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에코랩·Gap·듀퐁·래킷, '물펀드' 투자한 '착한기업' 리스트 올라

글로벌 |입력
 * 사진=유엔 글로벌콤팩트 트위터
 * 사진=유엔 글로벌콤팩트 트위터

스타벅스와 에코랩, Gap, 래킷벤키저 그룹, 듀퐁,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미국 정부가 운영하는 국제개발금융회사와 함께 1억 4000만 달러(1820억 원)를 물 투자 펀드에 출연했다. 거액의 자금을 투입하면서 ESG 경영 및 지구환경 개선 활동을 강화했다.

투자 창구는 유엔 글로벌콤팩트와 태평양연구사 사이의 연합에 의해 만들어진 ‘물 복원력 연합(WRC: Water Resilience Coalition)’을 통해서라고 유엔 글로벌콤팩트가 배포 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유엔 글로벌콤팩트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특별 이니셔티브다. 젠 세계 기업들이 인권, 노동, 환경 및 반부패 분애에서 유엔 목표를 지원하기 위한 행동을 취할 것을 촉구하는 정책이다. 160개 국 이상에 1만 7000개 이상의 기업과 3800명의 비기업 참여자, 69개의 로컬 네트워크가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있다. 

5개 글루벌 기업의 투자 유치를 이끌어낸 물 복원력 연합은 유엔 글로벌콤팩트가 주도해 결성했다. 이는 세계적인 물 부족 위기와 기후 변화와의 연관성을 기업의 최상위 의제로 끌어올리고, 세계의 담수자원 보존을 목표로 한다. 

WRC는 물 생태계 비즈니스와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 물 투자 펀드 ‘WaterEquity Global Access Fund IV’를 공개했다. 오는 4월의 세계 물의 날을 앞두고 공식 출범하게 된다. 5사는 펀드의 리미티드파트너(LP: 펀드 지분 투자자)로 참여하게 된다. 여기에는 또한 미 정부의 개발금융기관인 미국 국제개발금융회사가 1억 달러의 투자를 약속하며 공식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국제개발금융회사와 민간 5사는 최근 회합을 갖고 2023년 중반부터 투자를 본격화, 물과 위생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을 500만 명 늘린다는 목표로 투자를 이어갈 방침이다.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이 현재 물이 부족한 지역에 살고 있으며 그 숫자는 20억까지 늘어날 것이라는 추정이다. 예상치에 따르면 긴급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향후 10년 안에 세계는 담수 공급의 40% 부족에 직면할 것이며 2050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물 부족에 시달리게 된다. 

글로벌콤팩트의 게시글은 "물 부족, 오염 및 기후 변화로 인해 약 3000억 달러의 비즈니스 손실 위험이 있다. 물을 보호하기 위한 기업의 투자가 중요하다. 물은 공유 자원이기 때문에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함께해야 물을 보호할 수 있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펀드는 유니콘 기업에 대한 투자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사모 투자, 금융 혼합 투자, 물 및 위생(WASH)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며, 이를 위해 소액 금융 및 채권, 자연 기반 솔루션, 물 및 기후 탄력성 등의 분야 소싱에 주력한다. 

가정용 화장실 및 하수 처리 시스템과 같은 WASH 자산 구매를 위한 소액 금융 대출도 펼친다는 방침이다. 우선 동남아시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및 라틴 아메리카 등 최소 8개국의 가정을 대상으로 대출을 시행할 계획이다. 태평양연구소의 제이슨 모리슨 회장 겸 CEO는 "이번 혁신적인 펀드는 물에 대한 투자 협업을 통해 선도적인 물 복원 및 투자 기업들을 모으고 집단 자본을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펀드는 또 수원 공급, 처리, 분배 및 재사용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와 회사에도 자금을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펀드의 첫 번째 투자자가 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 스타벅스가 투자하는 5000만 달러는 물과 위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데 투자된다. 

게시글은 "물은 모든 주요 글로벌 과제를 뒷받침하는 주제다. 세계 물과 위생 위기를 해결하는 것은 기후 변화에 대한 회복력을 기르고, 세계 성 평등을 달성하고, 건강과 교육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라며 "물 복원 연합의 펀드는 가장 취약한 물 부문 투자를 전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생명을 구하고 안전한 물에 대한 접근을 확대할 것이다. 물과 위생 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빈곤의 순환을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매듭지었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