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가 주주환원율 더블로 올리면서 보낸 주주서한[전문]

글로벌 | 김세형  기자 |입력

코웨이 주주 여러분께,

2025년 푸른 뱀의 해 댁내에 평안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당사는 금일(2025년 1월 6일) 개최한 이사회에서 2024년과 향후 3개년(2025~2027년) 사업연도에 해당하는 주주환원 정책을 논의하였습니다.

2020년 최대주주 변경 이후 회사의 경쟁력을 파악했을 때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해서는 투자가 필요하였고, 과거 과도한 배당으로 악화되었던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주주환원 정책을 단기적으로 축소해야 했던 회사의 방향성은 불가피한 선택이었습니다.

지난 5년간 각고의 노력 끝에 회사의 지속성장에 대한 기반이 만들어졌다고 판단되고 아울러 재무건전성도 개선되었다고 판단되어 주주환원을 확대 하고자 합니다. 그에 대한 내용과 배경을 아래와 같이 설명드립니다.

1. 2015~2019 시기

2015~2019년까지 5년간 회사는 당기순이익의 약 88%를 주주환원 재원으로 활용하였습니다. 해당 재원은 회사의 영업현금흐름을 초과하는 수준으로, 해당 기간 회사는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에 매우 소극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회사의 지속가능성은 과거대비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1) 핵심 사업의 시장 경쟁력이 약화되었습니다. 해당 기간 회사의 정수기 M/S는 15년 31% 에서 19년 26%로 하락하며, 굳건히 유지하던 시장 1위 자리를 위협받았습니다.

2) 효율성 중심의 경영 방식으로 인해 잠재적 리스크는 증가하였습니다. 얼음 정수기 리콜 이슈를 겪었고, 서비스매니저의 퇴직금 소송으로 인해 이익률의 변동성이 확대되었으며, 핵심 영업채널인 코디의 소득이 정체되었습니다.

3) 미래 성장 동력에 대한 투자가 부재하였습니다. 해당 기간 글로벌 시장 확장이 전무하였고, 신규 브랜드나 카테고리 확장에 소극적이었습니다.

4) 재무건전성은 악화되었습니다. 15년 43% 수준이던 부채비율은 19년 165%까지 상승하면서 기업 신용도는 AA에서 A로 하락하였습니다. 

2. 2020~2024 시기

2020년 이후 회사는 주주환원 재원을 일부 축소하고 핵심 사업에 대한 투자와 재무건전성 강화를 우선으로 하는 자본배분 정책을 시행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1) 핵심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를 강화하였습니다. 디자인 중심의 혁신제품 출시를 위한 제품개발 및 R&D 강화, 중앙 마케팅 강화, IT인프라 및 IT서비스 구축을 통한 디지털화에 투자하였습니다.

2) 고객 서비스 강화와 조직 안정화를 위해 회사의 핵심 역량인 조직에 투자하였습니다. 서비스 매니저 정규직 전환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였고, 영업조직의 수수료 인상을 단행하였습니다.

3) 초기 FCF의 감소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해약률 개선효과와 가격 경쟁력 확보를 통한 판매 확대가 기대되는 금융리스 판매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4)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 글로벌 투자를 확대하였습니다. 말레이시아법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카테고리 확대(매트리스, 에어컨, 안마의자 등), 얼음정수기 등 환경가전 라인업 확대, 다양한 판매제도 도입 및 영업조직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태국법인 역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품, 마케팅 투자 및 각종제도 강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 및 베트남 등 글로벌 신규 진출을 확대하였습니다.

ii) 국내 BEREX 브랜드를 신규 런칭하였습니다. 관련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조시설을 인수하였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iii) 최근 코웨이라이프솔루션을 설립하여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실버사업으로의 신규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코웨이는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1) 2020년~2023년 CAGR 7.1%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특히 2024년은 국내의 높은 성장에 힘입어 그보다 더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0년 25%까지 하락했던 정수기 M/S는 2024년 40%수준(자체 추정기준)으로 반등하여 확고한 시장내 1위 자리를 탈환하며 그 경쟁력을 증명하였습니다.

2) 2020년~2024년 영업이익률 또한 큰 변동성 없이 17~18%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였고,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재무건전성이 확보되었습니다. 2019년 165%였던 부채비율은 2024년 3분기 77.5% 수준으로 안정화 되었으며, 기업 신용도도 AA로 회복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 코웨이 경영진의 판단을 신뢰하고 기다려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회사는 이제 주주환원율을 확대하여 변화된 주주환원 정책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주주환원재원을 기존 연결당기순이익의 20%에서 (향후 재무건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주주가치제고를 위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40% 수준으로 확대하고, 현금배당과 자사주 매입·소각을 통해 실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보유한 자사주 2.6%(1,890,486주)도 상반기 내로 최대한 빨리 전량 소각하여 주주가치 제고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당사는 주주 여러분께 말씀 드려왔던 것들을 하나하나 실천하고 보여드렸듯이, 앞으로도 균형있는 자본 배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여 성장으로 주주님들께 증명하겠으며,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주 여러분의 지속적인 신뢰와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1월

코 웨 이 주 식 회 사

대표이사 서 장 원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