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노이드 ETF 수익률 1위는? [ETF 디코드]

증권 | 입력:

6개월 수익률 62% 압도...휴머노이드 ETF 1위 한·미·일 담은 한화의 선구안…덩치는 작아도 수익률은 '압도적'

|스마트투데이=이태윤 기자| 휴머노이드 테마의 ETF 가운데 PLUS 글로벌휴머노이드로봇액티브가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현재 국내 시장에 상장된 휴머노이드 테마 ETF는 총 5개로,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 △TIGER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그리고 △PLUS 글로벌휴머노이드로봇액티브가 이에 해당한다. 이들 ETF는 모두 올해 4월과 5월 상장됐다는 공통점이 있다. 올해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테마가 산업에서 대두되며, 자산운용사들이 유사한 시기에 이 테마에 부합하는 ETF를 설계한 것이다.

이들 ETF는 투자 지역별로 다시 분류된다. 미국에 투자하는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과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 중국에 투자하는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과 TIGER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그리고 여러 국가 기업에 투자하는 PLUS 글로벌휴머노이드로봇액티브가 있다.

이들 가운데 성과가 가장 탁월한 ETF는 PLUS 글로벌휴머노이드로봇액티브다. 12월 17일 기준, 이 ETF의 6개월 수익률은 62.47%로, 2위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41.02%)를 상당히 상회했다. 수익률 3위 ETF는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36.94%)로 나타났다. 중국 휴머노이드 ETF의 성과가 저조했는데, 특히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의 6개월 수익률은 21.44%로, 직접 경쟁 상품인 TIGER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의 35.69%보다 한참 뒤쳐졌다.

PLUS 글로벌휴머노이드로봇액티브는 한국과 미국, 일본의 기업을 포트폴리오로 두고 있다. 테슬라(미국), 레인보우로보틱스(한국), 로보티즈(한국), 현대차(한국), 키엔스(일본), 나부테스코(일본) 등이 대표적인 포트폴리오 종목에 해당한다.

금정섭 한화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PLUS 글로벌휴머노이드로봇액티브 ETF’는 액티브 운용 전략을 통해 시장의 빠른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며 "로봇 스타트업이 IPO(기업공개)나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로봇 사업에서 성과를 내기 시작하면 지수 편입을 기다릴 필요 없이 선제적으로 투자할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최적의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순자산 순위는 수익률과는 무관하게 나왔다. 수익률 1위를 달리는 PLUS 글로벌휴머노이드로봇액티브의 순자산은 555억원(12월 17일 기준)으로, 같은 테마 ETF 가운데 가장 작았다. 순자산이 가장 큰 ETF는 TIGER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4142억원)으로 나타났다. 두번째로 순자산이 큰 ETF는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3029억원)이다.

휴머노이드 ETF 5개의 순자산 총계는 1조 911억원에 달한다. 불과 8개월 남짓의 짧은 기간 동안 상당히 큰 규모의 자금이 휴머노이드 ETF로 몰린 셈이다.

한편,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추가적인 휴머노이드 ETF를 론칭할 준비를 하고 있다. 한국 휴머노이드 기업에 투자하는 ‘TIGER 코리아휴머노이드로봇산업’이 조만간 증시에 상장될 예정이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