. 도시는 또한 건강 증진과 보다 쾌적한 도시 환경이라는 형태로 추가적인 혜택을 경험했다.

싱가포르 중심부에 위치한 62 헥타르 규모의 공원인 비샨앙 모 키오 공원은 SUDS 기술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1988년에 처음 문을 연 이 공원은 남쪽 국경을 따라 흐르는 2.7km의 콘크리트 운하였다. 운하는 종종 범람하여 인근 도로가 범람했다. 2009년부터 싱가포르는 이 운하를 "구불구불한" 또는 "재귀화"하여 3km 길이의 강으로 바꿨다. 이를 통해 강은 더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배수와 수질을 개선하여 홍수 위험을 줄일 수 있었다. 지역 야생동물들조차도 찾아들었다. 새로운 수로는 수달과 다양한 새들을 포함한 생물 다양성을 증진시켰다. SUDS는 유망하지만, 현장마다 매우 다르며 성공 여부는 다양하다. 생물 유지 시스템에 대한 23개 연구에서, 폭풍우 유출량을 감소시키는 SUDS의 효과는 5%에서 거의 100%에 달했다. SUDS 솔루션이 잘 작동하려면 배수 및 수질을 유지하기 위한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2050년까지 최소 0.5m의 해수면 상승 위험이 가장 높은 570개 저지대 해안 도시에서는 8억 명 이상의 도시 주민들이 해수면 상승과 폭풍 해일로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해수 상승과 내륙 홍수로 인한 세계 경제 비용은 2050년까지 연간 1조 달러에 달할 수 있다. 게다가 허리케인, 토네이도, 강풍과 같은 주요 폭풍이 점점 더 강해지고 빈번해져 도시 경관과 기반 시설에 피해를 주고 높은 비용을 치루게 하고 있다. 2017년 허리케인 하비, 이르마, 마리아가 4주 만에 총 2650억 달러의 피해를 입혔다.

해안 홍수 및 폭풍 해일에 적응하기 위한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조치는 건축 장벽(자연적 및 인공적)과 홍수 및 폭풍 복원력 있는 건물에 투자하는 것이다. 습지, 열대 해안의 망그로브 나무 서식지 등 해안 자연 보호벽은 물을 저장하고 침전물을 안정화하며 침식을 방지하고 파고를 낮추기 때문에 자연적인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특성에 복원된 해안 자연 보호벽은 대규모 침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스리랑카의 수도인 콜롬보는 세계은행이 지원하는 홍수관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5년 2,000헥타르에 달하는 습지복원에 착수하여 최대 250만 명에게 혜택을 줄 수 있었다. 습지복원은 열대 환경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2012년 미국 북동부를 강타한 허리케인 샌디 동안, 기존의 습지대는 약 6억 2,500만 달러의 재산 피해를 막는데 도움을 주었다. 실제로, 미국의 해안 습지는 연간 232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 폭풍 보호를 제공하고 있다.

맹그로브는 비폭풍 파도의 높이를 13~66%까지 줄일 수 있으며 맹그로브 복구는 연간 18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 맹그로브는 뿌리와 가지를 통과하면서 바람과 파도에너지를 감소시켜 파도의 높이와 에너지를 감소시키고, 육지높이에 따른 침식을 방지하여 해수면 상승을 방지함으로써 홍수위험을 감소시킨다. 마지막으로 맹그로브는 물고기, 동물, 식물의 다양성을 지원한다. 맹그로브가 없다면 매년 39%의 사람들이 홍수를 겪을 것이며 홍수 피해는 820억 달러가 더 될 것이다.

국지적 조건에 따라 자연 기반 해안 장벽 솔루션의 선택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천연 맹그로브가 있는 도시만이 맹그로브를 복원할 수 있다. 해변 침식 솔루션은 해변가가 구축된 도시에만 해당된다. 습지복원은 저렴하고 인프라 투자가 많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생태적 복잡성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다. 높은 조석 지대부터 석호까지 다양한 습지의 종류가 있다. 침전물과 식물과 같은 원소는 한 곳에서는 자생하고 유익할 수 있지만 다른 곳에서는 침습적일 수 있다.

