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충치, 잇몸 질환, 외상 등 여러 원인으로 치아가 상실될 수 있다. 치아가 상실되면 단순히 일상적인 식사나 말하기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영향 뿐만 아니라 치아가 빠지면서 잇몸 뼈의 손실이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치아를 빠르게 복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실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임플란트, 틀니 등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있으며, 개인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치아를 상실한 후에는 가능한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건강한 구강 환경을 유지하고,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치아 상실을 치료하는 여러 방법 중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바로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인공치근을 잇몸 뼈에 식립하고, 그 위에 인공치아를 고정하는 방법으로 이 치료법의 가장 큰 특징은 겉모습이 기존 치아와 거의 구별되지 않아 자연스러운 외모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임플란트는 기존 치아처럼 정상적인 씹는 기능을 회복시켜주며, 발음에도 문제가 없도록 도와주기에 임플란트는 기능과 미용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되고 있다.
기존 임플란트 시술에서도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는데, 최근 플라즈마 임플란트 표면처리기가 그런 시도 중 하나이다. 공기 중에 있는 탄화수소가 임플란트 표면에 흡착된 것을 제거해 임플란트의 표면 친수성을 높이고 골 유착 성능이 강화하여 빠른 골융합 촉진이 가능하여 임플란트 시술의 기존 성공률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김해 율하선한치과 김경국 원장은 "안정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환자의 치아 상태와 구강 건강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임플란트 식립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숙련된 의료진과 함께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환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최소 절개와 정확한 판단을 바탕으로 사후 관리 서비스까지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를 대신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검증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정확한 식립을 위해 3D 디지털 모의 시술을 활용할 수 있는 치과를 찾아 절개를 최소화하고 오차와 부작용을 줄여,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치과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