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메이크오버 프로그램 ‘맥미걸’ 4화에 소개된 사례자 ‘내 이름은 캔디’는 비후성비염 증상을 가지고 있었다. 비후성비염은 코막힘, 이로 인한 구강호흡이 주된 증상으로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사례자에게 이는 치명적인 방해 요소가 될 수밖에 없다.
이에 기능코성형이라는 솔루션을 진행하여 하비갑개수술을 통해 코의 기능적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낮은 콧대, 펑퍼짐한 코끝 등 심미적인 부분까지 개선된 모습이 공개되며 호흡, 발성까지 좋아진 모습에 출연진의 감탄을 자아냈다.
이처럼 기능코성형은 비중격만곡증, 비염 등 코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기능 저하와 외형적 불만족을 동시에 개선하는 수술로 주목 받고 있다.
기능코성형이 필요한 대표적인 코 질환은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 비염 등이다. 이들 질환은 각각의 원인과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중심을 이루는 연골인 비중격이 휘어져 발생한다. 이는 만성 코막힘, 비염, 두통, 축농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기능코수술을 통해 휘어진 비중격을 바로잡고, 필요 시 잉여 연골을 절제하거나 교정하여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비밸브협착증은 호흡을 조절하는 핵심 부위인 비밸브가 좁아지는 증상으로, 코막힘뿐 아니라 수면장애,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협착 부위를 정밀하게 확인한 뒤 연골 삽입 및 교정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비염, 그중에서도 앞서 소개된 비후성비염은 하비갑개가 비대해지면서 숨길이 좁아져 호흡에 불편함이 생기는 질환으로, 심한 코막힘과 콧물이 주요 증상이다. 이 경우 하비갑개절제술을 통해 비대해진 하비갑개를 줄여주면 숨 쉴 수 있는 공간이 넓어져 증상이 개선된다.
기능코성형은 단순히 외형만을 개선하는 수술이 아니기에,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 땡큐성형외과 권정우 원장은 “코는 작은 구조 안에 다양한 기능이 밀집돼 있어, 문제가 발생하면 복합적인 증상으로 나타나기 쉽다”라며 “단순히 외형만 보고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기능적 문제까지 정밀하게 분석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땡큐성형외과에서는 3D-CT 촬영, 비내시경 검사 등을 활용해 코 내부 구조를 면밀히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정밀 진단은 수술 전 코의 구조적 문제를 정확히 파악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기능코성형의 또 다른 중요 요소는 환자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접근이다. 코의 기능적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얼굴의 비율과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외형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풍부한 해부학적 지식과 다양한 수술 경험, 미적 감각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기능과 미용을 모두 고려한 기능코성형은 단순한 미용 성형을 넘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수술이다. 콧 속 불편함을 개선하고 외모에 자신감을 더할 수 있는 기능코성형, 그 성공의 열쇠는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접근에 달려 있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