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플라이즈블록체인, '긱워커'에 연6%금리대출 서비스

경제·금융 |입력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피플펀드, ‘우수 워커 비상금’ 2차상품 출시

딥테크 기업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대표 이준섭)’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사 ‘피플펀드’와 자사 일거리 매칭 플랫폼 ‘요긱’을 포함한 총 4개의 플랫폼 사용자 2,000여명을 대상으로 2차 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글로벌 플랫폼 사업을 위해 출범한 한화시스템의 블록체인 자회사이다. 

개개인의 재능·시간·지식·이력·전문성·잠재력이 거래 가능한 자산이 될 수 있도록 ‘DATA ID’ 라고 부르는 블록체인에 기반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다.

‘DATA ID’는 이용자 개인이 데이터 소유권을 갖는 데이터 아이덴티티이며, 언제 어디서든 나를 증명하는 데이터 패스포트이자 다양한 서비스 이용을 가능케하는 패스워드리스 접속 방식을 말한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최근 동남아시아 슈퍼앱 리더인 ‘그랩(Grab)’과 인도네시아 긱 워커(Gig Worker, 초단기 근로자) 재능 마켓 플랫폼(Talent Marketplace Platform) 구축을 위한 합작계약서(JVA)에 공동 서명하고 조인트벤처(JV·합작회사)를 설립했다.

 
지난 12월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재직 기간, 소득 증명이 어려워 1금융 대출 서비스 이용이 쉽지 않은 긱워커들을 위해 피플펀드와 함께 '우수 워커 비상금 대출'을 선보인 바 있다.

2차 대출 상품은 1차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해온 자사 긱 플랫폼 ‘요긱’, 또 다른 긱 플랫폼 ‘애니맨’((주)에이에스엔) 플랫폼을 포함해 총 4개 플랫폼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새롭게 추가된 플랫폼으로는 건설 근로자 비대면 중개 플랫폼 ‘가다’(웍스메이트), 방문 펫시터 서비스 ‘와요’(펫피플)가 있다. 

기존에는 5개월 만기, 연 10% 이자율로 최대 100만 원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했다. 이번 2차 대출 상품은 3개월간 연 6% 이자율로 플랫폼별 최대 150만 원에서 200만 원까지 대출이 제공된다.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각 플랫폼 내 근무 횟수와 소득 정보 만으로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 기간 동안 플랫폼 내에서 기준 횟수 이상 근무를 하면 별도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어 실질 이자율을 0%까지 낮출 수도 있다.

이번에 출시된 대출 상품에 대한 신청은 3월 20일까지 가능하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관계자는 “앞서 비상금이 필요한 우수 긱 워커들을 위해 선보인 1차 대출상품을 이용중인 긱워커 전원이 1회차 원리금을 정상적으로 상환하는 것을 확인했다"ㅣ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긱워커들을 위한 다양한 일자리 서비스와 더욱 유용한 금융 상품을 앞으로도 확대 제공하는 데에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