복구를 제대로 하려면 해안 생태계에 대한 상세한 지식이 필요하다. 수문, 방파제, 방파제, 모래주머니, 레베이트, 제방, 방파제 등 해안 인공장벽은 해일홍수와 폭풍해일을 막아 해안 침수 및 침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인공장벽은 위험 감소의 잠재력이 다양하지만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됐다. 세계자원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방글라데시의 제방 기반시설에 지출되는 1달러당 123달러의 도시 재산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수문을 설치하고 폭풍우와 하수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이는 부분적으로 상당한 정책 수립, 엔지니어링, 환경 관리 지식 및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필리핀에서는 2013년 태풍 욜란다로 6,300명 이상이 사망했다. 욜란다 이후 공공사업 및 고속도로부는 해안 지역사회를 격렬한 폭풍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96억 필리핀 페소(약 1억9800만 달러)를 들여 만리테 장벽으로 불리는 27.3km의 장벽을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전을 신청한 1만 명의 주민들 중 많은 수가 새 주택에 대한 우려 때문에 이 개발에 반대했다. 이 사례는 이전 등 사회경제적 영향을 미치는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선택하는 도시 리더들이 영향을 받는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기에, 그리고 자주 상담받아야 하는 이유를 말해준다.

자료: C40-맥킨지 공동 보고서
자료: C40-맥킨지 공동 보고서

홍수 및 폭풍 복원력이 있는 건물에 투자하면 폭풍 해일과 해안 홍수로 인한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이 조치에는 토지 이용 계획의 기후 복원력을 포함한 홍수 및 폭풍 복원력 건축 표준의 개발과 철근 콘크리트 사용 및 내충격 창문, 문, 콘크리트 석벽 설치와 같은 솔루션 통합이 포함된다. 공공 인프라 개조는 비용이 많이 들지만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 미국 국립건축과학연구소에 따르면, 바람과 관련된 건물 개보수는 지출 1달러당 6달러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뉴욕의 폐수 기반시설에서 보호조치를 이행하는 데 드는 비용은 3억 1천 5백만 달러로 추산되지만, 50년 동안 피할 수 있는 누적 위험은 2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건축 기준이 높아지면 투자 수익률도 긍정적일 수 있다. 호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주거용 건물의 건축 기준이 높아지면 브리즈번, 시드니 및 멜버른에서는 주택 교체 가치의 약 1%의 비용으로 위험을 50-80%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됐다.

NYC 복원력 설계 지침은 빌딩 코드 및 표준을 뛰어넘는 단계별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이 가이드라인에는 도시 시설 설계에 사용할 과거 및 예상기후 데이터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FEMA 지도를 기반으로 홍수 취약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오스틴, 뉴욕 등 도시에서도 주민들이 집과 건물을 개조할 수 있도록 안내서를 개발했다. 특히 주거용 주택에 대한 의무 복원력 표준은 복잡한 사회-평등 의미를 가지며, 이러한 정책을 만들기 전에 고려해야 한다.

2050년까지 570개 이상 도시의 6억8500만 명이 기후 변화로 인해 담수 가용성이 10% 감소할 수 있다. 요르단의 암만,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타운, 호주의 멜버른과 같은 몇몇 도시들은 훨씬 더 큰 하락을 경험할 수 있고 칠레의 산티아고는 50% 이상의 하락에 직면할 수 있다. 가뭄에 적응하는 데 있어 제한적인 요소 중 하나는 도시가 토지 및 물 사용에 대해 가지는 권한의 수준이다. 일부에서는 철수의 대부분이 시외 사유지로 갈 경우 지하수 사용량을 줄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물 관리에 대한 중요한 권한을 가진 도시는 공식적인 의무 내에서 더 많은 도구에 접근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 관리 능력이 강한 도시는 물 수요 관리나 상류-하천 관리처럼 상당한 기능의 참여가 필요한 대응책을 고려할 수 있다.

