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이은형 기자 | 여름 휴가철에는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올해는 7월 전국 평균 기온이 기상 관측 이래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 인천, 강원 강릉 등 8개 지역에서는 역대 가장 많은 열대야 일수를 기록하는 등 극한의 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무더위를 피해 시원한 휴가지에서 오랜 기간 머무르려는 수요도 증가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휴가의 설렘도 잠시, 집을 비우는 동안 쌓인 집안일을 생각하면 걱정이 앞선다. 출발 전 미처 해결하지 못한 음식물쓰레기나 집을 비우는 동안 쌓인 먼지는 휴식의 여운을 떨어뜨리는 요인 중 하나다.
이에 집을 비우는 동안에도 집안일을 해결해 주는 ‘스마트 가전’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AI(인공지능)와 더불어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해 집 밖에서도 원하는 시간에 맞춰 제품을 작동할 수 있는 가전이 인기다.
◇ 음식물처리기의 진화… 똑똑한 주방 이끄는 스마트카라, ‘블레이드X AI’
음식물쓰레기 처리는 집안일 중에서도 가장 골칫거리로 여겨진다. 혹여나 집 안에 음식물쓰레기를 방치한 채 휴가를 떠난다면 악취와 세균, 곰팡이로 인해 주방의 위생 상태가 급격히 나빠질 수 있다. 이럴 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전이 바로 음식물처리기다. 그중에서도 AI, IoT 기술을 탑재해 원격으로 스마트하게 음식물을 처리하는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카라의 ‘블레이드X AI’는 음식물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처리하는 AI 자동 처리 시스템을 갖췄다. 음식물을 고온에 건조한 뒤 잘게 분쇄하는 건조분쇄 방식으로 음식물 투입 시 최적의 온도와 시간을 분석해 처리를 시작한다.
16년간 축적된 스마트카라만의 음식물 처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처리 조건을 설정하며, 사전에 설정된 무게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작동한다. 특히, 전용 앱을 통한 IoT 원격 제어가 가능해 외출 중에도 처리하지 못한 음식물 쓰레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다. 앱에서는 처리 전후 무게, 탄소 배출 절감량, 월별 전기 소비량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과 지속가능성까지 고려됐다.
제품력 또한 우수하다. 표준모드와 강력모드의 듀얼 처리모드를 적용했으며, 강력모드를 통해 기존 음식물처리기로는 처리하기 어려웠던 닭 뼈, 게 껍데기 등도 처리가 가능하다.
내장된 건조통은 G7 세라믹 코팅으로 오랜 시간 사용 가능한 내구성을 겸비했다. 최고급 BLDC 모터가 소비전력과 마찰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스마트카라만의 활성탄 배합 기술이 적용된 에코필터로 악취를 효과적으로 케어한다.
◇ 귀찮은 설거지도 알아서 ‘끝’…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식기세척기’
식기 위생 또한 장기간 집을 비울 때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밀폐된 공간에 세척되지 않은 식기는 세균 번식과 악취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식기세척기는 번거로운 설거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가전으로 각광받고 있다. 여기에 AI 및 IoT 기능을 더해 스마트한 식기세척기는 휴가 중에도 안심할 수 있는 위생 케어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식기세척기’는 고도화된 'AI 맞춤 세척+' 기능을 탑재해 최적화된 식기 세척 경험을 제안한다. 세척부터 헹굼 단계까지 전 과정에서 고감도 센서가 수시로 식기 오염도를 모니터링하고, AI 알고리즘으로 오염도에 따라 헹굼 횟수와 세척 온도를 조절한다.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어디서든 식기세척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원격 동작으로 제품을 쉽게 제어할 수 있다. 전기 요금, 사용량 모니터링은 물론 세척 가이드와 전용 소모품 구매도 가능해 편의성을 높였다.
◇ 원격 제어로 귀가 후에도 깨끗한 집… 로보락, ‘사로스 Z70’
휴가 기간이 길수록 집 안에 쌓이는 먼지는 많아진다. 귀가 후 집 안 청소가 걱정된다면 로봇청소기가 고민을 해결해 줄 것이다. 앱 연동으로 집에 도착하기 전 원하는 시간에 맞춰 청소를 미리 시작할 수 있고, 고도화된 사물인식 기술로 청소 성능도 탁월하다.
로보락의 ‘사로스 Z70’은 자동 진공·물걸레 청소 기능에 세계 최초 로봇 팔로 장애물을 인식하고 정리하는 기능이 새롭게 적용됐다. 접이식 5축 로봇 팔 '옴니그립'은 정밀 센서와 카메라, LED 조명이 장착돼 로봇이 집고자 하는 사물의 위치, 주변 환경, 무게 등을 파악한다.
AI 기반 내비게이션 시스템인 스타사이트 자율 시스템 2.0과 버티빔 측면 장애물 회피 기능은 복잡한 환경에서도 정확한 경로를 설정하고 효율적인 청소를 도와준다. 전용 앱을 통하면 원격 제어는 물론 실시간 청소 현황 모니터링과 청소 구역 설정, 스케줄 관리 등도 한눈에 관리할 수 있다.

댓글 (0)
댓글 작성