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의식하 진정요법으로 불안 없이 편안하게

산업 | 김윤진  기자 |입력
대구 스마트치과 서부점 이재욱 대표원장
대구 스마트치과 서부점 이재욱 대표원장

|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고령화 시대를 맞아 임플란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치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치료를 미루는 환자들이 여전히 적지 않다. 임플란트는 구조상 비교적 수술 시간이 길고, 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과정에서 환자가 느끼는 불안이 클 수밖에 없다.

실제로 임플란트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공포감이나 통증에 대한 걱정으로 수개월 이상 병원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결국 치료 시기를 놓치게 만들고, 구강 상태가 더욱 악화되어 뒤늦게 복잡한 치료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처럼 심리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의식하 진정요법이 효과적인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전신마취와 달리 의식을 유지하면서도 심리적 긴장을 낮춰주며, 졸린 듯한 편안한 상태에서 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수술 시간이 비교적 긴 임플란트 수술에 적용하면 환자의 불안 반응을 줄이고, 움직임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임플란트 수술 중에도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협조도를 높이고, 수술 후 기억이 희미하게 남아 치과 공포증 환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의식하 진정요법은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환자가 더 나은 치료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순히 편안한 치료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 등 만성질환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에게도 안전한 치료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수술 전 긴장으로 인한 혈압 급상승 등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어 환자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

대구 스마트치과 서부점 이재욱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심리적 안정감이 치료 예후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환자의 긴장도와 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라며 “임플란트 수술 전 환자의 전신 상태와 병력을 충분히 파악한 후 진행해야 하며, 진정요법 시행 경험과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가 잘 갖춰진 의료기관에서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임플란트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오랜 시간 방치된 구강 상태는 잇몸뼈 손실이나 주변 치아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라며 “진료 초기부터 환자의 심리적 상태까지 고려한 맞춤형 수술 계획이 임플란트 성공률과 만족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