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과 항공택시가 바꾸는 스마트시티의 모습은?

글로벌 |입력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드론, 개인용 비행 차량, 그리고 항공 택시는 가까운 미래에 우리의 일상생활의 일부가 될 수 있다. 드론과 항공 택시는 새로운 이동수단과 이동경로를 만들 것이다. 드론은 자동화로 나아가면서 감시와 배송, 건설 분야 등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전문 매체 패스트컴퍼니가 전했다.

이러한 항공기가 도시에 도입되기 위해서는 건설 환경이 획기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드론을 비롯한 신형 항공기는 착륙대, 충전 지점, 드론 항구가 필요하다. 새로운 스타일의 건축물이 될 수도 있고 보다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

민간용 드론은 크기와 복잡성이 크게 다르다. 고해상도 카메라, 전달 메커니즘, 열화상 기술에서부터 스피커와 스캐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품목들을 운반할 수 있다. 공공 부문에서는 소방관이 위험에 처할 수 있는 화재나 지진 등에 대처하는 등 재난 대응에 드론을 활용한다.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드론은 경찰에 의해 봉쇄를 강요하는 데 이용되어 왔다. 농업에 주로 쓰이는 드론이 도시 상공에 소독약을 뿌렸다. 영국에서는 의료용품을 와이트 섬(Isle of Wight)으로 운반하기 위한 드론 배달이 실시됐다.

드론과 함께 우리의 미래 도시들도 자가용과 항공 택시로 사용되는 수직 이착륙선(VTOL)에 의해 채워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차량들은 공상 과학 팬들에게 친숙하다. 영화 블레이드 러너에 나오는 스피너 VTOL의 삽화가 대중의 상상력을 사로잡았다. 블레이드 러너 2049의 스피너 스크린은 이러한 종류의 차량을 조종하는 경험을 세심하게 디자인한 동영상을 제공했다.

날으는 차량들은 이제 현실이다. 다수의 기업이 전기 멀티로터 제트기를 탑재한 eVTOL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전혀 새로운 모터스포츠가 구축되고 있다.

이 항공기는 도시를 바꿀 잠재력이 있다. 그러나 사전에 도시 영공에서 광범위하게 시험할 필요가 있다. 에어버스가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VTOL 사용에 대한 대중의 우려는 지상의 안전과 소음 배출에 초점을 맞췄다고 한다.

드론과 VTOL의 채택은 새로운 건축과 인프라로 이어질 것이다. 기존 건물에는 랜딩패드, 에너지 효율을 위한 태양광 패널, 배달 드론의 충전 포인트, 소음 방출을 완화하기 위한 조경 등이 필요하다.

많은 회사들이 이미 드론 배달 서비스를 실험하고 있다. 기존 건물은 이러한 새로운 네트워크를 수용하도록 개조되어야 하며 새로운 설계 원칙은 향후에 시행되어야 한다.

건축가 사울 아주리아 페르난데스(Saul Ajuria Fernández)가 배달용 드론 포트 허브 설계를 개발했다. 이 드론 항구는 드론이 재충전해 소포를 수거해 유통하는 벌집 역할을 한다. 건축회사 험프리스앤파트너스 피어2는 미래 모듈형 아파트 설계로 택배용 드론 항구를 구상하고 있다.

노먼 포스터 재단은 르완다의 농촌 지역을 위해 의료 용품 및 기타 물품의 인도를 위한 드론 포트를 설계했다. 이 구조물은 또한 로봇공학에 맞추고 대중이 모이는 공간으로 기능한다.

드론은 도시 환경이 더 지속가능해지도록 도울 수 있다. 슈투트가르트 대학의 연구원들은 드론에 의해 배치된 재구성 가능한 건축 지붕 덮개 시스템을 개발했다. 캐노피는 태양의 방향을 따라 조절됨으로써 그늘을 제공하고 환기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춘다.

항공 택시와 개인용 비행 차량에 대한 수요는 다른 운송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는 곳에서 발전할 것이다. 에어버스 연구에서 조사된 도시들 중 VTOL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은 곳은 교통 오염으로 유명한 로스앤젤레스와 멕시코시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항공기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도시 공간이 착륙 패드, 공항과 같은 기반 시설, 그리고 충전 지점을 포함하도록 변화해야 할 것이다.

게다가 항공에 맞는 전체 물류 시스템에는 그에 적합한 교통 관리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이 공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는 디자인 스튜디오 슈퍼플룩스의 ‘드론 애비어리(Aviary) 프로젝트’에서 볼 수 있다. 다른 기능을 가진 다수의 드론이 다양한 높이에서 다른 경로를 따라 네트워크의 도시 지역을 돌아다닌다.

우리는 기후변화와 코로나19 전염병에 직면해 도시 역사에서 중대한 시기에 있다. 드론과 항공기는 도시 환경에 대한 심오한 재고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