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최 모씨(28세, 여)는 요즘 시력교정술을 고려하고 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착용했던 안경을 벗고 일상생활을 하고 싶어서다. 하지만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 등 다양한 수술 방법 중 어떤 수술법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스럽다. 오랜 시간 휴가를 얻기 어려운 것도 최 씨가 시력교정술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시력교정술의 종류가 다양해졌다. 이에 시력교정술을 다짐한 경우 어떤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현재 시행 중인 시력교정술은 각 방법마다 장단점이 따르다. 따라서 개인의 눈 상태, 직업, 생활환경, 취미 등을 충분히 고려해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최 씨와 같이 빠른 회복이 필요한 경우에는 스마일라식을 제안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부작용과 후유증이 적고 수술 다음날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빨라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직장인, 학생 등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시력교정술이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거나 각막 상피를 제거하지 않고 단 2mm의 각막 최소 절개로 수술을 진행한다. 해당 수술법은 각막신경 손상을 최소화해 수술 후 안구건조증, 각막혼탁, 원추각막 등 후유증 발생 가능성이 낮다. 또한 통증이 거의 없고 외부 충격에 강해 운동선수, 군인 등에서도 선호도가 높다.
최근에는 기존 스마일라식에서 한 단계 발전한 스마일프로 시력교정술이 도입돼 주목 받고 있다. 스마일라식이 비쥬맥스 500을 사용했다면, 스마일프로는 성능과 기술이 업그레이드된 비쥬맥스 800을 사용한다. 이는 더 빨라진 수술 속도, 정교해진 난시 교정, 개개인의 시축 중심 시력교정으로 수술 후 더욱 선명한 시력의 질을 기대할 수 있다.
스마일프로는 수술 속도가 기존 수술보다 월등히 빨라졌다. 스마일프로의 수술시간은 단안 기준 10초 이내로, 이는 국내에서 시행 중인 렌티큘라식 수술 중 가장 빠른 속도다.
수술 속도 단축은 오랜 수술로 인한 환자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또한 수술 중 안구를 고정한 석션이 풀리는 석션로스 위험이 줄었으며, 수술 중 건조감과 감염 위험성도 감소했다. 빠른 회복기간도 장점이다.
센트럴라인과 오큘라인 기능 등 기존 스마일라식에는 없던 자동 보정 기능도 추가됐다. 센트럴라인은 수술 중 눈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감지해 시력의 질을 결정하는 시축의 중심을 잡아주는 기능으로 의사와 환자의 피로도와 오차를 줄여준다.
오큘라인은 검사 시 미리 측정된 난시축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표시해줘 난시축에 맞게 회전 후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이다. 덕분에 난시축 오차를 줄여 수술 후 잔여 난시를 효과적으로 감소할 수 있으며, 고도난시도 정교한 난시 교정이 가능해졌다.
다만 모든 경우 스마일프로가 적합한 것은 아니다. 때문에 수술 전 다양한 정밀검진을 받은 뒤 세심하게 결과를 분석하고 환자의 생활패턴 등을 충분히 고려해 개인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스마일프로는 레이저를 조사한 뒤 교정된 각막 실질 조각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의료진의 판단과 기술력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안과 선택 시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기술력을 미리 확인해보기를 권유한다.
도움말: 지에스안과 임성협 원장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