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수소경제 시대 연다...EU '수소연합' 벤치마킹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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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계획의 달성을 위해 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위원회는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하게 된다.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과 관련, 유럽 집행위원회가 지난 3월 17일 발표한 수소연합 결성 계획이 새삼 주목된다. 곧 출범하는 수소연합은 2050년까지 세계 최초의 기후중립 대륙이 되겠다는 EU의 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를 중심으로 산업을 재편한다는 거대한 전략이다. 여기에는 EU 회원국들은 물론 수소를 매개로 가치 사슬에 엮인 모든 회사들이 폭 넓게 참여한다.

EU에서 진행하는 수소경제는 범위가 매우 넓다. 기본적으로는 배출가스 제로를 목표로 하며 제강, 시멘트, 화학 등 중화학공업 분야에서의 수소경제 전환도 염두에 두고 있다. 규제 수립 또는 완화, 경쟁 규칙, 표준, 지적재산권, EU 기금, 외국인의 선별적 직접투자 등도 포괄한다.

그런 점에서 우리의 수소경제위원회도 수소차와 충전소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친 수소경제화로 나아가야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출발은 자동차 등 운송 분야지만 전 산업으로 영역을 넓혀야 궁극적인 수소경제의 달성과 선진화가 이룩되리라는 것이다.

1일 열린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키로 했다. 이를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서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또한 ’340억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를 통해 신규 기업의 수소시장 진입을 촉진함으로써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해서 4대 권역별(경남, 호남, 중부, 강원)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수소공급 인프라를 마련한다.

그린수소를 조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주도 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다양한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2030년 100MW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를 구축한다.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한다. 수소도시는 추가로 3기 신도시 5곳 중 2개 내외를 조성해서 공동주택 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한다.

또한,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인 새만금에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을 조성하고,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를 ’21년부터 도입하고 ‘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현재로서는 EU가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일찍부터 기후문제의 해결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 왔고 지구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산업 규제도 이에 맞춰 진행되고 있어 EU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전 세계 글로벌 기업들이 탄소제로 정책을 채택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의 수소경제위원회가 목적한 대로 시행한다면 EU와 선두 다툼을 벌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쟁과 함께 공조까지 발전한다면 우리에게 또 다른 도약의 기회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류인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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