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천안시가 일자리, 교통, 미래가치의 ‘삼박자’를 갖춘 주거지역으로 각광받고 있다. 탄탄한 직주근접성과 수도권 접근성이 돋보이는 가운데, 지역 곳곳에서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 속도를 내며 미래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어서다.
◆ 우수한 생활 인프라에 미래가치 높아
25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를 보면,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성동 일원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 전용면적 84㎡는 올해 10월 6억1000만원에 거래됐다. 앞서 5월 4억6000만원에 손바뀜한 것 대비 5개월 만에 무려 1억5000만원이 오른 금액이다.
입주를 앞둔 신축 아파트 분양권이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기도 했다.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일원 ‘천안 롯데캐슬 더 두정(‘22년 10월 분양)’ 전용면적 84㎡A 분양권은 올해 9월 4억8525만원에 거래됐다. 해당 면적의 분양가(4억5030만원~4억5480만원) 대비 최대 3495만원의 웃돈이 붙은 셈이다.
이 같은 천안시 아파트값 상승 배경으로는 뛰어난 직주근접성과 수도권 접근성이 우선 꼽힌다. 천안시는 삼성SDI 등 대기업 사업장을 비롯한 여러 산업단지가 자리해 지역 내 일자리가 풍부한 데다, 수도권 전철 1호선, 경부고속도로, KTX·SRT 천안아산역 등 교통망도 잘 구축돼 있어 서울과 수도권 및 전국 주요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지역 개발이 활발해 미래가치도 우수하다는 평가다. 천안시는 현재 청당지구, 부대지구, 성성지구 등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 곳곳에서 진행되며 신흥 주거타운 형성 및 생활 인프라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 데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부성역 신설 추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천안역 연장 검토 등에 따른 추가 교통망 확충 기대감도 높아진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천안시 인구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주거 수요도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대형건설사의 대단지 아파트는 수요층이 탄탄하고 향후 가격 상승 여력도 일반 아파트 대비 높다고 평가되는 만큼 내 집 마련을 고민하는 수요자들은 더욱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주거 수요 증가 속 신축 아파트 관심
이러한 가운데, 천안시 서북구 일원에서 최근 입주를 시작한 신축 브랜드 아파트가 있어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롯데건설은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일원에 선보인 '천안 롯데캐슬 더 두정'의 입주를 진행하고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6개 동, 전용면적 59~119㎡ 총 58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두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천안고속버스터미널과 천안종합버스터미널, KTX 천안아산역도 인근에 위치해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경부고속도로 천안IC, 1번국도, 천안대로 등이 인접해 천안 전 지역은 물론 외곽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더블 생활권 입지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단지는 천안시 내 핵심 인프라가 밀집된 두정동 입지에 들어서는 데다 신부동도 가까워 두 곳의 생활권을 모두 누릴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쇼핑시설은 물론 단국대병원, 대전대 천안한방병원, CGV, 메가박스, 신부문화거리 등 의료·문화시설의 이용이 쉽다.
교육 여건도 뛰어나다. 단지 바로 앞에 천안희망초를 비롯해 자사고인 북일고, 북일여고와 천안북중 등 다수의 학교가 주변에 위치하며, 두정동, 신부동 학원가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대형건설사 브랜드 단지에 걸맞은 우수한 상품성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단지는 전 가구가 남향으로 조성돼 채광이 우수하며, 대부분의 평면이 4Bay 판상형 구조로 설계됐다. 거실에는 일반적인 철제 난간이 아닌, 시야 간섭이 없는 유리 난간 일체형의 조망형 이중창을 시공했다. 이외에도 타입별로 다양한 형태의 팬트리와 드레스룸은 물론 알파룸까지 제공해 공간 활용성도 극대화했다.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돼 있다.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장 등 입주민 전용 운동시설을 비롯해 지인 방문 시 숙박을 제공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등이 조성돼 수준 높은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단지 내 어린이집과 키즈카페, 맘스테이션, 맘스카페 등 아이 보육을 위한 시설도 마련됐다.
조경 설계에도 차별화를 뒀다. 리조트 감성을 담은 ‘리조트 플라자’, 이웃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가든’, 사계절 산책이 가능한 ‘라운지 가든’, 건강한 생활을 위한 ‘피트니스 가든’ 등 테마별로 공간을 구성해 입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