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1회 상공의날, 국가산업발전 유공자 208명 명단 

글로벌 | 김세형  기자 |입력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1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1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 20일 63컨벤션센터에서 '제51회 상공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상공업 진흥을 통해 국가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상공인 208명에게 산업훈장,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산업부장관표창 등의 정부포상이 수여됐다.

상공인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이영희 삼성전자 사장과 신영환 대덕전자 대표이사에게 돌아갔다. 

이영희 삼성전자 사장은 ‘갤럭시’ 브랜드를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켜 삼성전자가 세계 휴대폰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한 공적 등을 인정받았다.

신영환 대덕전자 대표이사는초미세회로기판 기술 등을 개발하여 국내 메모리 반도체기업의 세계시장석권을 뒷받침한 공로 등으로 금탑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기념식은 안덕근 산업부장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 회장을 비롯해 국내외상공인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상공의 날은 상공업의 진흥을 촉진하고 산업발전에 기여한 상공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지정된 법정 기념일로, 매년 3월 셋째 수요일에 기념식이 개최된다. 

유공자 208명의 명단과 공적은 다음과 같다. 

[ 금탑산업훈장 수상자 ]

◇ 이영희 삼성전자 사장

이영희 삼성전자 사장은 '갤럭시' 브랜드를 전 세계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시켜, 2011년 삼성전자가 세계 휴대폰 점유율1위를 달성하는데 기여했다. 

2017년부터는 최고 마케팅 책임자로서 모바일에서 가전에 이르기까지 삼성전자 글로벌 마케팅 전략 전반을 총괄하며, 고객 중심 혁신, 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과 사업 모델 강화 등을 통해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를 글로벌 5위(2023년 인터브랜드 기준, 914억 달러)로 성장시켰다. 

또한, '22년말에는 삼성전자 최초의 여성 사장으로 승진해 여성 리더십과 다양성을 증진시키며, 대한민국 경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신영환 대덕전자 대표이사

신영환 대덕전자 대표이사는 2020년 5월 대덕전자 대표이사로 취임후 AI, 5G 등 첨단 디지털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여 초미세회로기판 기술 등을 개발함으로써 업계를 선도했다. 

메모리 시장의 수요 변화를 일찍이 예측하고 박판 및 미세회로 기술을 선행개발하여 국내 메모리 반도체 업체의 세계시장석권에 밑거름 역할을 하였다. 이를 통해 2022년 전년대비 매출 32%, 영업이익 221%의 경영성과를 창출한 바 있다.

또한 지역 내 수재의연금 기부, 청소년학습 지원, 장애인취업시설 후원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도 모범이 되고 있다. 자율출퇴근제 도입, 사내 공모제도(Job-Posting)를 운영하여 기업문화를 개선하는 데에도 앞장서고 있다.

[ 은탑산업훈장 수상자 ] 

◇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

첨단기술 투자와 수출 확대를 통하여 K방산의 기술력과 위상을 제고하였으며 위성, UAM 등 신사업 추진으로 미래 기술 선도 및 방산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 주종대 고려제강 대표이사

스틸코드 국산화, 전기차용 소재 개발, 저탄소 공정 개선 등 경강선재 분야의 경쟁력 제고를 선도하고 제강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 이종호 피피아이파이프 회장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플라스틱 배관의 신소재, 신제품, 신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일본, 유럽 미국 등 세계시장을 개척하여 경제성장과 배관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 김철중 SK아이이테크놀로지 대표이사 

이차전지 핵심소재 연구개발 및 정보전자소재 국산화를 통해 관련 산업 경쟁력을 제고했으며 지역고용증대 및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했다. 

[ 동탑산업훈장 수상자 ] 

◇ 정원석 엘지마그나e파워트레인 대표이사

LG전자 기술력과 마그나 자동차 분야 전문성을 결합한 LG마그나 설립을 주도하고 북미 전기차 프로젝트의 성공과 세계시장 확대를 통해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 서용철 신흥정밀 대표이사 

자동화 생산시스템 구축 등으로 생산량 및 매출의 제고를 실현하고 지역 고용창출과 해외진출(베트남, 태국 등)을 통해 뿌리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 임대재 이맥솔루션 대표이사 

지속적인 연구개발투자를 통해 38건의 석유화학 관련 특허를 확보하는 한편, 베트남 석유화학제품 유통시장 진출을 통해 관련 산업의 발전에 기여했다. 

[ 철탑산업훈장 수상자 ] 

◇ 김영식 SK하이닉스 부사장 

좋은 일자리 창출, 탄소관리위원장 활동 등을 통하여 ESG경영에 솔선수범하고, 품질 수익성을 확보하여 매출 향상과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 전상태 현대자동차 부사장

국산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전동화 시대에 대응한 현대자동차그룹의 신성장동력 발굴을 주도하여 지속가능경영과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 이용현 환경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폐기물 분야(생활폐기물, 음식물류폐기물, 하수슬러지)의 신기술 개발과 20여건의 특허 등록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환경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 석탑산업훈장 수상자 ] 

◇ 김정호 한독 대표이사

기술 및 경영의 혁신, 지속적인 투자 활동, 고용친화와 환경경영 노력을 통해 선진 기업문화를 선도하고, 지역산업 발전과 사회발전에 기여했다. 

◇ 조경호 대창 부회장

꾸준한 신제품 연구개발과 신시장 개척을위한 노력을 통해 황동 소재 제품의 국산화, 친환경 소재의 확대 등 비철금속 산업의 발전에 기여했다. 

[ 산업포장 ] 

엘오티베큠 김호식 부회장

피제이전자 이응구 대표이사

고모텍 윤일진 대표이사

에스씨엘 윤장섭 대표이사

메디아나 강동원 사장 

파나시아 김성관 부사장

하이라이트브랜즈 이준권 대표이사

한국후꼬꾸 권익준 대표이사

케이엘에이텐코코리아 김양형 대표이사

ESSEFIL SRL 서인복 대표 

[ 대통령표창 ]

현대에버다임 임명진 대표이사

서울화장품 한정수 대표이사 

포스코인터내셔널 이계인 부사장

기가비스 오제환 부사장 

금강고속 윤병훈 대표이사

광성강관공업 박태섭 대표이사

상도일렉트릭 박성대 대표이사

청우코아 이보영 대표이사 

대신자연에너지 김재옥 대표

한솔일렉트로닉스 정연숙 대표이사 

Sam Sol, S. A. 김명철 상무 

코오롱인더스트리 김기수 상무

한화오션 김형석 원장 

현대삼호중공업 유성만 부서장 

신성델타테크 박기완 상무

현대모비스 이영국 상무

강원랜드 심주성 부장

[ 국무총리표창 ] 

주원씨앤아이 손정진 대표이사 

저스템 김용진 사장 

신세기알테크 방승근 대표이사

아이에스티이 조창현 대표이사

에스엔 한재원 부사장 

성원메디칼 이대희 대표이사 

에스엘씨 김종우 대표이사 

금아파워텍 선천석 대표이사

신화에프에스 이정형 대표

신선미세상 손우기 대표이사

ITAEWON KOREAN RESTAURANT LTD. 윤영호 대표이사

Wang Globalnet 강승헌 대표이사

현대제철 김후곤 상무 

한화솔루션 김주용 팀장

삼성중공업 홍주원 팀장

현대미포조선 황태환 상무

롯데칠성음료 이동신 공장장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