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로 가는 가장 빠른 길 두가지: 스마트 주차와 사이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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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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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 애플리케이션의 범위는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교통 관리에서 보안, 교육 및 의료에 이르기까지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그 많은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스마트시티로 가장 빨리 인도할 수 있는 부문은 무엇일까? IT 전문매체 ITP닷넷이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스마트 주차와 디지털 사이니지(제4의 스크린이라 불리는,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되는 디스플레이)부터 시작하라고 권해 주목된다.

스마트시티는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과 같은 플랫폼 기반 기술을 사용해 효율적으로 서비스하는 방법을 파악한다. 정책 입안자는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린다. 인프라를 기획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의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킨다. 애플리케이션은 아직 개발 중이지만 스마트 주차 및 디지털 사이니지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다. 드러난 장점은 객관적으로 증명됐다는 평가다.

주차는 도시의 주요 수입원이다. 성장하는 도시들의 주차 공간은 대부분 적다. 도심 지역이 특히 그렇다. 운전자들은 주차장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거의 입수할 수 없다. 샌프란시스코 교통국이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효율화되지 않은 도로 교통과 주차난은 도심 지역의 교통량을 최대 30%까지 증가시킨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 주차 애플리케이션은 이전에 비해 더욱 알차고 다양한 기능을 자랑한다. 주차 가능 여부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다. 운전자들은 앱을 사용해 목적지 근처에 주차 공간을 예약한다. 요금도 미리 지불할 수 있다. 주차 관리자들은 주차장의 수요를 파악해 비용을 차별화할 수 있다. 운전자들은 얼마를 지불할 것인지, 어디에 주차할 것인지, 운전을 포기할 것인지, 마이크로모빌리티로 대체할 것인지도 선택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도시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리면서 차량을 줄이고 혼잡도를 낮추며 전동스쿠터나 자전거 등 마이크로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촉진한다. 궁극적으로 친환경 및 탄소 제로로 나아가고 쾌적한 도시를 만든다. 이것이 스마트시티의 본질이다.

IoT어낼리틱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주차 공간의 11%가 스마트하다. 스마트 주차관련 솔루션과 서비스에 대한 지출은 2023년까지 연평균 14%씩 증가하며 38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 효과는 2009년에 스마트 주차를 도입한 암스테르담에서 입증됐다.

디지털 사이니지용 통합 플랫폼은 또 다른 최고의 스마트시티 적용 사례다. 대부분의 도시 간판은 전통적인 광고판이며, 심지어 디지털 광고판일지라도 시장은 고도로 세분화되어 있어 광고주들이 접근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통합 플랫폼은 공공 및 민간 기관이 보다 쌍방향으로 주민과 접촉할 수 있도록 하는 최적의 수단이다. 광고주들은 대중들에게 그들의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투자자는 자신이 제어하는 사이니지 공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으며, 여러 광고주의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유한다. 공공 목적의 서비스도 가능하다. 시 당국은 수수료 수입과 함께 적절한 콘텐츠 규제도 시행할 수 있다.

오슬로는 상가와 고속도로를 가로질러 스마트 사이니지를 구현했다. 시는 또한 공항 보안 검색대에서 디지털 표지판을 사용하여 업데이트된 규정과 기타 맞춤형 콘텐츠를 전달한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스마트하려면 대화형 터치 스크린과 같은 특수 장비가 필요하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는 재고를 관리하고 가격을 책정할 수 있으며, 광고주는 사용 가능한 공간을 보고 구입하며, 결제하고, 캠페인을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 주차와 디지털 사이니지의 성공 요인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도시는 경쟁 솔루션을 피해야 한다. 대신, 사용자 채택률을 높이고 포괄적인 데이터를 보장하기 위해 통합된 도시 전체 시장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도시는 최신 기술, 특히 5G 연결을 사용해야 한다. 셋째, 시 정부는 이러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민간 부문 기술 업체들과 협력해야 한다.

스마트시티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 복잡하고 위헙성이 높지만 스마트 주차 및 디지털 사이니지는 비교적 쉽게 도입할 수 있다. 정부는 쉬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구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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