용수 감소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주요 조치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물 절약 및 효율성 향상과 관련된 행동 변화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행동 변화 프로그램은 사람들의 물 사용에 대해 교육하고 소비를 줄이도록 유도하고 있다. 케이프타운은 2017-18년 물 위기 당시 주민들이 행동 변화를 장려하고 물이 바닥나는 날인 '데이 제로'를 피하도록 캠페인을 도입했다. 이 캠페인은 제로(zero)가 현실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전달했고, 학교 대회와 같은 긍정적인 활동을 후원했으며, 샤워 중에 부르도록 2분짜리 노래를 홍보하는 것과 같은 일련의 나체를 사용해 행동 변화를 촉진했다. 케이프타운은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주거용 물 사용량이 크게 감소하는 등 물 사용량을 50% 이상 줄이는 데 성공했다.

행동 변화 프로그램은 새로운 물리적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고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비용이 저렴하다. 미국 남부에서 이러한 프로그램 중 하나에 드는 비용은 1,000갤런당 37센트밖에 안 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명확하게 정의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효과적이기 위해 잘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에 공정한 수준의 이해관계자 관리가 필요하다. 적어도 처음에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물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사람들에게 지시하는 것이 실용성과 사회적 형평성 면에서 가장 타당하다.

8. 효율성 개선 Efficiency improvements.

"비수입수(non-servenue water)"는 공급되지만 중도에 유실되거나 사용량으로 계산되지 않는 물로서, 많은 도시의 주요 과제이다. 비수입 용수 손실의 규모는 상당하다. 미국에서는 16퍼센트 정도이며, 터키가 35-60퍼센트, 남아프리카가 36퍼센트 정도로 매우 높다. 이를 방직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효율성 개선이 필요하다. 물리적 손실을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한 가지 방법은 전체 감사를 실시하여 약점과 누수를 파악한 후 수리하는 것이다. 미터기를 설치하면 상업적 손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016년 대한민국 서산시는 두 종류의 비가수 절감을 위한 통합적 접근법을 고안하였다. 시는 누수량을 줄이고 고객의 시간당 물 사용량을 디지털 방식으로 추적하는 스마트 계량기 구현에 주력했다. 이 사업으로 용수 사용 및 유료화 비율을 20% 개선하고 연간 19만m의 누수량을 줄였다. 프놈펜은 또 다른 성공 스토리이다. 1993년 캄보디아의 수도는 상수도 손실률이 72%라고 추정했다. 2020년에는 효율적인 배관 교체, 누수 보수, 수도계 설치 등의 조치로 손실이 9.8%로 줄었다.

많은 도시들은 지하 공급 시스템에서 누수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지하에 매설된 공급 파이프의 교체 및 수리는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중단이 발생한다. 도시들은 이러한 손실을 해결하기 위해 장기적인 협력 노력을 우선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전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매년 증가하는 산불과 산불로 고심하고 있다. 파라과이는 2020년 10월 5000여 건의 화재가 발생해 수도 아순시온이 연기에 휩싸이자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2019년 6월부터 2020년 3월까지 호주 산불로 5900여 채의 건물이 소실됐으며 최소 34명이 사망했다. 미국 서부의 경우 2020년 산불로 43명이 사망했다. 역사적으로, 산불 예방과 통제에 대한 책임은 지자체가 크게 지지 않았다. 그러나 산불이 도시 대기 질, 서비스, 인프라 및 사회적 혼란에 미치는 영향은 산불 발생 빈도와 심각도의 증가와 결합되어 많은 도시에 산불 방지가 우선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미국 서부 해안에서는 산불 위험이 도시 주택 및 구역제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람들이 저렴한 주택을 찾기 위해 도심에서 더 멀리 이동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특히 화재에 취약한 건물과 야생지 사이의 전환 구역인 야생-도시 인터페이스(WUI)에 주택을 건설하고 있다. 1990년부터 2010년까지 미국의 WUI 신규 주택 수는 3,080만 채에서 4,340만 채로 41% 증가했다.

