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지난해 하반기부터 불어닥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설이 시장에 확산되고 있다. 부동산시장 침체, 유동성 악화로 건설사 부도가 본격화되고 이와 관련한 금융권이 도미노처럼 무너질 수 있다는 시나리오다.
14일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금융권 부동산PF 대출 잔액은 지난해 말 135조6000억원, 대출 연체율은 2.7%로 나타났다. 2020년말 92조5000억원이였던 것과 비교하면 3년 만에 약 43조원 이상 증가했다.
대형 건설사 가운데서도 PF 대출 규모가 자기자본의 100%를 넘긴 곳이 총 9곳이나 집계됐을 정도다. 이는 전년 7곳 대비 2곳 늘어난 수치다. 반대로 자본총계 대비 차입금 비중이 10% 이하인 건설사는 7곳으로 2022년 말과 비교해 3곳 줄었다.
◆ 건설사·시행사 신용도까지 '옥석 가리기'
이렇다 보니 신규 분양 아파트로 내 집 마련을 희망하는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좀 더 심화된 ‘옥석 가리기’가 대두되고 있다. 입지, 가격, 브랜드 3요소를 중점으로 살피며 분양을 받았던 것과 달리 요즘에는 건설사는 물론 시행사의 신용도, 자금 안정성까지 꼼꼼히 따져 입주지연, 건설사 워크아웃 등 이른바 부실 위험 요소를 줄이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DL건설이 KT&G(케이티앤지)와 손을 잡고 부동산 시장에서 분양 중인 아파트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이유 중 하나에 속한다. 소위 이름있는 건설사와 시행사가 합작한 만큼 비슷한 지역에서 분양 중인 여타 분양 단지들과 비교해 안정성 측면에서 우위에 있기 때문이다.
실제 DL건설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신용등급 정기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AA’ 등급을 취득하며 지난 2018년부터 7년 연속 최고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낮은 차입 부담과 양호한 사업 안정성 등을 바탕으로 우수한 재무구조의 유지도 전망되고 있다.
시행에 나선 KT&G의 경우는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NICE신용평가 등 국내 3대 기업신용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안정적)’를 모두 획득한 기업이다. 금융사와 통신사를 제외한 국내 민간기업 중 기업신용등급 ‘AAA’를 획득한 기업은 KT&G가 유일하다.
여기에 ‘e편한세상’ 브랜드는 주택건설시공 분야에서 여러 번 대상을 수상하며 그 신뢰성과 브랜드 가치성을 입증해오면서, 리스크는 줄이고 프리미엄은 챙겼다는 분석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최근 워크아웃에 돌입한 건설사의 분양 단지가 있지만 이 단지의 경우 안정성이 돋보임에 따라 수요자들의 관심과 이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 DL건설 시공·KT&G 시행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동, 전용면적 59~98㎡, 총 458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아파트다. 전용면적별로는 △59㎡ 189세대 △74㎡ 45세대 △79㎡ 37세대 △84㎡ 128세대 △98㎡ 59세대로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을 비롯해 가족 구성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틈새 평형, 중대형 평형 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선착순 분양을 진행하고 있어 거주지 제한 없이, 청약통장 사용 유무에 상관없이 원하는 동, 호수를 골라 즉시 계약할 수 있다. 또한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비 무상 등 분양혜택을 제공해 내 집 마련 부담도 적은 편에 속한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지하철 1·4호선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착공 중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노선, 예정)을 비롯해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호계역(가칭, 예정) 이용도 가능하다. 호원초를 품고 있는 초품아 입지를 갖춘데 이어 평촌학원가도 이용할 수 있는 뛰어난 교육여건을 자랑한다. 단지 주변에는 홈플러스를 비롯해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이 위치해 쇼핑, 여가 생활을 즐기기에 좋다.
또 단지 가까이에는 LS일렉트릭, LS엠트론, LS글로벌 등 LS그룹 다수의 계열사가 위치해 있고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등도 들어서 있다. 평촌스마트스퀘어, 과천지식정보타운 등으로의 이동도 가능한 직주근접성도 갖췄다.
e편한세상만의 특화 설계인 ‘C2 HOUSE(C2 하우스)’가 적용돼 상품성이 우수하며, 세대 입구에는 다양한 물품의 효율적 보관이 가능한 대형 현관 팬트리가 설치(일부 세대 제외)되며, 다용도실에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병렬로 배치할 수 있는 원스톱 세탁존이 마련된다. 단지 내, 외부에는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이 도입돼 공기질도 깨끗하게 유지된다. 또한 지상에는 주차공간이 없는 100% 공원형 아파트로 설계된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및 주택전시관을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주택전시관은 서울시 서초구에 마련돼 있다. 주택전시관 방문 고객에게는 고급 와인을 증정하며, 주말의 경우 선착순 상담고객 대상으로 커피쿠폰을 제공한다. 또 당일 계약고객에게는 추가로 계약 선물도 증정하고 있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