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2025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경영 체계 고도화

글로벌 | 이재수  기자 |입력
HDC현대산업개발이 글로벌 ESG 공시기준을 준수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5를 발간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글로벌 ESG 공시기준을 준수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5를 발간했다.

|스마트투데이=이재수 기자|HDC현대산업개발이 글로벌 ESG 공시 기준을 반영한 ‘2025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IFRS), 유럽 지속가능성 공시기준(ESRS), 국제 지속가능경영 보고 기준(GRI) 등 국제 공시 표준을 폭넓게 반영해 거버넌스, 전략 리스크관리, ESG 성과지표 및 목표 등을 체계적으로 담아냈다. 특히, 주요 ESG 성과에 대한 제삼자 검증을 완료해 보고서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은 △건설현장 재해율 감소 △폐기물 발생량 감소 등 주요 안전·환경 지표에서 3년 연속 개선,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ESG 종합평가 A등급 획득, ‘2024 한국의 경영대상’ ESG 부문 대상 수상 등 ESG 경영 내재화 및 고도화를 위한 노력과 실효성을 지표로 입증했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함께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고 기후 리스크에 대한 정량적 대응 전략을 강화했다. 기후변화 대응의 하나로 Scope 3(기타 간접 배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범위를 확대하고 협력사 및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탄소 배출 관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등급도 2년 연속 AA(우수)를 획득하는 등 공급망 관리 고도화와 협력사 ESG 지원 체계도 강화했다. 또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중장기 배당정책의 이행 현황도 투명하게 공시해 주주 및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글로벌 ESG 공시기준을 준수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5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적용된 디자인은 장애인 예술단이 직접 그린 그림을 사용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글로벌 ESG 공시기준을 준수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5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적용된 디자인은 장애인 예술단이 직접 그린 그림을 사용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이번 보고서에 적용된 간지 디자인은 장애인 예술단이 그린 그림을 활용함으로써 포용적 사회 가치를 강조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앞으로도 장애 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올해 보고서는 ESG 경영의 구체화를 통해, 주요 관리 지표를 정량적으로 관리하고 그 이행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한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며, “특히 탄소중립 로드맵과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Scope 3 배출량까지 산정하여, 가치사슬 전반의 온실가스 관리에 본격 착수한 것은 당사의 ESG 경영 의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성과”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글로벌 ESG 평가기관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실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올 설 명절에 협력사 대금을 조기 지급하고, ‘베스트파트너스데이’를 개최하는 등 상생 협력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상반기 서울시민과 함께한 릴레이 봉사활동에 이어, 하반기에는 서울시 주거개선사업과 ‘심포니 작은 도서관’ 등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