우리의 분석은 도시들이 산불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두 가지 유형의 행동, 즉 개발 계획과 예방 임업 관리가 특히 잠재력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개발 계획

산불의 맥락에서 개발계획은 산불이 발생하기 쉬운 영토 내 건물을 제한하는 것이다. 1992년 이후, 뉴멕시코 주 산타페는 "경사지 오버레이 구역"에서 새로운 개발을 제한해 왔다. 당초에는 시각적 아름다움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이었지만 2000년과 2011년 두 차례 큰 화재 이후 시 규정은 산불 위험을 분명히 했다. 취약한 지역의 개발을 줄이면 산불 위험을 직접적으로 줄일 수 있고, 또한 개발이 화재의 연료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개발 규정는 또한 도시 주변이나 WUI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기준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호주의 경우, 특정 지역은 부시파이어 관리 오버레이(Bushfire Management Overlay)가 적용되는데, 이는 허가 과정 동안 산불보호 조치를 이행하기 위해 새로운 모든 대책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책에는 대피 계획, 식생 관리, 내화성 건물 설계, 개방 공간 요구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다.

개발계획은 규정 변경과 구역제 변경이 주민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해관계자-관리 복잡성이 높다. 주택 부족에 직면한 지역에서는 산불 위험을 줄이기 위해 건물 밀도를 줄이는 개발 코드가 정치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북부 캘리포니아는 이러한 절충이 얼마나 어려울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를 보여주고 있다. 2017년 터브스 화재로 22명이 사망하고 5,000여 채의 건물이 파괴된 이후에도 지역 설계자들은 화재로 황폐해진 언덕길에서 237채의 저렴한 주택 개발을 허용하기 위해 구역제 요건을 완화했다.

시 설계자들은 산불 위험을 개발 계획에 포함시킬 때 취약성과 형평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산불의 영향을 줄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예방 임업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사전 계획적 화재(prescribed burns), 내화 식물 심기, 화학 처리, 연료 차단 등의 전략을 포함할 수 있다. 산림과 황야 지역이 도시 지역 외부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산림 관리는 일반적으로 도시의 책임이 아니다. 즉, 도시는 종종 지역 문제에 관여하며, 일부 관할권에서는 임업 관리가 시 정부의 권한에 해당된다.

다양한 연구에서 사전 계획적 화재(연료 축적량을 줄이고 자연 서식지를 복원하기 위해 특정 기상 조건에서 세심하게 관리하여 실행 화재)가 화재선 강도를 10-98%까지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게다가 산불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서는 일부 동식물이 산불에 의존해 번성하도록 진화했다. 산불이 발생했을 때 임업경영 투자는 투자수익률이 높을 수 있다. 콜로라도에서는 산불 완화 노력 100만 달러 때문에 서밋 카운티의 2018년 버팔로 화재가 약 10억 달러 상당의 건물과 인프라를 파괴할 수 없었다.

이해당사자의 복잡성은 통제된 화상과 투명한 초목을 실행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소방서비스는 복잡한 토지소유 문제와 대기질 및 안전에 대한 대중의 우려를 극복해야 한다. 허가를 포함한 식물 관리는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 및 주 정부 및 민간 소유주와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산불 발생 빈도가 낮으면서도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많은 지역사회가 재해 발생 후까지 산불 예방에 대한 투자를 꺼려왔다.

연료용 목재 벌목은 복잡한 토지 소유 구조 때문에 이해관계자 관리 측면에서도 어려울 수 있다. 버팔로 화재 이전, 많은 콜로라도 주택 소유자들은 나무를 베는 것이 자연 경관의 아름다움을 감소시킨다는 이유로 연료 공급 중단에 반대했다. 버팔로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연료용 목재 벌목이 집을 소실되는 것을 막았을 때, 그들은 마음을 바꾸고 심지어 산림 경비원들을 그들의 뒷마당에서 일하게 했다.

자료: C40-맥킨지 공동보고서
자료: C40-맥킨지 공동보고서

성공적인 구현을 위한 경로 The pathway to successful implementation

각 도시는 고유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자체적인 행동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그렇기는 하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아이디어들은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다.

