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패스 가입비율 1년새 7배..메리츠화재 “성공적 안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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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는 TM(텔레마케팅) 채널에서 선보인 메리패스(보이는 TM 보험 가입 서비스)와 음성봇이 매출 성장을 견인하면서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4일 밝혔다. 

메리츠화재 TM 채널의 지난 2023년 장기인보험 매출은 연간 20% 성장했다. 신계약 가입의 65% 이상이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이뤄졌다. 올해 1분기에 그 비중이 약 70%로 더 커졌다. 설계사와 직접 통화하던 기존 방식보다 2배 이상 더 많다. 

지난해 3월 혁신금융서비스의 일환으로 도입된 메리패스는 중요사항 설명부터 청약절차까지 보험 계약에 필요한 전 과정을 모바일 웹(Web)을 통해 진행하는 서비스다. 

자체 개발한 화면공유(미러링) 기술을 적용해, 고객이 휴대폰으로 표와 이미지를 보면서 음성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모집인이 중요한 내용을 형광펜으로 짚어주면서 꼼꼼하게 설명할 수 있어, 음성통화로 표준상품설명대본을 낭독하던 기존 방식보다 고객 이해도가 훨씬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월별 신계약 건수 중 메리패스를 통해 가입한 비율은 1년 만에 7배 가까이 상승했다. 지난 2023년 3월 7.6%에서 올해 3월 51.2%로 뛰었다.

지난 2022년 10월 도입한 음성봇은 AI(인공지능)가 설계사를 대신해 중요 내용에 대한 스크립트를 고객에게 안내하는 서비스다. 메리츠화재 음성봇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고객의 답변까지 완벽하게 인식해 스크립트 서비스를 진행한다. 

과거 설계사가 20분가량 되는 스크립트를 낭독할 때는 일부 내용을 놓치기도 해, 나중에 보완 설명을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음성봇을 활용하면 누락이 생기지 않아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정확한 아나운서톤으로 고객의 이해도를 높인다.

신(新) 디지털 기술들이 안착하면서 영업 건전성 지표도 크게 개선됐다. 메리패스 도입 전인 지난해 1분기 TM 채널의 월평균 모니터링 불완전판매율(가입 후 모니터링콜 미수신 비율)은 2.14%였다. 도입 후 월평균 0.98%로 절반 넘게 하락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메리츠화재는 여러 면에서 그동안 업계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변화와 혁신들을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각종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좋은 품질의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더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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