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경기도 화성, 평택, 하남시의 인구 증가세가 뚜렷한 것으로 확인됐다.
매머드급 개발호재에 따른 일자리 창출이 진행되는 동시에 양질의 아파트 공급이 이뤄지면서 주택 수요자들의 발길을 사로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 경기도 화성·평택·양주 등 인구 증가세 뚜렷
12일 통계청 ‘국내인구 이동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간(2020~2024년) 간 경기도 내 인구 증가 상위 3개 지역은 화성, 평택, 양주시로 확인됐다. 화성시가 13만6292명으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이어 평택 8만4343명, 양주 6만8819명 등이 뒤를 이었다.
이들 3개 지역의 순유입 인구는 총 28만9454명으로, 같은 기간 경기도 내 인구가 47만1602명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61.38%가 집중된 셈이다. 저출산 등의 영향으로 전국적으로 인구절벽이 심화되고 있는 것과 사뭇 다른 분위기다.
◆ 대규모 주거단지 조성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맞물려
인구가 크게 늘어난 배경으로는 택지개발에 따른 대규모 주거단지 조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꼽힌다. 실제 화성시의 경우 동탄 1·2기 신도시 개발과 함께 판교테크노밸리의 2.3배 규모에 달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 산업단지인 동탄테크노밸리 조성 등이 인구 증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평택시 역시 고덕국제신도시를 비롯해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중 최대규모인 화양지구 등 대규모 개발에 발맞춰 양질의 아파트 공급이 이뤄지며 인구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여기에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라인인 삼성전자 평택캠퍼스가 위치해 있는 데다,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평가받는 브레인시티 역시 개발이 속도를 내자 일자리를 찾아 수요자들이 대거 유입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 양주시 역시 옥정 및 회천지구 등 대규모 택지개발과 양주테크노밸리 조성 등이 진행됐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서울의 높아진 분양가에 집값 부담을 느끼는 수요자들이 경기도로 새 보금자리를 마련하려는 경향이 강해진 가운데, 일자리 창출과 쾌적한 주거지 개발이 이뤄지는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 유입이 뚜렷한 모습”이라며 “특히 화성, 평택, 양주 등은 산업단지 조성 등 풍부한 일자리를 바탕으로 3040세대 등 젊은 수요층이 대거 유입되면서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KB부동산 월간 시계열 자료를 보면 최근 5년 간 평택시와 화성시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각각 27.2%, 24.96%로 전국 평균 상승률(17.97%)를 크게 웃돌았다. 양주시의 경우 8.48%의 상승률을 보이며 직전 5년 상승률인 3.26% 대비 2배 이상 상승폭을 키웠다.
◆ 서평택 일대 미래가치 품은 ‘신영지웰 평택화양’
이에, 서평택 일대의 미래가치를 모두 품은 ‘신영지웰 평택화양’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신영화양지구개발피에프브이가 평택 화양지구에 선보인 ‘신영지웰 평택화양’은 화양지구 9-1블록(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화양리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0개동 총 999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대단지다. 전 가구가 ‘국민평형’이라고 불릴 정도로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 평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시공은 신영씨앤디가 맡았다.
단지가 들어서는 평택 화양지구는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중 최대 규모로, 대지면적 약 279만㎡ 부지에 2만여 가구 및 인구 5만여 명 등으로 계획된 복합 신도시다. 초등학교 4개소를 비롯해 중학교 2개소, 고등학교 2개소 등 각급 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며, 평택시청 안중출장소 등 공공기관과 종합병원 등도 건립을 앞두고 있다. 아파트 공급이 활발히 이뤄짐에 따라 각종 주거 인프라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향후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대표할 자족도시로의 도약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신영지웰 평택화양’은 화양지구 내에서도 상징성 높은 최중심 입지에 들어선다. 도보 1분 거리에 화양지구 중심상업지역이 위치해 있고, 공공청사 및 종합병원 등도 도보 거리에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으로 초등학교가 개교를 앞두고 있는 것을 비롯해 중∙고교 및 학원가도 지근거리에 있다. 홈플러스(평택안중점) 및 인근 현화∙송담지구 인프라도 공유할 수 있어, 입주 후 양질의 주거환경이 구현된다.
사통팔달 쾌속 교통망도 자랑한다. 38번 국도 및 서해안 고속도로를 통해 지역 내외의 이동이 수월하다. 여기에 충남 홍성에서 화성 송산을 잇는 서해선 복선전철과 평택 동서부를 가로지르는 평택선 안중역이 최근 개통되면서 이에 따른 수혜효과도 기대된다.
‘신영지웰 평택화양’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송담리 일원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7년 4월 예정이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