기후 복원력 계획을 개발하기 위한 네 가지 단계와 이를 시민들에게 알려야 하는 다섯 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Step 1: 위험도 평가 실시 Conduct a risk assessment

도시는 그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위험과 향후 수십 년 안에 실현될 가능성이 있는 위험들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그런 다음 도시는 사람(특히 가장 취약한 사람), 자산 및 서비스에 의해 야기되는 위험을 평가할 수 있다. 피드백을 요청하고 공정한 조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포괄적인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Step 2: 기존 및 미래 대응 조치 리스트 작성Create a list of existing and potential adaptation actions

지역적 맥락을 염두에 두고, 도시는 가장 유망한 체계적 및 위험 특정 조치의 잠정 리스트를 발굴해야 한다.

Step 3: 제안된 각 조치에 대한 유익성 및 타당성 분석 실시 Conduct benefit and feasibility analyses on each proposed action

도시는 기후, 거버넌스, 그리고 재정과 같은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그들이 얼마나 멀리 그리고 얼마나 빨리 갈 수 있는지 결정해야 한다. 이 보고서는 많은 유형의 도시에 걸쳐 높은 잠재력을 가질 수 있는 일련의 조치들을 찾아 제안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들은 또한 그들의 특정한 상황을 평가하고 그에 따라 행동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또한 도시는 실천 사례를 구축하기 위해 환경 개선, 경제 개발 또는 사회적 형평성을 촉진하는 조치와 같이 더 넓은 편익을 제공하는 기후 관련 조치를 찾아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침수 방지 대중 교통은 대응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대기 질을 향상시키는 녹색 솔루션(Green solutions)은 또한 대기 온도를 낮출 수 있다.

Step 4: 통합 플랜 작성 Create a cohesive plan

각 조치에 대한 영향 및 타당성 분석이 완료되면 도시는 이 정보를 통합하고 계획을 구성할 수 있다. 국가 기후-적응 계획과 같은 다른 수준의 정부 조치를 보완하는 변화를 식별하는 것도 유용하다. 가능한 경우, 인프라 유지보수 계획이나 예산 책정 프로세스와 같은 기존 도시 프로세스에 조치를 통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런던은 거리와 보도를 복원하기 위해 SUDS 솔루션을 구현했다.

이러한 플랜들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지역 환경에 맞춰져야 한다. 그러나 5가지 기본 요소를 준수하면 적응 계획이 건설적인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본 요소 1: 거버넌스 Governance

성공하기 위해 도시는 기후 전략을 헌장, 의제, 의사결정 과정 등에 통합함으로써 도시 활동의 전 범위에 통합해야 한다. 또한, 이 계획은 책임감을 보장하기 위한 직원과 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뉴욕에서는 MOCR(Mayor's Office of Climate Reselience)이 기후 복원 노력을 주도하고 있다. MOCR은 과학 기반 분석을 사용하여 적응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뿐 아니라 공공 기관, 기업 및 주민을 위한 역량 강화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NPCC(New York City Panel on Climate Change)는 적응 및 복원력 정책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기후 변화 연구를 통합하고 있다. 이 분석은 기후 복원 지침을 생산하는 도시 부서 및 민간 인프라 서비스 제공자 그룹인 CCATF(기후 변화 적응 태스크포스)에 조언하는 데 활용된다. CCATF는 매년 최소 두 번 회의를 열어 NPCC의 조사 결과가 도시의 인구, 시스템 및 인프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복원력 전략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또 다른 예는 방글라대시 수도의 경우이다. 이 곳에서는 다카 사우스 시티 공사가 시장과 수많은 공공 및 민간 기관을 정기적으로 소집하여 도시의 마스터 플랜을 조정하고 인프라 개발과 관련된 문제를 처리하고 있다.

