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김국헌 기자| KB국민은행이 자사 이동통신서비스 KB Liiv M(KB리브모바일)의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모델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평가모델 개발로 통신 데이터에 기반한 대안신용평가 대상에 이동통신 3사 이용자뿐만 아니라 KB리브모바일 가입자를 포함해, 대상을 확대했다.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사회초년생, 주부, 은퇴자 등 이른바 씬 파일러(Thin Filer)가 은행에서 저금리 대출을 받으려면, 대안신용평가를 거쳐야 한다.
KB국민은행은 금융거래 정보가 적은 사람이 ‘KB처음 EASY 신용대출’을 받을 때, 청구·수납·미납 등 통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욱 정교한 신용평가를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KB리브모바일 관계자는 “이번 대안 신용평가 모델 커버리지 확대로 금융소외계층의 금융접근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내년에는 KB리브모바일 고객의 통신 데이터만을 활용한 전용 신용평가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며, 앞으로도 금융과 통신을 결합한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며 금융 사각지대 축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의 알뜰폰 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지난 2019년 4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 제1호로 출범했다. 알뜰폰 사업자 최초로 5G와 워치 요금제를 출시했고, 24시간 365일 고객센터(실시간 채팅상담 포함)를 도입했다. 지난 6월 소비자 리서치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발표한 통신3사·알뜰폰 브랜드별 체감 만족도 조사에서 통신 3사를 포함한 모든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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