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 S24 울트라에 탑재된 '갤럭시용 퀄컴 스냅드래곤 8 3세대 모델'의 CPU 성능이 지난해 발표된 '퀄컴 스냅드래곤 8 3세대 모델'보다 더 높은 성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갤럭시 S24 울트라 모델에 '퀄컴 스냅드래곤 8 3세대'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갤럭시 S24와 S24 플러스 모델에는 자사의 엑시노스 2400을 탑재했다.
최상위 모델인 울트라에 스냅드래곤 AP를 탑재한 것에는 아직까지 두 제품 사이에 성능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날 퀄컴 테크날러지는 프리미엄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 모바일 플랫폼'이 삼성전자의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4 울트라 모델에 탑재됐다고 밝혔다.
스냅드래곤 8 3세대는 지난해 10월 말 스냅드래곤 서밋 행사에서 공개된 플래그십 스마트폰용 최신 AP다. 이번에 발표된 갤럭시용 스냅드래곤은 지난해 발표된 제품보다 성능이 더 업그레이드 됐다.
퀄컴 관계자는 "갤럭시 S24 울트라에 탑재된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는 CPU 피크 속도가 3.4GHz로 상향 되었으며, 전문가 수준의 고급 카메라 및 게임 경험 등 프리미엄 AI 기능등도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퀄컴 스냅드래곤 8 3세대 제품의 최대 속도인 3.3GHz보다 근소하게 앞선 성능을 보여준다.
제품 상세 스펙을 살펴보면 CPU 성능은 기존세대 대비 20% 증가했으며, GPU는 30%, NPU는 41% 각각 성능이 증가했다. 또한 퀄컴 퍼스트커넥트 7800을 탑재해 최신 와이파이(Wi-Fi) 7세대를 지원한다. Wi-Fi 7은 이론상 9.6Gbps의 속도를 내는 기존 Wi-Fi 6 대비 약 4배 빠른 이론상 최대 36Gbps에 달하는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레이트레이싱, LE 오디오를 비롯해 실시간 통역, 이미지 편집, 나이토 그래피, AI줌, 텍스트 변환 어시스트, 구글 서클 투 터치 등 생성형 AI 기반 기술들을 작동할 수 있게 지원한다.
크리스 패트릭 퀄컴 수석 부사장 겸 모바일 핸드셋 부문 본부장은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는 진보된 AI 역량을 통해 갤럭시 S24 시리즈에 새로운 AI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일상을 한층 더 향상시킬 것"이라며 "전문가 수준의 고급 카메라 및 게임 경험, Wi-Fi 7을 포함한 초고속 연결성과 함께 퀄컴 3D 소닉 2세대 기술 기반의 가장 신뢰도 높은 인증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송인강 삼성전자 기술전략팀장은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는 프리미엄 모바일 및 생성형 AI 경험의 기준을 제시한다"며 "플래그십 갤럭시 S24 시리즈로 퀄컴과 삼성은 소비자에게 지금까지 가장 진보된 프리미엄 모바일 경험을 갤럭시 AI와 함께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