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빙로봇 한달 이동거리 764km..수도권순환도로 세바퀴 

글로벌 | 입력:

맥주 OB '카스' vs.소주 하이트진로 '참이슬' 선호도 1위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한식집 강강술래 늘봄농원점에서 서빙로봇이 손님에게 음식을 배달하기 위해 지난 한 해 동안 이동한 서비스 거리가 총 9172Km로  집계 됐다. 서빙로봇의 월평균 이동거리가 764Km로 수도권제1순환도로(옛 외곽순환도로)를 세바퀴 가량 순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국내 1위 서빙로봇 기업 브이디컴퍼니가 빅데이터로 분석한 ‘2023년 외식업 트랜드’ 에 따르면 강강술래 늘봄농원점은 한 매장에서 총 13대의 서빙로봇을 가동했다. 단일 매장 중 서빙로봇이 이동한 거리가 가장 긴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브이디메뉴를 도입한 매장은 봉포머구리집(강원속초점)으로 한 매장에서 총 161대를 운영중이다. 

웨이팅이 가장 많은 맛집 1위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일호점미역(동천점)이 꼽혔다. 고객 대기 및 입장 안내 서비스 ‘브이디웨이팅’을 도입한 매장 중 웨이팅 손님이 가장 많았던 곳으로 1년간 2만8000여명의 손님이 식사를 위해 대기한 것으로 집계됐다. 

◇맥주 OB '카스' vs.소주 하이트진로 '참이슬' 선호도 1위

OB맥주의 카스(28%비중)와 하이트진로의 참이슬(23%)이 각각 맥주와 소주분야에서 주문빈도가 가장 높았다. 

월 평균 매출이 높은 달은 8월과 12월로 집계됐다. 12월은 전월비 20.64% 매출이 올랐다. 휴가철과 연말 송년 모임으로 이 시기 매출이 상승한다는 것을 빅데이타로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매출이 가장 저조한 때는 2월로 전월 13.95% 감소했다.

주간 매출 추이에서는 토요일 매출이 가장 높았고, 일요일이 뒤이었다. 반면 수요일 매출은 가장 저조했다. 토요일 대비 수요일 매출 비중은 77% 수준으로 초보 창업주는 이 데이터를 활용해 요일별 식재료 준비, 파트타이머 고용 등에 참고할 만하다. 

◇4∼5월 배달 주문량 일시 감소하다 12월 '정점'..픽업 우상향

픽업과 배달 주문건수를 분석했을 때, 월 평균 주문건수는 픽업이 37건, 배달이 186건으로 배달이 픽업 대비 5배 높았다. 

월별 추이를 보면, 배달은 3월까지 증가하다가 이후 6월까지는  하락했다. 7월부터 재차 꾸준히 오름세를 보이며 12월에 가장 많은 주문건수로 피크치를 찍었다. 

이에 비해 픽업건수는 꾸준한 증가세로 계절적 영향에서 한발짝 비켜난 모습을 보였다. 고물가와 장기 불황에 따른 배달비 부담을 소비자들이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브이디솔루션을 도입한 1만개 이상의 외식업 매장 ‘브이디멤버스’ 중 2500여곳의 표본을 선정해 2023년 데이터를 분석했다. 브이디멤버스는 지난해말 기준, 한식(49%), 뷔페(12%), 해산물∙일식(12%), 양식∙이탈리안(8%), 중식(5%) 순으로 업종별 활용도 차이를 보였다. 

브이디컴퍼니 함판식 대표는 “국내 서빙로봇 1위이며 국내 유일한 외식업 자동화 통합 솔루션 기업인 브이디컴퍼니의 솔루션을 도입한 브이디멤버스를 분석하면 변화하는 외식업 트랜드를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의 분석을 통해 대한민국 외식업 시장 분석 및 자동화∙무인화 변화를 꾸준히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