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이은형 기자 | 현대사회에서 외모가 경쟁력의 하나로 여겨지면서 가지런한 치아를 위해 치과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다.
사실 치아교정은 단순히 외모적인 측면을 위해 진행하는 처방은 아니다. 치아가 고르지 못하면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해 영양 섭취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칫솔질을 제대로 할 수 없어 충치가 생기는 확률도 높다.
발음이 부정확해지기도 한다. 이처럼 고르지 못한 치아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기능적인 문제와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치과 처방이 바로 치아교정이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성장기에 많이 시작한다. 성장기에는 치아 이동이 빠르고 교정으로 인한 통증이 적으며 주걱턱, 돌출입, 무턱 등은 성장기에 바로잡아야 바른 성장을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인이 되었다고 치아교정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치아 배열 상태나 위아래 치아 교합 상태가 올바르지 않다면 외모 콤플렉스나 일상생활에서 어려움 등을 겪을 수 있으므로 성인이 되어서도 치아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 시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는 교정장치 선택이다. 교정장치는 메탈교정, 세라믹교정, 투명교정 등 다양하다. 단, 외모에 민감한 성장기 청소년들은 눈에 보이는 교정장치 장착에 대한 부담과 불편함 때문에 치아교정을 꺼려하기도 한다.
서비스직 등에 종사하는 성인의 경우도 겉으로 드러나는 교정장치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 이때 심미성이 높은 장치를 이용하면 일상생활에 큰 부담 없이 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세라믹 교정장치와 투명 교정장치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치아교정의 경우 심미성이 우수해 선호도가 높다. 개인 맞춤형 교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교정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치아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하이브리드 교정 초기에는 세라믹 교정장치를 적용한다. 세라믹 교정장치는 금속 장치가 표면에 거의 노출되지 않는 세라믹 브라켓을 사용한다. 세라믹은 치아색과 흡사한 재료로 음식물에 의한 변색이 거의 없고, 착용감과 내구성이 좋다. 앞니 돌출, 덧니 등 대부분의 치아 교정에 적용할 수 있는데 교정력이 뛰어나고 비용적인 부담도 적다.
교정 마무리 단계에서는 투명교정을 사용한다. 투명교정은 특수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한 투명한 가철식 장치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환자가 직접 탈부착을 할 수 있어 구강 위생 관리가 쉬우며, 치아 이동 단계에 따라 장치를 바꿔 착용하면서 치열을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다.
세라믹교정과 투명교정을 더한 하이브리드 치아교정은 치아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교정 방식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치아교정 방법이다. 교정 기간 동안 외관상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다만 치아교정은 부정교합, 턱의 위치, 치열 등에 따라 진행 시기, 교정장치 선택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잠실동 연세하랑치과 김하랑 대표원장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