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SM, 음원·광고 공동 기획..feat. 에스파

경제·금융 |입력
KB리브모바일 광고모델인 K팝 그룹 에스파 [출처: KB국민은행]
KB리브모바일 광고모델인 K팝 그룹 에스파 [출처: KB국민은행]

|스마트투데이=김국헌 기자| KB국민은행이 K팝 대표 아이돌그룹 에스파와 함께한 이동통신서비스 ‘KB Liiv M(리브모바일)’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광고 공개에 앞서 KB국민은행과 SM엔터테인먼트는 에스파의 첫 정규앨범 ‘아마겟돈(Armageddon)’ 준비 단계부터 9번 트랙 음원 ‘리브 마이 라이프(Live My Life)’를 공동 기획했다. 음원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와 광고까지 협업했다.

지난 24일 공개한 30초 광고 본편과 하루 뒤 공개한 15초 광고에 에스파의 음원 ‘리브 마이 라이프’를 광고 음악으로 사용했다. 지난 19일에는 광고 티저 영상을 미리 공개했다. KB국민은행은 총 3편의 광고 영상에 이어 6초짜리 범퍼 광고도 공개할 예정이다.

리브모바일 광고의 특징은 브랜드 노출을 최소화하는 디브랜딩(Debranding)과 이스터에그(Easter Eggs) 광고기법을 사용한 점이다. 이스터에그는 부활절 달걀 숨기기 풍습처럼 광고 메시지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기보다 숨겨서 호기심을 자아내는 광고기법이다.

[출처: KB국민은행]
[출처: KB국민은행]

리브모바일 주 고객층인 10대와 20대에게 ‘내 삶의 주인공은 나’라는 광고 메시지를 전달한 동시에 ‘리브 마이 라이프’의 가사 속 ‘리브(Live)’를 리브모바일의 ‘리브(Liiv)’로 중의적으로 표현했다. 모바일의 ‘M’도 가사에 녹였다. 

국민은행은 트랙비디오와 뮤직비디오 속에도 리브모바일 브랜딩 요소가 이스터에그 형식으로 숨겨져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일부 팬들은 팬 커뮤니티에서 KB국민은행과 연관성을 제기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특히 지난 20일 자정 SM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채널에 공개한 에스파의 뮤직비디오에서 엔딩 속에 심어진 QR코드를 촬영하면 KB국민은행이 제작한 광고 메이킹 영상으로 연결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과 에스파는 지난 2021년부터 함께하며 지난해 인도네시아 콘서트를 비롯해 이번에 발표한 음원과 뮤직비디오, 광고에 이르기까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해왔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에스파와 공고한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