기본 요소 2: 전략기획 Strategic planning

기후 적응이 그들의 임무의 핵심이 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도시들은 정기적으로 기후 전략과 행동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예를 들어 페루의 리마는 물리적 및 정치적 풍토의 변화로 인해 적응 전략을 2년마다 검토하는 계획을 마련해 놓고 있다. 시는 모니터링 및 평가 보고서의 결과를 검토하고 국제 및 국가 규제 프레임워크에 필요한 수정을 하고 있다.

기본 요소 3: 모니터링 및 보고 Monitoring and reporting

도시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 결정했으면 각 조치의 구현 시기를 포함한 구체적인 핵심 성과 지표(KPI)를 정의하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마련해야 한다. 시정부 내에서나 대중들에게나 소통과 투명성은 필수적이다.

런던이 도시의 환경 전략에 대해 대중에게 책임을 지도록 하기 위해, 영국 수도는 '2018-23 대응 플랜'을 발표했으며, 또한 이전에 정의된 KPI에 근거하여 각 조치의 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예를 들어, 런던은 홍수 적응의 일부로 지표수 홍수의 영향을 받는 특성의 가지 수를 추적하고 있다.

기본 요소 4: 역량 구축 및 이해관계자 관리 Capacity building and stakeholder management

도시는 공무원, 시민, 심지어 기업에 교육 및 지식 프로그램을 제공할 전문가를 영입함으로써 기후 인식과 전문성을 쌓을 수 있다. 도시는 또한 전략 수립, 이니셔티브 개발 및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학술 기관과 같은 외부 기관과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습니다. 복원력은 시 정부의 대응 능력 이상을 요구한다. 광범위한 이해당사자들을 참여시키는 것은 이해당사자들이 자신만의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복원력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는 2017년 출범한 기후변화 대비 시민모임 프로그램이 특히 폭염과 홍수에 중점을 두고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과 극단적 기후행사에 대한 대비의 중요성을 높이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0개가 넘는 워크샵을 연달아 개최하고 매스커뮤니케이션 캠페인도 진행했다.

대중 인식 확산 캠페인은 기후 적응에 대한 지원 문화를 조성하고 대중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신뢰가 없다면 지역사회는 기후조치를 지지하지 않을 수도 있다. 세네갈 다카르시는 제안된 기후 조치에 시민을 동원하기 위해 2017년 과학예술계의 '친환경 홍보대사'를 비롯한 제도적 지원, 학교와 미디어에서의 매스커뮤니케이션, 훈련 등 3개 분야 시민 봉사 참여방안을 마련했다.

기본 요소 5: 재정 Financing

성공적인 기후 조치는 여러 기관과의 협업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자금 지원에 달려 있다. 공공 재정은 연간 예산 할당의 형태로 자금 지원의 원천이 된다. 보스턴의 2020 회계연도 예산에는 실행 계획을 지원하기 위한 자연 습지 복원과 같은 기후 투자가 포함되어 있다. 이 계획은 또한 기후 복원력이 뛰어난 개방 공간, 인프라, 시설 프로젝트에 신자본금의 10%를 배분한다.

도시는 공공-민간 파트너십, 녹색 채권(green bonds), 보험 및 기타 전략을 통해 민간 자원과 전문 지식을 혁신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스페인 빌바오는 토지 소유권을 바탕으로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수립하여 조로차우레(Zorrotzaurre) 지역의 회복력 확보 대책을 마련했다. 개선사항으로는 운하 확장, 지반 상승, 녹색의 탁 트인 공간 건설 등이 있었다. 녹색 채권은 또 다른 유망한 옵션이다. 2017년 마이애미 유권자들은 4억 달러의 일반채권 발행을 지지했다. '마이애미 포에버 Miami Forever' 본드는 배수 시스템 경화, 차도 상승, 양수장 건설 등의 복원력 사업을 위해 배정됐다. 호치민시, 요하네스버그, 파리 등 도시들도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을 위한 녹색 채권을 발행했다.

기후 위험이 빈도와 심각도가 모두 증가함에 따라, 도시 리더들은 행동에 나서야 한다. 우리는 이 보고서가 기후 적응을 위한 가장 유망한 행동들을 식별함으로써 도시가 상당한 발전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