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부문의 새로운 인재 충원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적합한 인재의 채용은 시 정부나 공공기관, 민간기업 모두의 최우선 정책이다. 정책과 비즈니스 모두가 사람의 수준에 따라 성과가 좌우되는 시대다. 스마트시티라는 용어의 사용은 십수 년이 지났지만 실질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함께 스마트시티의 산업적 성과가 나타나고 인문학에서까지 언급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3년이다.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기술적 측면에서는 기업들이나 공공 부문 모두가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공학을 전공하고 이미 기업체에 취업한 엔지니어로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 흔히들 스마트시티에서 적용 가능한 솔루션 또는 기술은 5G, IoT, AI, 에너지 그리드, 교통시스템 등 일반적으로 알려진 영역이다.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도시 인프라에서 하드웨어 공급자로 나서고 있고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공급한다. 사적 영역에서 필요한 인재들은 조직의 필요에 따라 충원된다.
그러나 스마트시티는 종합 예술이다. 기술적인 고려사항 외에도 건축과 디자인, 커뮤니티간 연결성, 거주지 블록과 블록의 통합, 나아가 도시 전체 공간의 설계와 기획이 필요하다. IT 분야에서 이야기하는 시스템통합(SI) 그 이상이다. 이런 전문가는 아직 없고 육성되지도 않는다. 싱가포르와 같은 국가 주도의 종합 교육 계획 정책이 각광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온라인 구인광고나 게시물에 응답하는 지원자는 거의 없으며, 있다 해도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다. 스마트시티를 위한 인재의 채용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특히 미래를 예측하는 지속가능성까지 더해지면 더욱 복잡해진다.
이제 스마트시티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 왔다.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스마트시티 기획을 포함한 종합적인 경험을 제공하면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숨어 있는 인재까지 포용할 수 있는 인력 마켓플레이스(통합 인재 풀)의 구축이다.
과거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해 정보통신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수강료의 상당 부분과 채용을 책임지며 국제 자격증 취득 인재양성 기관을 지원했었다. 성공했느냐의 여부는 판단하지 않더라도 당시 취준생들의 자격증 취득 열기는 대단했고 양성기관은 우후죽순으로 생겼다. 취업이라는 소기의 목적 또한 어느 정도는 달성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부실해졌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이 과정을 통해 전문가로 발돋움한 소수 정예는 현재도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제도가 유명무실해지면서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개발자 공급은 태부족 상태가 됐다. 필요한 인재를 찾기가 너무 어렵다. 기술이 뛰어나면 몸값은 천정부지다.
청년 실업이 심각한 이때야말로 정부가 다시 나설 시점이다. 너무 전문적인 영역은 대학이나 연구소의 몫이다. 그러나 스마트시티의 경우 현장 실습과 실용적인 애플리케이션 교육, 기획자 육성 등은 충분히 가능하다.
동시에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통합 인재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할 필요도 있다. 적재적소에 인재가 배치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현재의 구인구직 사이트로는 그 필요를 만족시킬 수 없는 현실이다. 분야가 워낙 특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역시 정부가 앞장서고 민간이 협력하는 구도가 바람직하다. 그래야 수요 공급이 원활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우리나라로서는 경제 회복과 함께 진정한 선진경제권 진입의 토대를 마련해야 하는 시점이다. 문화 영역도 포함된다. 스마트시티로의 이행은 목표 달성을 위한 좋은 길이다. 그 시작은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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